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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학개론

무역영어, 무역학과 등 무역전공 필수 무역학개론 요점 정리 59. 컨테이너화물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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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컨테이너화물운송

1. 컨테이너 화물운송


1) 컨테이너운송의 의의
■ 컨테이너(container 운송은 반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규격화된 수송도구인 컨테이너를 )
통해서 운송하는 것을 말함


2) 컨테이너운송의 경제성
(1) 컨테이너운송의 장점
■  컨테이너는 자체가 상품의 포장의 역할을 하므로 포장비가 절감됨
■  운송인들에게 화물취급편리 신속한 운송 등 여러 가지 이득을 주므로 화주들은 할인된 운임 ,
을 적용 받을 수 있음
■  하역단계의 간소화에 따른 노동력의 절약과 화물의 기계적 처리로 인한 하역비가 대폭적으
로 절감됨
■  CY  및 CFS 자체가 통관화물에 대한 보세창고의 역할을 하므로 창고료가 절감됨
■  컨테이너는 자체가 견고하고 밀폐되어 하역작업상의 안전은 물론 화물운송중의 풍랑풍우 등
기후상의 변동에 대하여 안전을 기할 수 있음


(2) 컨테이너운송의 단점
■  컨테이너 수송기구가 비쌈
■  컨테이너로 운송할 수 없는 화물이 존재함
■  컨테이너선은 주로 갑판적재를 하는데 갑판적재화물은 비싼 보험료를 내야 함


2. 컨테이너운송의 형태


1) 컨테이너운송의 종류
(1) LCL 화물
■  LCL(Less than Container Load) 화물은 컨테이너 1대에 못 미치는 소량화물을 말함


(2) FCL 화물
■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은 컨테이너 1대에 만재되는 화물을 말함


2) 컨테이너운송의 형태
(1) CY/CY(FCL/FCL : Door to Door))
■  컨테이너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한 운송방식으로 수출상의 창고로부터 수입상 창고까지의 육 ,
 해   육 혹은 육    공을 잇는 일관운송형태임 수출지의 공장에서 컨테이너에 적재한 화 .
물을 그대로 선적항 및 양륙항을 통과 최종 목적지인 수하인의 창고까지 컨테이너의 개폐 ,
없이 수송하는 방법

 

(2) CFS/CFS(LCL/LCL : Pier to Pier)
■  선적항의 CFS 에서 목적항의 CFS 까지 컨테이너로 운송되는 방법으로 운송은  CFS/CFS
Pier to Pier LCL/LCL 혹은 운송이라고도 불리어 지는데 운송인이 여러 화주들의 소량화물
(LCL) (consolidation) CFS 들을 집하 혼재 하여 선적하고 목적지의 에서 컨테이너를 개봉하여 ㆍ
화물을 분류하여 여러 수입업자에게 인도됨
■  실무적으로 선사는 포워더가 여러 LCL 화물을 혼재하여 LCL 화물로 만들어 선사에 인도할   
때 인 을 발행하면 포워더는 이를 근거로 화주에게 Master B/L Groupage B/L LCL House
B/L을 발행함


(3) CFS/CY(LCL/FCL : Pier to Door)
■  선적항의 로부터 목적지의 까지 컨테이너 화물운송 형태로 운송인이 여러 수출상으 CFS CY ,
로부터 화물을 에서 집하하여 컨테이너에 적입한 후 최종 목적지의 수하인 창고까지 운 CFS
송하는 것을 말함


(4) CY/CFS(FCL/LCL)
■  선적항의 에서 목적항의 까지 컨테이너에 의해서 운송되는 방법으로서 선적지에서 CY CFS ,
수출업자가 화물로 운송 수입항의 에서 화물을 반출 다수의 수하인들에게 배분하 FCL , CFS ,
는 방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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