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학개론

무역영어, 무역학과 등 무역전공 필수 무역학개론 요점 정리 61. 국제복합화물운송

728x90
반응형

61. 국제복합화물운송

1. 국제복합운송의 의의


1) 국제복합운송 (multimodal transport or combined transport)  의 정의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인(MTO :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이 화물을 자기책임 하에
인수하여 어느 국가의 한 지점에서 다른 국가에 위치해 있는 지정 인도지점까지 복합운송계
약에 의거 해상  ・ 내수로  ・ 항공  ・ 철도나 도로운송 등 여러 운송방식 중 2종류 이상의 운송수단 

을 사용하여 운송하는 것을 의미
복합운송은 국제간의 무역운송에 있어 해상  ・ 육상 항공운송까지 전 수송을 신속하고 효율적  
으로 연결 수송할 수 있는 방법


2) 국제복합운송의 장점
(1) : , 코스트 절감 환적작업 검사 사무수속 등 수송기관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작업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으며 작업흐름의 원활화 및 하역생산성 향상 가능 ,
(2) : 서류 단순화 컨테이너화에 의해 수송 수속의 간소화로 화물과 서류의 체크 서류의 단 ,
순화가 가능
(3) : 운송책임 일원화 복합운송업자에 의한 일괄 운송업무 수행으로 운송책임의 일원화가
가능케 됨으로써 그에 따라 클레임처리도 일원화 가능
(4) : 화물추적 용이 단일의 운송인에 의해 취급되므로 화물의 추적 시스템화(Cargo Tracking System)가 용이


2. 국제복합운송의 기본요건


1) 국제복합운송의 기본요건

(1) (through liability) : 운송책임의 단일성 복합운송인은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송하인을
상대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한 계약당사자일 뿐만 아니라 전체 운송을 계획하고 여러 운송
구간을 적절히 연결하고 통괄하여 운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정하고 감독할 지위에
있으므로 전구간에 걸쳐 화주에 대해 단일책임을 짐
(2)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복합운송이 되기 위해서는 복합운송인이 화주에 대하여 전운송
구간에 대한 유가증권으로서의 복합운송증권이 발행되어야 함
(3) (through rate) : 단일운임 의 설정 복합운송인은 그 서비스의 대가로서 각 운송구간마다
분할된 것이 아닌 전 구간에 대한 단일운임을 설정하여 화주에게 제시함
(4) : 2 운송방식의 다양성 복합운송은 반드시 가지 이상 서로 다른 운송방식에 의하여 이행
되어야 하는데 이때 운송방식은 운송인의 다수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운송수단의 종류 ,
가 문제가 되며 이러한 운송방식은 각각 다른 법적규제를 받는 것이라야 함 ,


2) 복합운송인  (MTO :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의 역할
복합운송인에 대한 복합운송조약의 규정은 자기 또는 자신의 대리인을 통하여 복합운송 UN “
계약을 체결하고 송하인이나 복합운송업무에 관여하는 운송인의 대리인 또는 주체로서 행위
를 하고 또한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자 임”
복합운송주선인의 역할은 자신의 책임하에 화주들에게 일관운임 (single carrier’s liability),
(through rate) , 복합운송증권 을 발행함 을 제시하고 (combined transport B/L)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