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학개론

무역영어, 무역학과 등 무역전공 필수 무역학개론 요점 정리 27. 기업의 국제화 및 다국적기업

728x90
반응형

27. 기업의 국제화 및 다국적기업

1.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정의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
목표와 외국의 환경에 적응하는 속도에 따라 각각 다른 단계를 거치게 됨
●  기업이 국내시장 중심적 목표를 수립하여 경영활동을 하다가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국제화를 지향하게 됨

 

2) 기업의 국제화 과정
●  국내시장 지향단계
- 국내시장 지향단계는 기업이 본사가 위치하고 있는 본국의 시장수요를 충당할 목적으로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단계
- 기업은 내수시장 위주의 경영을 하게 되며 내수시장의 경영목표가 달성되면 직접수출 혹 ,
은 간접수출 등을 통해 수출시장을 지향하는 단계에 이르게 됨
●  수출시장 지향단계
- 수출시장 지향단계는 국내시장 지향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이 추구하는 단계
- 수출시장 지향단계에서 기업은 수출시장 및 투자대상국의 수요를 충당하는 목적으로 경영
을 수행하게 되며 기업의 수출시장 지향단계는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의 시금석이라고 할 수 있음
●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
-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는 수출시장 지향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이 추구하는 단계
-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에서 기업은 투자대상국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시장의 수요를 충당
할 목적으로 경영활동을 전개하며 기업은 지사를 설치하거나 현지법인을 설치하기도 함 
●  세계시장 지향단계
- 세계시장 지향단계는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이 추구하는 단계
- 세계시장 지향단계에서 기업은 자회사의 소재지와는 관계없이 범세계적인 입장에서 기업
을 운영하게 되며 세계시장 지향단계에서 기업은 각종의 국제계약에 의거한 기업활동을 ,
하게 됨


2.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1) 다국적기업의 정의
●  다국적기업은 경영활동의 대상이 되는 국가의 수 기업소유권자의 국적의 수 최고경영층
국적의 소유권 수가 2이거나 그 이상인 경우 
2) 다국적기업의 특성
●  대규모 매출
●  대규모 생산과 판매
●  대규모 조직
3)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
●  해외진출 시도단계
●  해외투자 확대단계
●  해외시장 확보단계

●  해외활동 강화단계
●  해외조직 구축단계
4)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내부적 요인
●  해외시장 개척 및 확대
●  원자재의 개발 및 조달
●  국내시장 방어
●  제품이익주기 연장
5)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외부적 요인
●  무역장벽의 회피
●  지역공동시장의 형성
●  교통과 통신의 발달
6)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수단
첨단기술
- 다국적기업들은 대부분 기술혁신과 연구개발면에서 선진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
술상의 우위에 입각하여 해외진출을 시도
●  상호명 및 상표
- 다국적기업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상호명을 활용하여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전세계적으 .
로는 상호나 상표만 듣거나 보아도 제품을 인식하고 수요자가 이를 선택함
●  규모의 우위성
- 다국적기업들은 규모의 우위에 입각하여 해외에 진출하며 새로운 경쟁기업이 출현하더라 ,
도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경쟁을 통해 우위를 점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