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결혼의 대안
1 결혼의 대안
1) 결혼의 대안
- 첫째,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일상생활을 공유하기 위함.
- 둘째, 서로에게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힘이 되는 친구를 갖고 싶어 함.
- 셋째, 나를 인정해 주고 지지해 주는 사람을 갖길 원함.
- 넷째, 다른 사람들이 다 내가 틀리다고 하더라도 나를 옳다고 믿어 주고, 언제나 내
편이 되어 주는 사람을 갖길 원함.
- 다섯째, 어려운 일이 생길 경우 공감해주고 위로해 줄 사람을 갖길 원함.
♣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같이 사는 것을 선택하는 이유도 친밀한 인간관계를 갖고 싶어 하는
이유와 같음. 독신을 선택한 사람들도 친밀한 인간관계를 나눌 친구를 가질 수 있음.
♣ 독신과는 달리 결혼과 동거를 선택한 사람들은 친밀한 인간관계와 함께 삶의 동반자를 갖기
위한 이유가 더 추가됨. 물론 결혼이 동거보다 두 사람 간의 관계가 합법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경향이 있음.
2) 결혼의 대안 선택 시 고려할 사항
(1) 선택은 연속적인 과정. 인생은 끊임없이 크고 작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선택의 연
속이고, 각각의 선택이 독립적일 수도 있으나, 때로는 선택한 결정 간에 서로 영
향을 주고받는 연속성을 지니기도 함.
(2) 선택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즉, 대부분의 선택
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선택의 옳고 그름보다는 그 선택이 건강한지, 행
복한지, 가치가 있는지 등이 더 중요함.
(3)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 됨. 선택을 하거나 선택을 하지 않거나 어떤 일이 결
정되기 때문에 선택의 결과는 자신이 책임질 수밖에 없음.
(4)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입증된 연구 결과와
충분한 정보가 필요함. 최상의 선택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놓여 있을 때 무엇이
최선의 선택인지 분별하는 것은 쉽지 않음.
(5) 선택은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음. 선택은 시대적 요구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
화될 수 있는데, 특히 독신, 동거, 결혼의 선택은 시대와 사회 변화 양상에 따라
상당히.
(6) 대부분의 경우 선택한 사항은 수정하거나 변경될 수 있음. 그러나 결혼의 대안으
로 내린 선택 중에는 변경될 수 있는 선택과 변경될 수 없는 선택이 있음. 선택이
변경된다는 것은 삶의 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며, 특히 결혼에 대한 선택을 변경할
경우에는 용기와 결단이 수반되기도 함.
2 독신과 동거의 선택
1) 독신의 선택
(1) 독신의 개념
♣ 독신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미혼이나 이혼, 사별 등으로 법적 배우자가 없는 상태를 말
함.
♣ 비혼, 이혼, 사별, 별거 등으로 혼자 생활하는 개인이 선택하는 삶의 유형.
♣ 우리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결혼 적령기가 지나도록 결혼하지 않고 혼자 지내는 사람의 생
활 유형을 독신이라 함.
(2) 독신의 유형
자발적·일시적 독신 | 비자발적·일시적 독신 |
l 현재 미혼 상태로 결혼을 고려하지 않으며, 연령이 비교적 어린 경우가 많음 l 우리나라의 경우 자발적·일시적 독신의 비율이 높으며, 결혼 제도의 구속 때문에 일시적으로 결혼을 연기하는 경우가 많음 |
l 독신의 의사가 없으며 결혼을 원하는 비자발적 유형으로,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l 혼인 연령의 상승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형태를 일시적으로 경험하게 됨 |
자발적·안정적 독신 | 비자발적·안정적 독신 |
l 자발적으로 ‘독신주의’를 주장하며, 영원히 독신 생활을 고수하기로 결정한 경우 l 이혼을 했으나 재혼 의사가 없는 경우, 또는 동거하고 있으나 결혼할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 |
l 독신의 의사는 없으나(결혼을 원했으나), 결혼 적령기를 지나 결혼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 l 배우자를 구하지 못한 고학력 전문직의 40대 이상 독신자들 또는 농촌 총각들이 여기에 속함 |
♣ 비교적 자발적으로 독신을 선택하는 경우, 구체적으로 자발적·일시적으로 독신을 선택하는
경우와 자발적으로 평생 독신을 선택하는 두 경우는 삶의 만족도가 높음.
(3) 독신 생활의 특징
독신의 장점 | 독신의 단점 |
l 자유로움 : 독신자는 기혼자에 비해 생활의 자유와 융통성, 직업과 여행의 자유로움 등을 누릴 수 있음. l 사회적 경제력 : 기혼자들이 자녀나 배우자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을 독신자들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 투자할 수 있어, 사회적 경제력을 쌓기 용이함. l 자유로운 대인 관계 : 동성, 이성 구분 없이 자유롭게 친구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
l 외로움 :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족 없이 외롭게 혼자 지내야 함. 특히 정서적 애착을 형성할 대상이 없음. l 결혼한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 시 제한적임 : 우리 사회는 아직도 독신자와 기혼자가 자유로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제한됨. l 독신에 대한 부정적 인식 : 독신자에 대해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나 편견이 존재함으로 인해 적응의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음. |
♣ 안정적인 독신 생활을 이루기 위해서 독신자들이 갖추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음.
- 자신의 강점을 인정하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짐.
- 자기 인생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고, 다른 사람에게 너무 많은 것
을 기대하지 않음.
- 풍요로운 여가 생활을 위하여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김.
- 여러 사람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대인 관계망을 개발함.
- 가족과의 관계도 원만하게 유지함.
-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음.
- 적당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함.
- 규모 있는 경제생활을 통해 젊어서부터 노후를 위한 대책을 마련함.
2) 동거의 선택
(1) 동거의 개념
♣ 동거란 혈연관계나 친족 관계가 아닌 두 남녀가 혼인 신고를 하지 않고 주거 공간을 공유하
는 생활 형태를 의미함.
♣ 즉, 동거란 이성 간에 법적으로 혼인 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동 기거, 공동 취사, 성
적 욕구 충족 및 경제적 기능을 수행하며 두 사람이 함께 거주하는 것.
(2) 동거의 유형
① 라이너스 담요형
- 한쪽이 너무 의존적이어서 혼자 있기보다는 누군가와 항상 관계를 맺는 것을 좋아하는 유
형.
- 이 유형은 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이 관계를 맺는 경우이며 약한 사람은 개방적인 의사소
통을 하지 못하고, 강한 사람은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무조건 받아들여 주어야 하므로 관
계는 성공적으로 유지되기 어려움.
② 자유 추구형
- 스스로 자립하지 못한 사람들은 동거 생활에서도 완전한 해방감을 느끼지 못하여 상대를
자주 바꾸는 경향이 있음.
- 자유 추구형의 경우 상대방의 희생을 통해 자신의 자유를 추구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어려
움을 겪게 됨.
③ 편리 추구형
- 편리 추구형 동거는 서로 주고받는 관계.
- 이 유형에서는 주로 남성이 여성에게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고, 여성은 그에 대한 대가로
집안일을 하게 되는 경우.
④ 실험형
- 실험형 동거는 결혼을 실험하기 위한 장으로써 동거를 선택하는 경우.
- 이 때 두 사람이 비교적 성숙되어 있고 함께 사는 데 필요한 책임감이 전제된 경우라면
동거는 결혼 생활과 어느 정도 유사할 수 있음.
Ÿ 결혼에 대한 일시적인 대안형은 두 사람이 결혼을 하기로 약속했지만 결혼할 여건이 갖추어
지지 않아 동거를 먼저 선택하고, 결혼할 여건이 갖추어지면 동거 관계를 마무리하는 유형.
Ÿ 영구적인 대안형은 두 사람이 서로에 대한 장기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동거하는 유형.
(3) 동거의 특징
동거의 장점 | 동거의 단점 |
l 편리함 : 결혼과 같은 복잡한 법적·행정적 절차나 결혼에서와 같은 책임감이 없음. l 서로에 대한 이해 : 특히 실험형 동거의 경우 결혼 전에 여러 가지 문제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음. l 개인적인 성장의 기회 : 동거의 경험 역시 동거자들의 개인적 성장과 성숙함을 가져옴. |
l 법적인 보호 미흡 : 동거의 장점인 편리함 이면에는 동거 생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법적인 보호가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음. l 서로에 대한 책임감 부족 : 동거 자체가 갖는 관계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주변의 지원이나 서로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함. l 부정적 고정관념 : 동거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일반인들은 동거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음. |
3 결혼의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원리
(1) 사회학적 원리
Ÿ 사회학적 관점에서는 배우자 선택이 ‘동질혼(homogamy)’과 ‘족내혼(endogamy)’의 원칙에서
이루어진다고 봄.
Ÿ 동질혼이란 가치나 태도, 그리고 사회적 배경 등에서 서로 유사한 동질성을 지닌 사람들끼리
서로를 배우자로 선택한다는 것.
Ÿ 같은 사회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동질적이므로, 이러한 사회 안에서 결혼
하는 족내혼이 보편적.
(2) 심리학적 원리
Ÿ 배우자 선택에서 ‘유사성’과 ‘보상성’과 같은 개인 간의 특성이 심리학적 원리로 작용하게 될
경우 호감을 느끼게 됨.
① 유사성 원리
w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에게 친근감과 편안함을 느끼
게 되는데, 이것이 유사성이 원리.
w 유사성 원리는 출신 지역, 연령, 교육수준,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 뿐 만
아니라 흥미나 태도, 가치관이 유사한 사람들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
w 그러나 유사한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매력을 느낀다는 보장은 없음.
w 상대방의 특성이 바람직한 것인가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인가에 따라 유사성이 호
감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도 있음.
② 보상성 원리
w 보상성 원리는 상대방이 자신이 갖추지 못한 부족한 점을 보상해 주기 바라는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다고 느낄 때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는 경향.
w 남녀가 서로 하나 또는 두 개의 속성이 다름으로 인해 보상이 되어 서로에게 만족을
제공하게 됨.
(3) 경제학적 원리
① 교환 자원 공평성 원리
- 경제학에 기초한 교환이론에서는 서로 주고받은 자원의 교환이 있어야 그 관계가 성립되
고 지속될 수 있다고 주장함.
- 교환 자원 공평성 원리에 의하면 교환되는 자원이 상호 보충적으로, 상호 공평한 거래가
이루어질 때 연인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음.
- 상호 교환되는 자원으로는 경제력, 사회적 지위, 가정환경, 연령, 직업, 학벌, 신체적 매력,
성, 사랑, 정서적 지원 등 다양함.
② 사회 교환의 원리
- 경제학적 원리에서는 사회 교환의 원리에 의해 남녀의 교제 행위를 이성적이며 계산된 행
위로 간주함. 즉, 사람들은 자신에게 최대의 보상을 줄 수 있는 배우자를 선택하고자 하
고, 특정 사람과 결혼하는 것과 독신으로 사는 것 각각의 이익과 비용을 계산해서 그 사
람과의 결혼이 이익이 될 때 결혼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함. (문숙재 외, 2001)
- 결혼의 이익에서 비용을 뺀 순이익이 독신의 순이익보다 크거나 같을 때 결혼을 한다는
것.
- 결혼의 비용과 결혼의 이익을 계산한 순이익이 독신 생활의 순이익보다 크거나 같을 때,
사람들은 독신 생활을 포기하고 결혼을 한다는 것.
- 그러나 결혼의 이익과 비용에 대한 판단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이 공식을 획일적으로 적용
하기는 어려움.
2)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
-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양극을 잇는 하나의 연
속선상에서 생각할 수 있음.
- 연속선의 왼쪽 끝은 중매혼(arranged marriage)이며, 오른쪽 끝은 자유혼(free
choice of mate). 다시 말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자유의사가 강하게 반영됨을 나타냄.
- 중매혼
Ÿ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이 결혼 당사자에게 주어지지 않는 경우. 주로 가족, 특히 가족 내의
연장자가 배우자 선택의 유력한 의사 결정자가 됨.
Ÿ 의사 결정권자인 가족은 결혼을 보편적으로 기존 가족의 안정과 연속을 위해, 누가 집안 식
구로서 적절할 것인가의 입장에서 배우자를 선택하게 됨.
- 자유혼
Ÿ 누구의 간섭도 없이, 사회적 규범과도 상관없이 전적으로 결혼 당사자의 자유에 의해 배우자
를 선택하는 경우.
Ÿ 결혼 당사자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사랑하여 결혼하는 연애혼은 자유혼의 일종이라 할 수
있음.
Ÿ 그러나 현실적으로 완전한 의미에서 자유혼은 존재하기 어려움.
Ÿ 완전한 의미에서의 자유혼이란, 돈, 권력, 사회적 지위, 직업, 교육, 연령, 근친 관계, 가족 상
황, 성 같은 상대방의 특성에 대한 주변의 의견이나 사회적 규범과는 무관하게 배우자를 자
유롭게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
<연애혼과 중매혼의 비교>
영역 | 연애혼 | 중매혼 |
이성교제 | 매우 중요함 | 고려되지 않음 |
사랑 | 매우 중요함 | 중요하지 않음 |
상대방에 대한 지식 | 많이 알고 있음 | 비교적 적음 |
함께 하는 시간 | 많음 | 비교적 적음 |
혼전 성관계 | 있을 수 있음 | 거의 없음 |
부모 동의 | 약간 중요함 | 매우 중요함 |
- 절충혼
Ÿ 중매혼과 자유혼을 절충한 형태, 이는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이 부모로부터 점차 당사자에게
주어지는 형태.
Ÿ 절충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① 하나는 당사자가 자유로운 교제를 거쳐 결혼 상대를 선택한 후 부모에게 소개하고 동의
를 얻는 방법.
② 다른 하나는 중매로 상대를 선택한 후 자유로운 교제를 통해 결혼에 이르는 방법.
3) 배우자 선택 이론
(1) 여과망 이론(filter theory)
Ÿ 여과망 이론에서 배우자 상대를 걸러 내는 여과망으로는 근접성의 여과망, 매력의 여과망,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 의견 합치의 여과망, 상호 보완성의 여과망, 그리고 결혼 준비의 여
과망이 있음.
① 근접성의 여과망
- 만남이 이루어진 남녀가 물리적으로 근접한 거주 지역 또는 활동 지역에 살 경우 만남의
가능성이 높아짐.
② 매력의 여과망
- 근접성의 여과망을 통과한 후 서로의 매력을 찾아 호감을 갖게 됨.
- 초기에는 외모에서 상대의 매력을 찾겠지만, 점차 정서적으로도 매력을 느끼게 됨.
③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
- 매력의 여과망을 통과하고, 사회적 배경이 유사할 경우에 호감을 느끼게 됨.
- 그러나 서로 간에 사회적 배경이 너무 다르면 격차를 느껴 어울리지 않는다고 여기게 됨.
④ 의견 합치의 여과망
- 서로의 가치관, 신념, 태도 등이 유사한가에 대한 의견 합치의 여과망 단계를 거치게 됨.
⑤ 상호 보완성의 여과망
- 유사성 원리에 의거한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과 의견 합치의 여과망을 통과하면, 서로에게
부족한 점을 상호 보완해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는 상호 보완성의 여과망을 거치게
됨.
⑥ 결혼 준비의 여과망
- 보상성 원리에 기초하여 상호 보완성의 여과망을 통과하면, 최종적으로 결혼 준비의 여과
망을 거쳐 배우자를 선택하게 됨.
- 여러 여과망을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막상 결혼 준비 상태가 되어 있지 않다면 결혼이 성
사되기 어려움.
(2) 자극-가치-역할 이론(stimulus-value-role: SVR 이론)
① 자극 단계(stiulus stage)
- 배우자 선택에서 1단계는 자극 단계. 여기서 자극이란 매력에 의한 것을 의미함.
- 이 단계는 최소한의 상호 작용만 존재하는 단계이므로, 사람들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에 의해 상호 매력을 느낌.
- 즉, 상호 작용 전에 관찰 가능한 상대방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속성에서 매력을 발견하
는 것.
② 가치 단계(value stage)
- 자극 단계를 거쳐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만남을 거듭하면서 서로의 가치관, 삶의 태도,
사고방식 등이 유사한지를 비교하게 됨.
- 즉, 가치 단계에서는 인생관이나 성·결혼에 대한 가치나 태도 등을 비교하여 모순되지 않
는지, 서로에게 적합하고 수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
- 가치 측면에서 상호 유사성이 느껴지면 관계는 더욱 발전하게 되어 다음 단계로 넘어감.
③ 역할 단계(role stage)
- 역할 단계는 역할의 적합성을 판단해 보는 단계로서, 서로가 기대하는 역할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또는 상호 보완이 가능한지를 탐색해 보는 단계.
- 역할 단계에서는 두 사람이 가족이라는 단위로 기능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역할
이 서로에게 적합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단계.
Ÿ 이 3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일반적으로 결혼에 도달하게 됨.
Ÿ 그러나 어느 단계에서든지 서로가 맞지 않으면 두 사람의 관계는 그 단계에 머무르거나 종
결되며 다음 단계나 결혼으로 진전되지 않음.
Ÿ 자극-가치-역할 이론에서는 자극 단계, 가치 단계, 역할 단계가 연속적이며 단계적으로 일어
난다고 하지만, 전 단계에 걸쳐 이 3가지 요인이 함께 작용할 가능성도 있음.
(3) 결혼 전 배우자 관계 형성 이론(premarital dyadic formation theory)
Ÿ 1단계는 유사성 지각 단계
- 사회·문화적 배경, 가치관, 인성, 흥미 등에서 상호 유사성을 지각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
는 단계.
- 이 단계에서는 유사성 원리가 작용함.
Ÿ 2단계는 라포 형성 단계
- 라포(rapport)란 남녀 상호 간의 신뢰감을 의미함.
- 초기 단계에는 아직 낯선 상대에게 자신을 개방하기 어려우나, 계속 만나가면서 서로가
라포를 형성하는 과정을 갖게 됨.
- 라포 형성 단계는 대화를 통하여 서로 신뢰감을 형성하면서 친밀감을 느끼게 됨.
Ÿ 3단계는 자기 개방 단계
- 라포가 형성된 후에는 점차 솔직하고 개방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게 됨.
- 자기 개방 단계에서는 서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상호 친밀한 관계로 발전하게 됨.
Ÿ 4단계는 역할 취득 단계
- 서로가 기대하는 역할에 대하여 정확한 개념을 파악함.
Ÿ 5단계는 역할의 적합성 단계
- 서로가 기대하는 역할이 수행 가능한지, 상호보완적인지, 유사한지 등의 적합성을 파악하
는 단계.
Ÿ 6단계는 커플로서의 단계
- 이 단계에서는 커플로서 정체감을 수립하며, 그에 대한 약속을 실행함.
- 주위에서도 결혼할 커플로 인정을 받게 되며, 이로써 최종적으로 서로를 배우자로 선택하
게 됨.
Ÿ 결론적으로 사랑은 행복한 결혼 생활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님.
Ÿ 사람들은 자신과 가치관, 사고방식, 사회적 배경 등이 유사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
하면서, 또한 서로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배우자를 찾음.
4)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신체적 요인
Ÿ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요인으로 주로 상대방의 외모가 작용함.
Ÿ 현대 사회의 문화는 외모라는 피상적 특성에 대해 많은 가치를 부여하며, 이에 대한 선호는
데이트, 구애, 결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남.
Ÿ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외모가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는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음.
- 첫째,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가 개인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
- 둘째, 상대의 외모가 타인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평가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
- 셋째,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자아개념이나 사회적 기
술이 더 긍정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
(2) 사회 경제적 요인
① 연령
-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연령에서 배우자를 선택하므로, 우리나라의 경우 부부 간의 연
령차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
- 최근에는 남성 연상 부부의 비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 여성 연상 또는 동갑 부부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그러나 아직까지는 남성이 여성보다 연령이 더 많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남성의 신
체적 성숙이 더 늦다는 이유와 함께 군복무, 그리고 주 경제 부양자가 되기 위한 준비 기
간이 필요하기 때문.
② 사회 계층
-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계층의 사람들끼리 결혼함.
- 부모의 직업이 서로 비슷하거나, 여성이 약간 열세인 경향이 있음.
- 여성이 약간 열세인 경우는 여성의 외모나 기타 다른 보상 요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
③ 종교
- 일반적으로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들끼리 결혼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나 종교의 유형에 따라 다른 종교와의 결혼을 허용하는 정도가 다름.
- 같은 기독교 계통에서 개신ㄱ와 가톨릭 신자들 간의 결혼은 종종 발견됨.
(3) 상호 작용적 요인
① 물리적 근접성
- 물리적 근접성은 사람들의 접촉 가능성을 높이고, 상호 작용을 빈번하게 해 주기 때문에
배우자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물리적으로 가깝거나, 같은 거리라도 접촉 가능성이 더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서로 결혼
할 가능성이 큼.
② 정서의 상대성
- 대부분의 경우 인간은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자신의 기분이나 상대방의 반응에
대한 자신의 지각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쉬움.
- 사람들은 자신이 기분이 좋을 때는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분이
나쁠 때는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됨.
-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지를 감지하여 그에 따라 상대방에게 반응하
게 됨.
-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싫어하는 사람에게 부정
적인 태도를 형성함.
③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특성
- 사람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특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매력을 느낌.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보다 지나치게 우월한 상대보다는 자신의 눈높이에서 약간 더
우월한 사람에게 더 매력을 느낌.
5) 배우자 선택 시 고려 사항
(1) 사랑한다는 것만으로도 결혼의 이유가 충분하지 못함. 결혼은 책임과 의무가 수반
되는 냉혹한 현실.
(2) 외모와 같은 신체적 매력이나 외적 조건이 사랑의 전부는 아님.
(3) 상대방의 결점·약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약점 또한 솔
직하게 보일 수 있어야 함.
(4) 교제 기간이 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적인 결혼 생활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지만,
충분한 교제 기간을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파악한 후에 결혼하는 것이 부부 간
의 적응에 보다 도움이 됨.
(5) 결혼하면 자신 또는 상대방이 변하리라는 기대는 잘못된 생각.
(6) 특정한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이 또 다른 상황에서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상호 관계를 통해 서로의 관계를 재검토하고 이
해도를 높여 감.
(7) 부모님이나 친구 또는 주위 사람들의 지지가 결코 무시되어서는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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