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팀과 집단
1 팀과 집단
1) 팀의 도입배경
○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팀제를 도입함
- 복잡한 과업의 경우 개인보다 팀이 뛰어난 성과를 달성함
예) 복합적인 기술, 판단력, 경험 등
○ 팀제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더욱 신축적이며 유연하게 반응함
○ 팀에 기반한 기업 조직 시스템이 미래의 경영 시스템임
2) 팀과 팀워크
(1) 팀이란?
○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원들의 개별적 목적과 집단으로서의 팀 공동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
기 위해 함께 일하는 상호보완적 기술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소규모 그룹
(2) 팀워크란?
○ 개별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때 < 작업팀
- 팀원들 간의 협력과 공조를 통해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
○ 팀 구성원들이 보유한 상호 보완적 기술의 시너지 효과
- 작업 팀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근로자들의 노력이 개별 투입량의 산술적 합보다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도록 만드는 상호 노력의 결과임
(3) 팀과 팀워크의 차이점
3) 집단과 팀
(1) 집단과 팀의 구별
○ 의미가 아닌 역사적 과정을 통해 구성된 경험적 결과물임
○집단은 팀에 비해 느슨하게 정의된 조직으로 간주함
(2) Robbins
○ 집단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고 상호 의존하는 둘 이상 개인들의 조직
○ 작업집단 : 집단의 구성원이 일을 수행할 때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결정하기 위해 상호작용하
는 집단
○ 작업집단
- 협력을 필요로 하는 공동작업을 수행할 필요나 기회(Chance)가 없음
- 작업집단의 작업수행 성과는 집단 구성원 각자의 개별적 노력을 합한 것으로서 투입량의
합보다 더 큰 수준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매우 미약하거나 없음
○ 작업팀
- 작업집단에 비해 확장된 목표와 운영 방식에 의해 활동함
(3) Robbins 집단과 팀의 차이
작업집단 | 구분 기준 | 작업팀 |
정보공유 | 목표 | 단체 성과 |
중립적(때때로 부정적) | 시너지 | 긍정적 |
개인적 | 책임 | 개인적, 상호적 |
다양함, 임의적 | 기술 | 보완적 |
(4) Katzenbach, Smith의 작업집단과 작업팀의 차이
작업집단 | 구분 기준 | 작업팀 |
목표공유 | 목표 | 목표공유 |
중립적 | 시너지 | 긍정적, 상호보완적 |
일방적, 지도적 | 리더십 | 횡단적, 공유적 |
리더의 책임 | 책임 | 팀원 공동의 책임 |
리더 주도형 의사결정 | 의사결정 | 참여적 의사결정 |
→ 최근 기업들이 작업과정을 팀으로 재조직하는 이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음
2 팀 유형과 속성
1) 팀 유형과 속성
○ 공식집단들(Formal Groups)을 어떻게 해서 고성과가 가능하게 하는 작업팀으로 전환시킬 것인가?
→ 최근 여러 기업들의 조직, 인사, 전략에 관련된 핵심적인 관심
2) 기능에 따른 분류
○ 제안팀(Teams That Recommend Things)
- 조직에 내재하는 문제를 탐색, 해결을 제안하기 위해 구성함
- 한시적으로 활동,목표 달성하면 해산됨
예) 태스크 포스팀, 임시 위원회, 프로젝트 팀
○ 경영팀(Teams That Run Things)
- 팀이나 그룹을 관리할 공식적 책임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됨
- 팀 리더와 팀원으로 구성된 개별 작업조직에서부터 최고경영책임자(CEO)와 고위관리자들로
구성된 팀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 책임의 다양한 단위에서 구성함
- 프로세스에 창조적 자극을 가할 수 있으며, 복잡한 문제나 불확실한 상황을 다루기 위해 적절
한 기회와 방법을 제안함
예) [고위관리자들로 구성 된 팀 이슈들]
ü 조직의 목적(Purposes), 목표 (Goals), 가치(Values) 등을 구성하고 제시하는 것
ü 이러한 목적에 기초해 조직의 전략을 마련하는 것
ü 나아가 이러한 추상적 내용들을 조직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설득하는 것
○ 개발팀(Teams That Make or do Things)
- 마케팅 또는 상품제조 등과 같이 현재 진행중인 과업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구성되는 기능
그룹
- 팀 구성원들 역할
w 효율적인 작업관계의 지속적 유지
w 견고한 운영체계 구축
w 효과성 성취를 위한 적절한 외부지원의 획득
w 고성과를 유지하기 위해 일상적인 도전에 대응
w 적절한 운영 관리를 위한 에너지 유지
3) 목적에 따른 분류
○ 문제해결팀(Problem-solving Team)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작업 효율성 및 작업 환경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토의하기
위해 구성된 집단
- 전형적으로 동일한 부서에 소속된 5∼12명 정도로 구성됨
- 권한부여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작업팀
→ 자신들이 제안한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은 거의 갖지 못함예) 품질관리분임조, 태스
크 포스팀
○ 자기관리 팀(Self-managed Work Team)
- 10~15명으로 구성
- 상호관련성이 높은 직무나 상호의존적인 직무의 직원들 10~15명으로 구성
- 전통적인 조직에서 감독자가 수행하던 역할의 대부분을 자체적으로 수행함
- 매우 광범위한 과업을 수행함
w 작업의 기획 및 일정 조정
w 업무 할당
w 작업 속도의 관리
w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w 공급자 및 고객 상대 등의 업무 등
- 완전한 자기관리팀은 팀 구성원을 자율적으로 선발하고 구성원들 상호 간 성과를 평가감독의
중요성이 줄어들다 궁극적으로 사라짐
→ 권한부여 정도가 가장 높음
○ 기능횡단팀(Cross-functional Team)
- 과업달성을 위해 구성된 유사 직위의 상이한 직무 직원으로 구성됨
- 복잡한 프로젝트에 효과적임
- 조직 내 다양한 영역의 정보 교환, 공유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파생됨
- 초기 단계는 팀구성원들이 다양성과 복잡성을 다루는 방법을 익혀야 함
- 나아가 신뢰와 팀워크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됨
○ 가상 팀(Virtual Team)
-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화상회의, 전자메일)을 활용하여,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종업원들
을 연결해 상호 협력을 도모함
- 가상 팀과 오프라인 팀을 구별하는 주요 요인
w 유사언어 또는 비언어(손동작, 표정)적 소통 불가능
w 사회적인 관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불가능
→ 친밀감이나 신뢰 형성이 곤란함
w 시공간의 제약이 없음
→ 물리적 거리나 시간차를 극복할 수 있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작업팀 참여가 가능함
3 팀의 효과성
1) 개요
○ 팀워크
-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성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대상
○ 팀구축
- 팀워크를 개선하고 집단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
- 집단의 기능에 관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공동의 노력
○ 효과적인 팀 구성 방안에 대한 유의점
- 팀의 형태
w 정형화되어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최적의 모델로 존재하지 않음
→ 여러 가지 구조를 갖는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
- 가정
2) 효과적 팀 구성을 위한 요인
(1) 상황
○ 자원
- 조직으로부터의 지원 정도
○ 리더십과 구조
- 적절한 역할배분과 의사결정 구조에 관한 요소
○ 신뢰 분위기
- 구성원의 상호 간 신뢰 구축
○ 성과평가와 보상시스템의 효율적 구축
(2) 구성
○ 능력
-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 ,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기술, 인간관계 기술
○ 성격
- 성과 향상의 중요 요소
w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팀이 높은 성과를 얻음
○ 역할 분담
- 다양한 직원을 선발하며, 기대역할에 대한 분명한 정의를 내림
○ 다양성
- 다양한 지식과 지식, 성별, 연령, 교육, 전문분야 및 다양한 경험
○ 팀 규모
- 7∼8명이 이상적이며 10명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 구성원의 유연성
- 팀 적응력 향상, 개인의존도 경감
○ 구성원의 선호
-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함
(3) 직무설계
○ 자율성
○ 기술의 다양성
- 다른 기술 및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
○ 과업정체성
- 과업이나 제품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
○ 과업 중요성
-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적 영향을 미치는 과업이나 프로젝트의 수행
○ 피드백
(4) 프로세스
○ 공동의 목표
- 구성원들에게 행동 방향과 추진력을 제공하고 몰입을 유도
○ 구체적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현실적, 도전적인 성과목표
○ 갈등수준
- 자기 작업팀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성공을 의심하지 않음
○ 사회적 태만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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