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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신제품의 정의 및 분류
※ 기업 입장에서의 신제품의 참신성
소비자 입장에서의 신제품의 참신성 |
① 제품개선 예) 농심라면 |
② 제품계열의 추가 및 확장 예) CJ식물나라 (남성화장품) |
③ 재포지셔닝 예) 7-up(NO카페인), 베이킹소다(냉장고, 하수구탈취제) |
④ 혁신제품 예) Polaroid의 즉석카메라, 컴퓨터와 자동차, 딤채의 김치냉장고 |
1) 제품 개선
● 「신제품의 가장 단순한 유형」
-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참신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신제품
● 기업은 지속적으로 기존제품을 개선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1960년대 도입된 농심라면은 소비자의 입맛에 부응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제품개선을
통해 오늘날의 라면에 이른 것임>
2) 제품계열의 추가 및 확장
● 소비자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상품이지만 기업에게는 신상품으로 분류
- 자사의 입장에서는 신제품으로 취급되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기존제품을 모방한 모
방신제품에 해당됨
<샴푸에서 드라이어 및 미용도구로 제품계열을 확장한 비달사순(Vidal Sassoon)>
3) 재포지셔닝
● 기존제품을 새로운 사용자나 용도에 이용되도록 재포지셔닝
- 기업에게는 참신성이 낮지만, 소비자에게는 참신성이 높음
- 이는 기업이 기존제품을 가지고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용도를 찾아 신시장에 진입한 사례임
<Arm&Hammer의 베이킹 소다>
4) 혁신제품
●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참신성이 높은 신제품
- 예) 폴라로이드社의 즉석카메라 발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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