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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9. 신제품의 정의 및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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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신제품의 정의 및 분류

 

※ 기업 입장에서의 신제품의 참신성

소비자 입장에서의
신제품의 참신성
① 제품개선
예) 농심라면
② 제품계열의 추가 및 확장
예) CJ식물나라 (남성화장품)
③ 재포지셔닝
예) 7-up(NO카페인),
베이킹소다(냉장고, 하수구탈취제)
④ 혁신제품
예) Polaroid의 즉석카메라,
컴퓨터와 자동차,
딤채의 김치냉장고

 

1) 제품 개선


「신제품의 가장 단순한 유형」
-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참신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신제품
●  기업은 지속적으로 기존제품을 개선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1960년대 도입된 농심라면은 소비자의 입맛에 부응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제품개선을
통해 오늘날의 라면에 이른 것임>

2) 제품계열의 추가 및 확장


●  소비자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상품이지만 기업에게는 신상품으로 분류
- 자사의 입장에서는 신제품으로 취급되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기존제품을 모방한 모
방신제품에 해당됨
<샴푸에서 드라이어 및 미용도구로 제품계열을 확장한 비달사순(Vidal Sassoon)>

3) 재포지셔닝


●  기존제품을 새로운 사용자나 용도에 이용되도록 재포지셔닝
- 기업에게는 참신성이 낮지만, 소비자에게는 참신성이 높음
- 이는 기업이 기존제품을 가지고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용도를 찾아 신시장에 진입한 사례임


<Arm&Hammer의 베이킹 소다>

4) 혁신제품


●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참신성이 높은 신제품
- 예) 폴라로이드社의 즉석카메라 발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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