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
1) 지식경영의 필요성
(1)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 ,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 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
● 기업의 성공이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자산에 의해 더 크게 좌우됨
● 혁신능력 그리고 , , 제품 및 서비스 개발능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짐
∴ ‘ ’ 지식 ⇨ 의미 ‘ ’ 있는 자원 혹은 ‘유일한 자원’
2) 지식의 유형
(1) 암묵지
● 내용을 언어나 부호로 표현하기 곤란하고 구성원의 행동과 머릿속에 체화 되어 있는 지식
● 스킬 (Skill) 노하우 행동 , , , 판단의 기준 조직 문화 등 내면적으로 깊숙이
개개인만이 가진 지식
● 유형화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음
● 정보시스템 등을 통한 공유와 학습이 곤란하고 지식 보유자와의 직접 접촉과 경험 학습을
통해 공유와 전파가 가능
(2) 형식지
● 내용을 언어나 부호로 표현 가능한 유형화된 지식
● 규정집 매뉴얼 데이터베이스 보고서 파일 , , , , 등의 형태로 기술되어 있는 지식
● 데이터베이스 등 정보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유가 가능
(3) 루드벌과 존슨의 분류
● Know-What : 어떤 특정 사실과 관련된 것을 아는 것을 말함
● Know-Why : , 자연현상 인간의 정신과 행동 및 사회변화의 법칙과 원리를 아는 것으로
각 분야의 기술진보에 중요한 역할
● Know-How :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며 개별 기업 내에서 유지·발전되는
전형적인 지식의 유형
● Know-Who : , 누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으로
Know-Who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짐
3) 지식 창출 프로세스
(1) 지식창출
4) 지식경영의 개념
(1) 지식경영의 정의
●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은 물론 개개인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에
축적공유하고 이 ․ ,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경영
( : ) 노나카 일본 히토쓰바시 대학교수
● 지식의 창출과 공유 저장 , 및 재활용이라는 기본적 틀을 바탕으로 조직 내의 지식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조직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
(2)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① 사람
● 지식경영의 핵심은 인간경영
● 적절한 교육훈련과 지식공유를 위한 민주적인 기업문화의 마련 등이 선행되어야 함
● 인센티브 제공과 인사고과 활용 등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노력을 적절히
평가해어야 함
② 문화
● 자발적인 지식공유와 지식창조를 중요시함
● 지식경영 문화는 조직 내 지식의 공유 저장 사용 , , 그리고 창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해 기업에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할 수 있게 장기적이며 중요성이 큰 전략을
세우는데 기여
③ 제도 및 조직 :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구현을 위하여
● 기업은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수준과 지식의 창출
방안 경쟁우위 , 확보를 지원할 수 있는 노력의 구체적인 모습을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하며 이를 ,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전개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함
④ 시스템
●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경영 인프라로서의 정보기술
(3) 지식경영 프로세스
① 지식의 창출
● 지식 원천으로부터 재발견된 개인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암묵적 지식 혹은 비체계적
지식을 구체적인 관리와 활용이 가능한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으로 변환하는 과정
② 지식의 저장( ) 체계화
● 지식을 평가하여 지식지도를 체계화하고 진부화된 지식을 적시에 제거하여 항상 가치
있는 지식만이 지식저장소에 남아 있도록 해야 함
③ 지식의 공유
●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조직문화가 선행
● 성과측정을 통해 개인을 평가할 수 있는 성과 시스템
④ 지식의 활용
● 지식은 활용할수록 그 가치가 증폭되는 특성을 지님
→ 조직 구성원들의 지식 활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지원
● 지식의 활용은 경제적 가치 창출의 의미
● 지식 활용 정도의 측정과 재창출 정도를 측정
→ 인사고과 혹은 임금 고과의 자료로 사용하고 보상함으로써 활성화
5) 지식경영의 조직구조
(1) (CKO : Chief Knowledge Officer) 최고지식 관리자
● 기업 내에서 지식을 관리하고 담당하는 사람
● 기업 문화 및 경영 전략 인프라 , , CEO 구축 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역할
● 지식경영에 대한 인프라의 구축 지식경영의 , 조직 내 전파와 효율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람
● CEO의 지속적 지원을 이끌어내야 함
(2) 지식경영 추진 조직
● 지식경영의 전략적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지식경영의 프레임워크를 설정
● 각 구성원의 지식 자산과 기능을 공유하고 활용하게 하는 역할
● 하부 구조 구축
- , 지식경영을 지식의 축적과 공유에 집중할 것인가 지식 창출에 집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 , 지식관리 시스템의 운영과 지식의 지속적인 수집 생산 확산을 유도하는 것
● 매커니즘의 구성
- , , , 지식경영의 창출 축적 활용 공유의 프로세스를 책임 관리하는 역할
6) 지식경영 성공요인
(1)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지식경영이 적합하게 설계되어야 함
● 명확한 핵심 역량의 정의
●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의 핵심 지식을 도출
● 지식경영 전략을 구축
(2) 지식 지도의 구축
● 지식 지도 : 사용자들에게 원하는 지식을 관련 지식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지식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
● 지식 지도를 통해서 기업은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 , 활용을 극대화함
(3) 사용자가 활용하기 쉽게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
●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지식을 신속하게 필요한 지식을 접근 활용할 · 수 있도록
하는 것
(4) 지식경영시스템의 안정성
● 기업 구성원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보장되어 필요한 지식을 쉽게 즉시 ,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함
(5) 지식경영 시스템은 인간 중심적이어야 함
● 자료를 공유하는 데 개인의 지식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은 이러한 인간의 지식을
포함하도록 구성해야 하며 구성원들의 능률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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