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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일정

7월 상장 공모주 청약 IT 기업 플래티어의 증권신고서 요약 기업분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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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상장 공모주 청약 IT 기업 플래티어의 증권신고서 요약 기업분석 정리

 

(1) 수익성
동사는 최근 전방산업인 E-Commerce(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세에 따라 2018년 이후
2020년까지 연평균 약 70.8%의 높은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2019년말 舊.㈜모우
소프트와의 인수합병으로 인하여 외형적 성장이 발생한 부분도 존재하지만, 합병 전 기준 舊
.㈜시스포유아이앤씨의 매출성장률 또한 2019년이 전년 대비 약 75.6% 성장하여 CM부문의
매출 성장율이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방산업의 지속적 확장에 따라 E-Commerce 플랫
폼 구축/개발 수요 및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업무툴(DevOps, Collaboration 등)에 대한 수
요도 증가하여 동사의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는 IT서비스 사업의 특성상 원재료 및 생산설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인적자원을 바탕으
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비용(판관비)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필요에 따라 동사 인력 외 외주인력을 고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2020년 당기순이익은 약 26억원으로 전년 약 21억원 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보이
나, 이는 K-IFRS 전환 이후 RCPS 평가손실 인식에 따른 비경상적 효과로 인해 일시적으로
순이익의 상승폭이 낮은 사유가 있습니다. 동사에서 발행한 RCPS는 2021년 3월 9일 전량
보통주로 전환함에 따라 2021년에는 관련하여 2021.01.01~03.09까지의 기간에 대해 비경
상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2) 매출의 우량도
동사는 E-Commerce 쇼핑몰 플랫폼 구축/개발과 DevOps, 협업 솔루션 관련 구축 및 컨설
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최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확산 등 전방시장의 급격
한 성장에 따라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매출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9년말 舊.㈜모우소프트 인수합병을 통해 기존 E-Commerce 쇼핑몰 플랫폼 구축
/개발 서비스(CM부문) 외에도 DevOps, Collaboration과 같이 기업들의 업무 방식에 있어
디지털 Co-work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적용하는 사업(IDT부문)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IDT부문의 사업 실적이 합쳐져 매출의 규모가 확대
되었습니다.
해외 매출의 경우, CM부문은 국내 수요 폭증에 따라 국내 사업에 집중하여 왔으나, 향후 전
사 차원의 인력 충원 등 사업 역량 확보 이후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해외 지역의 진출을 계
획하고 있습니다. IDT부문의 경우 DevOps, Collaboration 솔루션 License에 대해 일부 중
국 등 해외에 판매를 하여 해외 매출이 일부 발생하나, IDT부문의 해외 매출은 2020년 기준
전체 매출의 약 4.4%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동사의 매출채권은 2020년 기준 전체 매출채권의 약 99.0%, 2019년 약 97.7%, 2018년 약
98.1%가 3개월 이내에 회수되고 있는 바, 미회수 매출채권으로 인한 대손충당금 설정 및 대
손상각비 등의 손실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처 및 매출 관련 지표】
(단위: 백만원)

구 분 2021년 1분기
(제17기)
2020년
(제16기)
2019년
(제15기)
2018년
(제14기)
매출액 8,105 39,376 23,700 13,498
수출금액(비중) 1
(0.1%)
2,083
(5.3%)
882
(7.3%)
60
(0.4%)
거래업체 수 70 249 82 96
기말 매출채권
(6월이상 채권)
4,011
(46)
4,265
(40)
3,126
(35)
1,696
(32)



(1) 산업의 성장성
동사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전반에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
다. 동사는 E-Commerce Platform 구축/운영 사업을 영위하던 舊.㈜시스포유아이앤씨와
DevOps/Collaboration Platform 구축/운영/컨설팅 사업을 영위하던 舊.㈜모우소프트가
2019년 12월 31일부로 합병하여 설립되었으며, 상기 각 회사가 영위하던 사업을
CM(Commerce Marketing)부문과 IDT(Integration of Digital Transformation)부문으로
계승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전방시장은 전자상거래 시장과 패키지 SW 및 IT서비
스 시장으로 판단되며, 이하에서는 상기 시장의 규모 및 성장잠재력에 대해 기재하였습니다.
(가) 전자상거래 시장(CM부문)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조사'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7년 94.2조원 규모
에서 2020년 159.4조원까지 성장하며 연평균 19.2% 성장하였으며, 2021년 1분기 약
44.7조원의 거래액을 달성하여 전년동기 대비 21.3% 성장하였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
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인터넷쇼핑은 연평균 7.4% 성장하였으나, 모바일쇼핑은 같은
기간 연평균 27.0% 성장하면서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통계청)
산업통상자원부가 월 단위 발표하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조사' 결과에서도, 최근 3개년
조사대상 26개(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주요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규모가 지속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온라인 매출비중은 2018년 37.9%에서 2020년
46.5%까지 지속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3개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
(단위: 조원)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1Q
인터넷쇼핑 41.3 44.1 49.2 51.2 13.4
모바일쇼핑 52.9 69.2 87.4 108.3 31.3
합계 94.2 113.3 136.6 159.4 44.7
YoY 17.8% 20.3% 20.6% 16.7% 21.3%

【최근 3개년 주요 유통업체 판매경로별 매출비중 및 매출증감률】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22.3% △2.3% 19.5% △8.8% 17.9% △3.0%
백화점 18.4% 1.3% 17.8% 0.9% 15.2% △9.8%
편의점 17.2% 8.5% 17.1% 4.0% 16.6% 2.40%
SSM 4.3% 2.0% 4.2% 0.1% 3.8% △4.8%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2019년부터 즉시성ㆍ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
고 인터넷ㆍ모바일 기술발달 및 배송강화에 따라 온라인 쇼핑 매출 비중은 급속 성장하고 있
으며, 같은 사유로 대형마트 판매가 온라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 오프라
인 부문의 역성장을 야기하였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
동이 시행되어 외출자제 및 다중이용시설 기피가 이뤄지며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 오프
라인 전반에서 매출의 역성장이 발생하였으나, 온라인 매출은 같은기간 18.4% 성장하는 등
기존보다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2021년은 2020년 연간 시행된 사회적 거리운동에 대한 피로감 및 이에 따른 '보복소비' 행
태의 출연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실시에 의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기대로서 오프라인 매출
의 반등이 예상되고 있으나, 온라인 매출은 자동차, 고가의 전자기기 등으로 취급품목 확대와
라이브커머스 등 미디어 커머스의 출연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패키지 SW 및 IT서비스 시장(IDT부문)
동사의 IDT부문은 DevOps/Collaboration Platform의 구축/운영 및 컨설팅 사업을 영위하
고 있습니다. 상기 DevOps/Collaboration Platform 구축/운영 및 컨설팅 사업은
DevOps/Collaboration 도입을 위한 각종 Process를 정의한 후, 이를 Atlassian, Perforce
등 전문 Toolchain을 활용하여 시현/연결하는 Platform을 구축하는 서비스로서, IT서비스
산업 내에서 매우 특화된 사업입니다.
상기한 사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동사 IDT부문의 직접적인 시장규모 추산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며,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등의 SW산업분류 상 복수의 영역에 걸쳐있는
바, 패키지SW 및 IT서비스 부류의 전반적인 시장규모를 기준으로 간접적으로만 추산이 가
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의 '2019년 SW산업 연간보고서('20년 8월 발간)'에 따르면 넓은 의미
에서 동사 IDT부문의 사업영역으로 간주되는 패키지SW 및 IT서비스 부문은 2017년 12조
9,129억원에서 2022년 14조 8,294억원까지 연평균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
IDT부문의 사업내용과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패키지SW-애플리케이션 응
용SW 부문과 IT서비스-아웃소싱 부문은 같은 기간 각 연평균 5.2%와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프라인 합계 62.2% 1.9% 58.6% △1.8% 53.5% △3.6%
온라인 합계 37.9% 15.9% 41.4% 14.2% 46.5% 18.4%
전 체 100.0% 6.8% 100.0% 4.3% 100.0% 5.5%

【국내 패키지SW 및 IT서비스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억원)

구분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2022(E) 5Yr
CAGR
패키지SW 시스템인프라SW 12,831 13,073 13,340 13,631 13,948 14,294 2.2%
애플리케이션 13,895 14,439 14,960 15,523 16,133 16,858 3.9%


(출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개발/배치SW
애플리케이션
응용SW
18,268 18,944 19,965 21,069 22,230 23,557 5.2%
소계 44,994 46,456 48,265 50,223 52,311 54,709 4.0%
IT서비스 컨설팅/SI/NI 35,499 36,332 37,103 37,604 38,028 38,354 1.6%
아웃소싱 36,109 38,105 39,488 40,517 41,288 41,821 3.0%
지원/교육 12,527 12,742 12,945 13,126 13,280 13,410 1.4%
소계 84,135 87,179 89,536 91,247 92,596 93,585 2.2%
합계 129,129 133,635 137,801 141,470 144,907 148,294 2.8%


(2) 시장 경쟁 상황
동사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영역인 1)Smart E-Commerce
플랫폼 개발/구축 사업(CM부문)과 2)DevOps/협업 Platform 구축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
다.
동사는 보유한 Solution과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통해 축적한 Know-How를 활용하여 상기
한 두 사업영역에서 컨설팅~개발~운영’의 전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중인 바, 동사의 경쟁회
사는 넓은 의미에서 삼성SDS, SK C&C, 롯데정보통신, 신세계I&C 등 대형 SI회사부터 파이
언넷, 3TOP 등과 같은 전문 SI회사, SAP, SalesForce 등 기획력과 디자인 역량을 보유한 글
로벌 웹에이전시까지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M부문의 경우 ECommerce 산업의 업무 프로세스 및 정책에 대한 이해가 실질 상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
하고, IDT부문 또한 동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에서 기술지원 가능 정도의 제약이 있어 직
접적인 시장 경쟁상황을 정의 내리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가) CM 부문
동사의 CM부문은 전방시장을 E-Commerce Platform 구축 시장과 MarTech Solution 구
축 시장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E-Commerce Platform 구축 시장의 경우 시장 내 Player를 롯데정보통신, 신세계
I&C와 같은 '대형SI', 파이언넷, 유젠과 같이 E-Commerce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SI',
그리고 SAP(Hybris), SalesForce(Commerce Cloud)와 같은 '글로벌SI' 정도로 구분이 가
능합니다. 그러나 상기 Player들을 동사와 (직접적인) 경쟁사로 정의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
하는데; 대형SI의 경우 동사와 경쟁과 협업 모두를 수행하고 있으며(예를 들어, 신세계I&C와
동사와의 관계는 S社 E-Commerce Platform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경쟁관계이나, E社 ECommerce Platform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협업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E-Commerce 전
문SI의 경우 대형SI 대비 경쟁적 관계로 보일 여지는 높으나 최근 E-Commerce 급속팽창에
따라 개발인력 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는 바 시장 여건 상 경쟁 심화도는 매우 낮은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글로벌SI의 경우 최근 역직구의 유행 등을 틈타 국내시장 진입을 추진중이
나, 국내 시장환경에 대한 기술지원이 용이하지 않으며, 고객과 회사의 직접유통경로인 ECommerce Platform 사업을 맡기기엔 기구축 Reference가 부족한 바 국내 시장에서 확장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편 MarTech 사업과 관련하여 해외의 경우 Adobe 社가 행동분석, Targeting, 상품추천,
메시징 등의 분야로 사업을 확장 중이며, Appier 社의 경우 광고 및 AI기반 종합 MarTech
Solution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빅인사이트社가 고객분석 및 마케팅 자동
화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MarTech, 특히 동사가 표방하는 AI기반의
MarTech 시장은 기존의 Rule 기반 MarTech 대비 상당한 기술의 고도화가 진전된 분야로
서, 주요 Solution이 개발/시범사용 중인 초기단계인 바, 경쟁상황을 추산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나) IDT 부문
동사의 IDT 부문은 DevOps 및 Collaboration Platform 관련 컨설팅 및 구축사업 모두를 영
위하고 있으나, 국내 타 기업의 경우 부분적 컨설팅 또는 Tool Chain 판매만 수행하고 있습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Page 153
니다. 컨설팅 사업과 관련하여 대기업 SI계열사의 경우 Open Source를 활용하여 Tool
Chain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으나, 상기 Open Source의 경우 기능범
위에 한계가 존재하는 바 동사와 같은 전문 기업에 Platform 구축 프로젝트를 의뢰하고 있습
니다. 소규모 컨설팅 기업들 또한 Agile 방법론, MSA 개발 기법, 조직 문화 등 일부 특화영
역에 한정되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동사와 같은 Platform 구축 및 컨설팅 업
무는 수행하지 못합니다.
한편 Tool Chain 판매와 관련하여 Atlassian의 경우 동사를 제외하고 5개의 판매사가 국내
에 존재하지만, 상기 5개 기업 판매금액의 합계보다 동사의 판매금액이 더 큰 상황입니다. 또
한 동사는 상기 Atlassian 외 Perforce, CloudBee와 같은 다른 전문 Solution Line-up 또한
확보하고 있으며, Atlassian 이외의 Tool Chain들은 동사가 국내 독점판매권을 확보하고 있
습니다.

다. 회사의 경쟁력
(1) 기술의 완성도
동사는 E-Commerce 및 MarTech 솔루션 기업 舊.㈜시스포유아이앤씨와 DevOps 및 협업
Platform 컨설팅 기업 舊.㈜모우소프트가 2019년 말 합병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대형 ECommerce 구축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CM부문(舊.㈜시스포유아이앤씨)과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방법론적 Know-How를 보유한 IDT부문(舊.㈜모우소프트)가 하나
의 둥지를 함께 구축함으로서, 동사는 빠르게 발전하는 AI, Cloud, Big Data 등 발전된 IT 기
술을 활용하여 동사의 사업분야 업계 선두주자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 CM부문
동사의 CM부문의 전신인 舊.㈜시스포유아이앤씨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태동기라 할 수 있
는 2005년 설립되어, 같은 해에 H社, S社, S社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의 전자상거래/마케팅
Solution 구축 사업을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설립 3년차인 2007년에
는 국내 최대 유통기업인 L社 계열의 E-Commerce Platform인 L社 전산시스템 운영을 맡
았으며, 이후 S社 면세점, C社 홈쇼핑 시스템 구축, E社 지식정보네트워크 구축 등의 프로젝
트를 지속 수행하며 국내 최고 SI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졌습니다.
동사는 상기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축적한 Know-how를 기반으로, E-Commerce
Platform의 각종 기능(회원관리, 상품관리, 주문/결제관리, 배송관리, 협력사 SCM 등)을
Module화한 기반기술 X2 Framework을 개발하여 표준화된 E-Commerce Platform 구축
역량을 확보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자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운영하며 X2
Commerce라는 자체 E-Commerce Solution을 개발하였습니다.


X2 Framework과 X2 Commerce 개발을 통해 동사 개발 E-Commerce Platform의 안정성
을 확보할 수 있었던 사유로, 2010년 이후로는 Web Award Korea((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
회 주최 우수 웹평가 시상식)에서 수차례 수상을 기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L社, S社, H社,
C社 등 국내 주요 유통기업의 E-Commerce Platform 구축 사업을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 뉴질랜드 오픈마켓 Y社 구축 및 H社 중국관, L社의 중국 Tmall 입점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며 Global 역량 또한 강화하였습니다.
【 X2 Commerce 주요 기능 】

주요기능 세부설명
회원관리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이용고객 대상 회원가입 관리
회원등급관리 개인화 맞춤서비스 등 지원으로 매출 증진 기반 마련
상품관리 상품정보의 변경관리 및 취급상품, 부가상품 등의 상품 구성 기본정보 관리
주문/결제관리 고객이 상품선택 후 관심상품등록, 장바구니담기, 주문결제까지 이루어지는 관
클레임/상담 다양한 채널 전화, 1:1 문의, FAQ 조회, 상담검색, 상품문의, 상품평을 통한 고
객 상담 요청 및 취소 반품 클레임에 대한 협력사 인터넷쇼핑몰의 관리
마케팅 쿠폰 이벤트, 프로모션 채널관리 등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통한 고객판촉활동 강
화 지원
전시관리 상품에 대한 접근성 편의제공을 위한 메인 페이지, 기획코너 등에 대한 컨텐츠
관리 및 검색방법 지원
배송관리 상품주문 후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관리
피킹 패킹 상차 등의 배송단계 관리
정산관리 인터넷 쇼핑몰 공급협력사간의 매출수수료 정산 및 협력사 업무 지원을 위해 고
객 주문 건에 대한 결제 상태, 수단별 결제 상태 및 기타 현황 정보제공
협력사 SCM 인터넷쇼핑몰과 협력사간 Co Work 및 협력사의 효율적 업무지원을 목표로 협
력사 상품관리 주문관리 배송관리 상담관리 등의 기능 지원

【동사 CM부문 주요 수상내역】

연도 수상내역
2009년 Web Award Korea 종합쇼핑몰 분야 최우수상
2010년 Web Award Korea 종합쇼핑몰 분야 최우수상
2012년 Web Award Korea 쇼핑몰 부문 통합대상
Web Award Korea 종합쇼핑몰 분야 최우수상
2015년 APP Award Korea 종합쇼핑분야 대상
2016년 APP Award Korea 종합쇼핑분야 최우수상
2017년 Web Award Korea 쇼핑몰분야 대상
2019년 APP Award Korea 홈쇼핑분야 최우수상
APP Award Korea 홈쇼핑분야 최우수상


(출처: 동사 자료)
(출처: 동사 자료)
동사는 2016년 이후로는 유통기업의 E-Commerce Platform 구축사업을 넘어 제조기업의
D2C(Direct to Customer)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에도 뛰어들어 H社 Click to Buy 구축사
업 및 H社 T-Station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 등에도 참여하였습니다. 동사가 참여한 H社
Click to Buy 및 H社 T-Station 온라인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고가의 공산품으로서 온라인에
서 판매하기 어려울 것으로 여겨지던 상품인 바, 동사는 상기 두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통해
차별화된 D2C 플랫폼 구축 역량을 길렀다고 판단됩니다. 한편 같은 2016년부터 동사의
CM부문은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분야로도 진출하여, On-Site(고객이 온라인 Mall에 방문해
있는 동안) 마케팅 솔루션인 "GROOBEE"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 X2 Commerce 활용 주요 프로젝트 구축 사례】

프로젝트명 적용솔루션 적용
연도
발주처 비고
글로벌 e커머스 시스템 템플릿 구축 X2 Commerce 3.0 2020 A社 제조사
온라인판매
G社 글로벌
온라인판매플랫폼 구축
X2 Commerce 3.0 2019 A社 온라인판매 제조사
H社 온라인판매플랫폼 구축 X2 Commerce 3.0 2018 H社 제조사
온라인판매
C社인터넷쇼핑몰 구축? X2 Commerce 3.0 2018 C社 종합몰
H社CTB 구축 X2 Commerce 3.0 2016 A社 제조사
온라인판매
K社 100C 쇼핑몰 구축 X2 Commerce 3.0 2016 K社 전문몰
S社 통합 쇼핑몰 구축 X2 Commerce 2.0 2015 S社 종합몰
뉴질랜드 Y社 구축 X2 Commerce 2.0 2013 K社 홈쇼핑,모바일
L社 쇼핑몰 재구축 X2 Commerce 2.0 2012 L社 근거리배송몰
K社 휴대폰 판매 오픈마켓 X2 Commerce 1.0 2009 K社 전문몰
L社 재구축 X2 Commerce 1.0 2009 L社 면세점몰
S社 T-Shop 구축 X2 Commerce 1.0 2008 S社 전문몰
L社 인터넷몰 구축 X2 Commerce 1.0 2007 H社 마트몰
S社 쇼핑몰 구축 X2 Commerce 1.0 2007 S社 면세점몰
D社 F&B브랜드
쇼핑몰 신규구축
X2 Commerce 1.0 2007 D社 종합몰

【GROOBEE 활용 On-Site Marketing 기능

(출처: 동사 자료)
GROOBEE는 고객의 행동이력을 분석하여 최적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동
사는 사업 초기에는 상용화보다 Data 축적 및 분석역량 고도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사업 초기에는 이용 고객 수 및 매출 전환 금액이 크지 않았으나, 출시 3년차 이용 고객수 및
매출 전환 금액의 유의미한 성장을 이룩하였으며, 2020년 8월에는 시즌2 서비스를 출시 준
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GROOBEE 서비스 관련 Data 확보를 위하여 출시 초기부터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을 고수하였으나, 본 서비스가 처음 출시된 2010년대 중
반에는 국내에 SaaS 방식에 대한 거부감이 존재하던 바, GROOBEE 서비스 확장에 다소간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Cloud 및 SaaS의 활성화로 인하여 상기한 반
감이 낮아진 상황이므로, 시즌2 출시를 통한 서비스 고도화를 통하여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
을 확보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GROOBEE 고객사 및 매출 전환 금액 추이】

구 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사용 고객 수(개) 15 31 84 83 132
매출 전환 금액(천만원) 12 238 10,039 12,422 22,343
고객 별 매출전환 금액(천만원) 1 8 120 150 169

【Groobee 시즌2 출시(2020. 08월) 이후 시즌2 캠페인 노출건수 추이】
(단위: 건)

(나) IDT부문
동사 IDT 부문의 전신인 舊.㈜모우소프트는 급변하는 Digital Transformation 환경에서 기
업고객이 구현하고자 하는 인프라 및 운영환경의 구축/확장/변경/강화 및 유지보수를
System Shutdown 없이 수행하는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ployment)를 가능하도록 하며, 환경 변화에 맞춰 민첩하게 대응하도록 하는
DevOps/Collaboration 플랫폼 컨설팅/구축/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며 S社, S社, N社, L社
등 유수의 기업들을 상대해왔습니다.
상기한 DevOps/Collaboration 플랫폼의 컨설팅/구축/유지보수 과정에서 동사의 IDT 부문
은 Atlassian, Perforce, Tricentis 등의 전문 Tool Chain을 활용해왔으며, 특히 동사 IDT
부문 매출의 50% 수준을 차지하는 Atlassian Tool Chain 사업과 관련해서는 2015년 국내
최초로 Platinum Partner 지위를 확보한 이후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IDT 부문의 전신인 舊.㈜모우소프트는 2014년 설립되어 Atlassian, Perforce,
Klocwork 3개 Tool Chain 라인업을 가지고 사업 시작하였으나, 상기한 2015년 국내 최초
Atlassian Platinum Experts 지위 확보를 시작으로, 2016년 Perforce 올해의 파트너 선정,
2017년 XebiaLabs 한국 총판 계약, 2019년 Tricentis 한국 총판 계약 및 CloudBees 한국
단독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며 업무 범위를 지속 확장하였습니다.
【 IDT 부문 Tool Chain Line-Up 추이】

연도 Atlassian 주1) Perfoce 주2) Klocwork 주3) XebiaLabs 주4) Tricentis 주5) CloudBees 주6)
2014 Experts 계약 한국 단독 파트너 한국 단독 파트너 - - -
2015 Platinum Experts - - - - -
2016 - 올해의 파트너 - - - -
2017 - - - 한국 단독 파트너 - -
2019 - - - - 한국 단독 파트너 한국 단독 파트너

주1) Atlassian: 프로젝트 이슈/협업 관리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Page 159
동사 IDT 부문은 상기하였듯 취급 Tool Chain을 지속해서 다양화하며 업무 영역을 확장해
왔으며, 동시에 2017년 DevOps Conference 개최, 복수의 Atlassian User Conference 개
최(2016~2019년) 등을 통하여 DevOps/Collaboration 분야에서 대기업 SI조차 동사의 컨
설팅을 받는 수준으로 전문성을 구축하였습니다.

 

 

* 희망공모가액 산정 기준 

 

유사회사 선정
동사는 E-Commerce 플랫폼 구축/개발/운영 및 Digital Transformaiton 컨설팅/솔루션 제
공 등을 업으로 하는 회사로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J58222)"에 속해 있습니다. 대표주관회사인 KB증권㈜는 유사 비교 대상회사를 선정하기
위해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 상장회사 중 회사의 향후 전방산업, 실질적
인 사업내용의 유사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비교대상 표준산업분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J58222),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J62010),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J62021), 호스팅 및 관련 서비스업(J63112)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모집단
으로 선정하였으며, 사업의 유사성 및 재무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020년 온기 기
준 4개 기업과 2021년 1분기말 최근 4개 분기 기준 3개 기업을 최종 비교기업으로 선정하였
습니다

 

 

주간사 최종 평가 금액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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