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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문화

한국복식과학과, 복식전공, 의상학과 필수~ 복식문화 요점 정리 27. 현대 복식-20세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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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대 복식-20세기 2

 

■ 20세기 후반의 복식

* 냉전시대 복식

■ 사회문화적 배경
전후 자본주의의 미국과 사회주의의 소련 간의 냉전 체제로 돌입
과학의 발전과 기술의 진보 : 1951년 미국 내 칼라 TV 방영 시작과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발전 -대중문화의 영향력 증대, 스타가 패션리더로 자리매김
오트 쿠튀르를 통해 파리 패션 부활
미국 : 기성복 디자이너들의 활동으로 캐주얼 웨어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의류 생산과 유통방법의 개선
패션 잡지를 구독

새로운 소재와 직물가공기술의 발달
- 1950, 아크릴(a crylic)
- 1953, 폴리에스터(polyester)
- 1954, 트리아세테이트(tria ceta te)
- 1959, 스판덱스(spa ndex)

1950년대 나일론

1947년 발표한 크리스티앙 디오르(C hristia n Dior)의 뉴 룩(New Look)
- 뉴 룩의 성공은 실루엣의 변화에 대한 단순한 호응이었다기보다는 보다 안정적이었
던 과거 시대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 중요함
1950년대 여성복 : 뉴 룩을 시작으로, 여러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실루엣이 발표되
었던 ‘라인의 시대’

■ 복식미

C ha nel’s Tw eed J a ckets

* 젊음의 시대 복식

■ 사회문화적 배경
미국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과, 마틴 루터 킹의 암살, 베트남 전쟁 등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변화의 시기
1957년 인공위성 발사 성공으로 우주 시대 도래
기성세대의 모순을 비난하는 젊은이의 문화
대표적인 예술사조: 옵 아트, 팝 아트

 

기성세대의 모순을 비난하는 젊은이의 문화

옵 아트와 팝 아트

미니스커트
- 1962년 영국의 디자이너 메리 퀀트(Ma ry Q ua nt)가 미니 스커트(m ini skirt)
를 선보였고, 3년 후인 1965년 전 세계적인 히트 상품이 됨

청바지
- 히피들이 입기 시작한 이래 젊은 층에서 받아들여지고, 이어 주류 패션에도 등장
- 1970년대, 성별, 연령에 무관하게 입는 가장 인기 있는 유니섹스 의복이 됨
- 바지 허리가 골반에 걸쳐지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바지통이 넓어지는 형태의 청바
지가 가장 유행
- 슬로건과 상징 문구가 적힌 티셔츠와 함께 입는 경우가 많았음

몸의 선이 드러나는 남성수트

모즈의 영향을 받은 1960년대 중반 젊은이의 패션을보여 주는 영국 그룹 좀비즈(the Zom bies

 * 디스코시대복식

사회문화적 배경
불안한 세계/ 석유 파동과 환경문제/ 록 가수와 영화의 영향/ 기성복 시장의 확대

오일파동

여성의 역할 변화와 함께 남녀 복식에서 성적 특징 교차
1970년대의 스포츠 열풍으로 스포츠웨어와 캐주얼웨어의 일상화
하이테크 소재가 일상복에서도 사용되며, 패션 디자이너들이 액티브 스포츠웨어 디
자인에 관심을 기울였음

일본 디자이너들의 아방가르드 룩

1980년대
- 양극화 시대의 냉전 종식을 위한 노력
- 부의 불균형, 과도한 소비, 기술의 발달
- 미국 주도권, 신흥 부호의 탄생, 일본의합세
- 외모는 여피Yup p ie(Young Urb a nProfessiona l)세대 최고 덕목

 

* 세계재편 시대복식

■ 사회문화적 배경
냉전 체제 종식과 잇따른 분규
- 미소 양국을 중심으로 하는 냉전 체제가 끝나자 세계 곳곳에서 국가 간, 민족 간 세력 다툼이 잇
따름
- 동구권 국가들의 소련으로부터 독립 주장, 아프리카의 끊임없는 민족 분쟁, 걸프전의 발발, 미국
의 흑인 폭동이 있었고, 다른 한편에서는 이스라엘과 PLO 가 평화 협정을 조인했으며, 북아일랜
드에서 오랜 신-구교도 유혈 분쟁이 끝남으로써 밀레니엄을 앞둔 세계에 희망을 안겨 주었음

다양한 소비자 집단의 출현
- 패션업체들은 다양한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구축하고, 그들 집단을 지칭하는 이름
을 만들어 냄으로써 사회의 관심을 끌고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였음
- 키덜트(kid ult), 메트로섹슈얼(m etrosexua l), 콘트라섹슈얼(contra -
sexua l) 등의 용어를 만들어 내고 그들의 특징을 구체화하였음

■ 복식미

 

* 밀레니엄 시대 복식

■ 사회문화적 배경
웰빙의 추구와 소비
- 소비자들의‘웰빙(w ell-b eing )’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나고 있음
- 패션계에서는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상품을 만들고, 지속 가능한 패션 스타일을 개
발하고 홍보
- 비거니즘 라이프 스타일 확산

패스트 패션과 협업
- 2000년 이후 SPA(Specia lity store
reta iler of Priva te la bel Appa rel)
패션 브랜드가 급속히 부상
- SPA 패션 브랜드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다양한 상품을 갖추는 데 협업
(colla b ora tion) 전략을 활용

 

<요약정리>

■ 현대의 복식문화
1. 냉전 시대 복식
1950, 아크릴(a crylic) /1953, 폴리에스터(polyester)
1954, 트리아세테이트(tria ceta te) / 1959, 스판덱스(spa ndex)
1947년 발표한 크리스티앙 디오르(C hristia n Dior)의 뉴 룩 (New Look)
여러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실루엣이 발표되었던 ‘라인의 시대’
2. 젊음의 시대 복식
청바지
미니스커트
우주 시대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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