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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문화

한국복식과학과, 복식전공, 의상학과 필수~ 복식문화 요점 정리 10. 비잔틴시대 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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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잔틴시대 복식

 

■ 사회문화적 배경
5~15세기, 고대 그리스의 도시 비잔티움을 중심으로 형성된 동로마제국
서방 중세문화의 기반을 다져주는 영향력 있는 문화
동방의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유산
- 로마제국의 계승자로서 발달된 문명의 통합된 제국을 유지하였으나 속한 영토의
대부분이 동방지역으로 서서히 동방과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문화로 바뀌어감
- 기독교 이데올로기의 지배

AD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 대제하의 비잔틴제국 영토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로로서 복합적 문화의 발달
장식미술의 발달

AD 360 하기아 소피아 사원

비잔틴 복식의 영향 요인

비잔틴 복식의 영향 요인

동방과의교류 : 테오도라왕후 -견직물
기독교 상징 문양 : 동방의 화려한 색채감각으로장식


예술의영향 :
종교적 내적 감정의 표현:색채의조화
표면광택의 화려함강조:모자이크

 

■ 주요 특징
기독교의 이상을 담은 딱딱하고 빛나는 조형
신체은폐의 추상적이고 정적인 조형
빛의 미학, 기독교 상징성

유스티니아누스 대제
테오도라 황비

로마제국시대복식형태
이국적인직물소재,패턴,색상
몸전체를감싸는딱딱한형태
성별에따라의복의형태구별
기독교상징문양+화려한색채
적,청,황,자색
실크+금실

화려한 표면 장식의 두 겹 복식
두겹의 튜닉형과 망토형으로 과거 로마 복식의 형태에서 지속
화려하고 빛나는 고급 직물과 트리밍 장식
기독교의 영향으로 신체를 은폐하는 형태가 많음
금, 은, 진주, 보석 장식의 동방적 특징

AD 6세기 비잔틴 남성

달마티카
- 소매달린 튜닉의 일종, 기독교 상징적 장식으로 성자 복식에 많이 등장

팔루다멘툼
- 상류층 남자, 황비가 입는 남녀 공통의 망토로 실내·외 모두 착용
피불라
- 고대 로마 시대에 이용되었던 안전핀으로 고대 그리스의 페로네에 해당되는데,
버클이나 브로치 식의 대형으로 장식적인 것이 많았음


타블리온
- 비잔틴 제국 시대(395~1453)의 겉옷인 팔루다멘툼(긴 천을 오른쪽 어깨에서
여미는 망토)의 앞뒤 끝에 달린 네모 반듯한 모양의 장식 천으로 황제나 고관이
착용했음

샤쥐블 -로마인이 여행시 착용하였으며 후드가 달린 망토에서 유래

■ 장식문화
헤어스타일과 머리 장식
- 터번, 관, 베일 등 머리쓰개 종류 유행
신발
- 샌들, 슈즈, 부츠형로마의 것보다 발을 좀더 감싸는 형태
화장
- 미에 대한 관심이 상당. 온갖 종류의 화장품 사용
장신구
- 부속물이 아닌 옷의 일부로 중요한 요소
- 왕의 왕관, 슈퍼휴메랄, 귀걸이, 팔지, 반지, 피뷸라, 브러치, 허리띠 등
v 슈퍼휴메랄 : 어깨를 덮는 넓은 칼라 모양의 보석 장식 목걸이

■ 영화 속의 복식
영화 속의 복식 – 카메롯의 전설, 킹아더, 킹덤오브해븐

■ 현대 패션의 응용
비잔틴 복식의 화려한 표면장식과 장신구들을 응용함
금색과 검정색의 대비, 유색의 화려한 보석 장식
직선적이며 심플한 라인의 복식

 

 

<요약>

■ 비잔틴의 복식문화
1. 사회문화적 배경
비잔티움을 중심으로 형성된 동로마제국
2. 비잔틴 복식의 주요 특징
추상적이고 정적인 조형
빛의 미학, 기독교적 도상의 상징성
3. 영화 속의 복식
영화 : 카메롯의 전설, 킹아더, 킹덤오브해븐
4. 현대 패션의 응용
2014년 돌체&가바나를 중심으로 광풍(과거 복식의 현대화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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