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자격 시험 요점 정리

청소년지도사 시험 대비 꼭 알아야 할 면접 예상문제 핵심 모음

728x90
반응형

 

1. 관련 법규를 아는대로 말해 보시오.
- 관련 법규에는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활동진흥법,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 복지지원법,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 활동 진흥법,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 복지지원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청소년 보호는 청소년 보호법,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과 관련이 있습니다.

 

2. 청소년 활동의 장점
-
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란? 상별로 참여 가능 연령은?
- 국제 청소년 성취 포상제란 한국 청소년 활동 진흥원에서 운영하며 만 14- 25세 사이의 모든 청
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시활동, 탐험 활동 영역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국제적 자기 성장
프로그램으로서 동장은 만 14세 이상의 연령 및 최소 6개월 이상 활동 수행, 은장은 만 15세 이상
의 연령 및 6개월에서 12개월 이상 활동 수행, 금장은 만 16세 이상의 연령 및 12개월에서 18개월
이상의 활동을 수행한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금장 포상단계에서는 합숙활동을 추가로 활동
해야 합니다.
+) 평소 자신이 하고 싶었던 가치 있는 활동을 청소년 스스로 정하고 계획하여 매주 지속적인 활
동을 하도록 하는 활동으로서 포상이 아닌 자신감과 꿈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
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게 되고 자신과의 약속에 도전하여 끈기를 배우게 됩니다.

 

4. 셧다운제란 무엇이고, 장단점에 대해 말하시오. 자신의 견해는?
- 셧 다운제란 여성가족부에서 2012년부터 시행된 제도로서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이 오전 0시부
터 오전 6시까지 심야 6시간 동안 인터넷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게임 업체에서는 이 시
간대에 연령과 보인 인증을 통해 청소년 게임 이용을 강제로 차단해야 합니다.
- 셧다운제의 단점은 심야시간 게임 제한이 성인에게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어렵지 않
게 부모님이나 주변 성인들의 주민 번호를 이용하여 성인 인증을 받아 게임이용을 할 수 있기 때
문에 실효성의 문제가 있으며 학업의 양이 많은 청소년에게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풀 여유까지 뺏
어 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장점은 부모님의 통제가 잘 이루어져 주민번호 도용을 하지 않
는 청소년들은 수면이 보장되고 건전한 다른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학업 증진에도 셧다운제
가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5. 청소년지도사의 역량
- 청소년 지도사가 갖춰야 하는 역량에는 청소년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교수자를 가르치는 전
문가로서의 역량, 프로그램을 기획, 요구분석, 설계, 운영 및 평가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량,
관조직의 발전, 유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집행하는 관리자로서의 역량, 협력자로서의 역량이 있습
니다.

 
6. 개발 시 무엇을 가장 중요시 하는가?

 

7. 청소년 지도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

 

8. 청소년 활동시설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청소년 수련시설 종류(6가지)와 그 차이점에 대해
말해 보시오?
- 활동시설의 종류에는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야영장,
유스포스텔, 청소년 특화시설이 있습니다.
- 청소년 수련관과 수련원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수련원은 숙박 기능을 갖춘 생
활권이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은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 할 수 있는 시
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시설입니다. 청소년 야영장은 야영에 적합한 시
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거리 혹은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이며 유스호스텔은 청소년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 설비를 갖추고 숙식 편의제공, 여행 청소년의 활동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
로 하는 시설입니다. 청소년 특화시설은 직업체험이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시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입니다.

 

9.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청소년 활동진흥법은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 청소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흥하기 위한 필요한 사
항을 정하기 위해 제정한 법입니다. 여기서 청소년 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
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합
니다.

 

10. CYS-net이 무엇인가?
- cys-net이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위기 청소년 보호지원을 위한 청소년 정책으로서 시도 및
시군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경찰, 청소년 쉼터, 1388 청소년지원단, 의료기관 등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위기 상황에 빠진 청소년에 대한 발견, 상담, 긴급구조, 보호, 치료, 자활 학원 지원등 맞
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청소년 안정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1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쉼터는 가출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보호하면서 상담, 주거, 학업, 자립 등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출 청
소년을 일시보호하고 숙식 제공, 상담, 선도, 수련활동, 학업 및 직업훈련 지원활동, 거리
상담 지원 활동 등을 수행합니다. 종류에는 일시쉼터(드롭인센터), 단기 쉼터, 중장기 쉼터
가 있습니다.

- 3 -
12. 청소년과 함께 한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
13.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
14.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영역은?
- , 봉사활동, 진로 활동, 동아리 활동
- 교과활동 외 모든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창의
성과 인성함양을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15.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단계
- 요구분석 - 설계 - 개발 - 실행 - 평가
16. 청소년 워크넷
- 직업심리검사와 진로상담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17. 청소년 특화시설이란? 특화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직업체험, 문화예술, 고학정보, 환경 등 특정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
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
- 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 청소년미디어센터(스스로넷), 청소년성문화센터(아하), 직업체험센터(하
자), 청소년상담지원센터(드림센터), 청소년근로복지관
-
18.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이고, 자격증 취득 후 계획은?
19.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 집의 차이점은?
- 청소년수련원은 숙박시설이 있고 주로 외곽에 위치. 규모가 크고 도시에서 할 수 없는 프로그램
을 다양하게 한다.
- 청소년수련관은 숙박시설이 없고 주로 도시에 위치. 접근성이 크고 교육, 학교연계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한다.
- 청소년문화의 집은 수련활동보다는 문화, 정보, 예술, 여가활동에 집중된다.
-
20.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란?
- 유해환경감시활동을 통한 청소년보호 프로그램. 자신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와 사이버세계에 직
접 참여하고 모니터링하는 등 유해환경 정화를 위한 활동으르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
는 통합적인 프로그램. 청소년중심의 자기보호, 사회의 규범적 보호.
- 청소년참여, 청소년과제활동, 청소년순찰, 청소년권리.

- 4 -
21. (Do Dream Zone)이란?
- 받지 않고 경제활동을 하지 못해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
- 취업, 진학, 직업훈련 통한 청소년자립지원, 맞춤형서비스, 연계서비스, 사후관리 등.
-
2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이 제도를 주관하는 기관은?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관.
-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근거. 청소년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
록을 유지, 관리, 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
- 씨랜드화재, 식중독, 성추행 등 사고발생과 주5일제로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체험활동 요구를 수
련활동으로 유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련활동 환경 필요성 대두로 인해 도입.
- 공공성과 신뢰성 인증해 청소년정책 실효성 제고. 양질활동 참여기회제공. 활동기록관리제공.
-
2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란?
- 초4~중2 대상. 여가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프로그램,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
- 전문체험활동, 학습지원활동, 자기개발활동, 생활지원, 특별지원
-
24. 청소년 쉼터란?
-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 가출청소년의 일시적인 보호, 숙식 제공. 상담, 선도 등을 통해 가정이
나 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는 시설.
-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로 분류
- 숙식, 의료서비스, 상담 및 심리검사, 예방프로그램
-
25. 디딤씨앗 통장(Child Development Account)사업은?
-저소득층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 1:1 정부매칭지원금
으로 월3만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줌으로써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자산형성지원사업. 아동자립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
26. 자신의 직업과 청소년지도사라는 직업과 연관시켜서 말하라.
27.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하여 어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는가?
28. 블루존과 레드존이란?
- 블루존 : 서울시내 각 구청마다 1곳 이상씩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돌고 안전지대인
블루존 설정. 폭력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선도하는 활동하는 것. 건전한 문화조성, 유해업소 단속
강화. 200-500m
- 레드존 :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청소년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구역
을 말함. 유해환경에 청소년이 접근하거나 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정한 구역. 청소년통행금
지제한구역.

- 5 -
29. 청소년이란?
- 이탈할 가능성이 있거나 이탈한 청소년.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
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
-
30. 위기의 유형(단계)은?
- 가출청소년(가정을 이탈하거나 가정문제로 적절한 수준의 양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 학업중단청소년(고등학교 이하의 학교에서 학업중단한 청소년)
- 학교 폭력 피해, 가해 청소년(재학 중 청소년으로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청소년)
- 집단따돌림 피해, 가해 청소년(가해 및 피해 경험, 사회성이 부족해 외톨이 증상 등의 청소년)
- 일탈행동청소년(성일탈, 유해약물, 도덕, 유해업소 출입 등 일탈행동 저지른 청소년 및 비행위험
이 있는 청소년)
- 우울 자살위험 청소년(우울정서로 생활적응 못하거나 자살위험이 있는 청소년)
- 비행, 보호시설 퇴소 청소년(선도를 받고 있거나 교정시설 등에서 퇴소해 자립하고자 하는 청소
년)
- 사이버 중독 청소년(사이버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청소년)
-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친구가 하나거나 한 명도 없고 사회참여 하지 않는 등의 사호부적응)
- 저소득계층 : 비인가 복지시설 및 복지시설 퇴소 청소년(경제상황이 매우 곤란하거나 아동양육시
설 등을 퇴소해 자립하고자 하는 청소년 또는 미인가 복지시설에 입소 중인 청소년)
- 탈북청소년(북한 이탈 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적용을 종료해 자활이 어려운 청소년)
- 교정시설 제소자의 자녀(부모가 수감되 가정에서 적절한 양호받기 어려운 청소년)
- 혼혈청소년 : 외국인 노동자의 자녀 : 다문화가정 자녀(차별 받을 가능성 있거나 적절한 수준의
양호를 받지 못하는 한국 국적의 청소년)
- 대안학교 재학 청소년(학교에서 학업 중단해 대안학교 재학중이거나 비정규 교육기관 등에 재학
중인 청소년으로 특별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
31. 대한민국 청소년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청소년 시설이 다른 시설에 비해 부족합니다 특히 주5일제가 실시되면서 청소년들의 여가시간은
늘어났지만 건전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소년 시설의 양적 확
대와 청소년을 이끌 수 있도록 질 높은 요구분석으로 인한 프로그램과 지도사가 필요합니다.
32. 청소년 자살의 원인에 대해 말해 보시오.
-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장애 등 정신병리 : 지지가 부족하고 갈등해결의 어려움.
- 학업스트레스 : 무한경쟁사회
- 학교폭력과 왕따 : 교실, 인터넷, SNS 등으로 괴롭힘. 낙인.
- 건강한 성인들과의 접촉불량.
-
33. 청소년 헌장에 대해 말해 보시오.
- 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위
해 제정된 헌장.
- 청소년은 자기 삶의 주인이다. 인격체로 존중받은 권리와 시민으로 미래를 열어 갈 권리를 가짐.

- 6 -
- 생각, 선택, 활동하는 삶의 주체. 자율, 참여 기회누림.
-
34. PC 게임방은 청소년기관이라고 생각하는가?
35. 학교에서 청소년 시설에 바라는 점은?
3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설명하고 PM, SM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 PM : 프로젝트 매니저 : 운영책임자. 1명전담배치로 총괄 및 일정관리, 운영지원을 한다.
- SM : 스케줄매니저 : 실무지도자. 1개반 1명.자기주도학습지도. 1일 1시간. 상담 및 생활기록, 관
리, 문자, 급식지원 등
-
37. 현재 청소년 전담 부처는? 여성가족부 이전의 부처는? 보건복지가족부 이전의 부처는?
- 국가청소년위원회, 체육청소년부 – 보건복지가족부 - 여성가족부
-
38. 방과 후 학교와 방과 후 아카데미의 차이점은?
- 초4~중2 대상. 여가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프로그램,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
- 전문체험활동, 학습지원활동, 자기개발활동, 생활지원, 특별지원
- 방과후 학교활동은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체제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 대상은 지역
내 모두가 가능하며 학교교육기능 보완 및 확대, 사교육비 부담경감, 교육복지구현, 교육공동체
실현에 목적을 가지고 있다.
-
39. 개인적 우화란?
- 자신의 우정, 사랑 등은 다른 사람은 결코 경험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죽음, 위험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며 일어나도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을 확신.
-
40.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의 구분
-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 상담관련 분야의 상담실무경력 및 기타자격을 갖춘자. 자격연수 100시간
이수한 자. 여가부 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 청소년상담 업무수행. 청소년보호, 선도, 건전한 생
활을 지도. 여건조성, 장려, 지원.
- 청소년지도사 : 자격시험 합격. 청소년지도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 마친 자. 청소년수
련시설에서 청소년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수행.
-
41. 드림스타트란?
- 만12세까지.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
하고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사업.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 및 가족지원)
-

- 7 -
42. 청소년지도 실습을 한 장소는 어디인가?
43. 청소년특별회의란 무엇인가?
-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육성 정책과제의 설정 추진 및 점검을 위해 청소년분야의 전문가
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청소년특별회의를 매년 개최.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내고 청소년정책 과정에 청소년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청소년정책의 범정부적 추진을
촉진한다. 전국의 청소년대표로 구성. 중앙과 지역청소년특별회의로 구성. 16개 시도 청소년참여
위원회와 여성가족부 청소년참여위원회가 구성되면 자동적으로 지역 청소년특별회의가 되며 모
여 중앙청소년특별회의가 됨. 지역별로 예비의제를 선정하고 중앙청소년특별회의때 정책의제를
선정. 의견수렴과 토론, 워크숍, 캠페인 등을 통해 정책과제 발굴, 의제연구 통해 세부정책과제
조율 후 정부에 제안.
-
44.
청소년 특성을 말하고, 청소년 특성에 맞는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신체, 생리적 특성 : 호르몬의 변화, 신장과 체중의 증가, 성적 측면에서의 성숙, 2차 성징
- 인지적 특성 :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 발달, 논리적, 체계적으로 문제
해결 시동. 자아정체감 형성 및 위기경험, 자기중심적, 도덕성 발달,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
- 정서적 특성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예민, 수줍음이 많음, 열성적이며 호기심과 모방성이 강함.
- 사회적 특성 : 부모로부터 개별화.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입
-
45. 상상속의 청중이란?
- 청소년들이 행동할 때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기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어디엔가 자기의 아이디어를 받아주고
갈채를 보내는 청중이 있다고 상상하는 것. 배우처럼 타인들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고 믿음.
-
46. 청소년 동반자(YC)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청소년 상담 중에서도 찾아가는 상담을 하는 사람들을 칭하는 말. 청소년이 있는, 청소년이 원하
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상담은 일반적으로 주1회 3개월을 원칙.
-
47. 청소년 활동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청소년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틀이 갖춰져 있는 학교 환경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로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48. 자신을 합격시켜달라는 강한 메시지 남겨보시오.
49. 국립 청소년수련시설에는 어디가 있는가?
-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국립김제청소년농업
생명체험센터,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 8 -
50. 청소년의 차이를 말하시오
- 낮아질수록 보호권이 강화되며 청년기로 갈수록 참여권과 시민권, 자율권이 강화된다.
51. 청소년지도자가 되어 청소년에게 지켜야 할 예절 5가지를 가르친다면 어떤 예절을?
- 식사예절, 전화예절, 인성교육, 사이버교육, 성교육
-
52. 청소년 참여기구 3가지는?
- 청소년특별회의는 전국적이며 범부처적인 성격을 가지며 정책의제 선정 및 의견수렴, 토론, 캠페
인 등을 통해 정책과제 발굴, 의제연구 통해 정부에 제안하는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청소년정책 모니터활동, 청소년 실태조사와 의견수렴 등을 실시하는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개진하며 운영
에 참여, 지역사회 홍보활동 등을 하는 주체적인 청소년참여기구
-
53. 청소년 관련 법규에 따른 청소년 연령을 말해 보시오.
- 청소년기본법 : 9세 이상~24세 이하
- 청소년보호법 : 만 19세 미만(단, 만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자 제외)
- 청소년복지지원법 : 9세 이상~24세 이하
- 청소년활동진흥법 : 9세 이상~24세 이하
-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19세 미만(단, 만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자 제외)
-
54. 청소년프로그램은 왜 개발하는가? 그리고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만드는가?
55. 청소년프로그램은 어디에 속하는가?(도구? 활동? 목적? 중)
56. 최근에 본 영화 및 책은?
57.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복지지원법의 다른 점은?
- 청소년보호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
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폭력, 학대 등 청소년유해행위를 포함한 각종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 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이다.
- 청소년복지지원법은 차별을 받아서는 안되며 사회의 정당한 구성원으로서 본인과 관련된 의사결
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청소년증과 청소년체력검사와 건강진단 실시, 특별지원청소년에게
기초적인 생활, 학업, 의료, 직업훈련, 청소년활동 등을 지원하며 청소년쉼터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 청소년보호법은 성인이 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제한을 해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
는 것이나 청소년복지지원법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직접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 9 -
58. 술을 제한하는 연령과 그 이유는?
-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해로우니까?
-
59. 기본법 연령? 활동법 연령? 진흥법 연령? 아동법 연령?
- 청소년기본법 연령 : 9-24미만. 청소년보호법 연령 : 만19세미만. 아동복지법 : 18세미만
-
60. 주5일제 시행에 대한 자신의 생각
-
61.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능력
6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에는 전문가/ 프로그램 설계자 혹은 개발자/ 변화 촉진자/ 지역사회 지도자
/ 과학자 및 예술가 로서의 역할이 있습닏.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
63. 청소년지도사가 되면 진행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64. 청소년지도자로서의 좋은 자질과 나쁜자질
65.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해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서비스를 실시하며 아동의 권리보호 및 보장활동을 한다. 적응력 강화, 가정의 기능보완,
문제예방 등을 하고 있으며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이 이용한다. 교육, 복지, 보
호, 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지역아동센터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운영하고 아동을 돌보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에 방과
후 아카데미는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고 교과목 이외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
66. 요즘 청소년과 관련된 주요 이슈는?
67. 청소년지도사, 사회복지사, 학교교사의 개념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자격검정 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과정을 마친 뒤 자
격증을 취득한 청소년지도자를 말함. 청소년수련시설 및 단체 등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활동현
장에서 청소년 활동 지원, 청소년 복지 증진, 청소년 보호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한다.
- 사회복지사 :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
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의뢰인을 만나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데 필요
한 자료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복지조
치, 급여, 생활지도를 한다.
- 학교교사 :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정한 법령에 따라 자격증을 갖추
고 학생에게 국가에서 지정한 과목, 종목의 교육 이수의 과정에서 이끌어주거나 도움을 주거나

- 10 -
하는 사람. 교사자격증을 소지자 중에 정식으로 국공립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는 공무원
이다.
-
68. 청소년증에 대해 설명하고, 그 연령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 청소년증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 보조하는 공공시설과 수송시설 등을 청소년에게
무료 또는 할인할 경우, 이용자가 청소년임을 확인하기 우해 제시하는 증서. 비학생 청소년들도
학생증을 소지한 학생과 동등하게 각종 할인 혜택을 받게 할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하며 9-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발급가능하다.
-
69.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단체나 시설에서 청소년이 사업과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
도록 운영.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개인 법인단체 및 수련시
설운영단체는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 정기회의와 수시회의를 통해 시설 모니터링과 운영에
참여. 활동백서 발간하여 지역사회 홍보활동을 수행. 프로그램 자문 및 평가, 주체적인 책임활동
수행.
-
70. 청소년활동진흥원은 무엇을 하는 기관인가?
- 청소년활동을 진흥하여 청소년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여성가족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근거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청소년 체험활동을 진흥시켜 청소년의 잠재 역량
계발과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수련, 참여, 교류, 권리증진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궁긍적
으로 청소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 청소년역량증진(프로그램 개발 보급, 위기청소년지원, 지도자 역량증진 및 국가자격관리)
- 청소년안전확보(수련활동인증제, 청소년활동정보시스템, 수련시설점검 및 개선지원, 안전교육)
- 청소년참여확산(두볼을 통해 봉사참여 및 기록관리, 청소년특별회의 운영지원)
- 국제활동활성화(국가간 교류, 봉사단 파견 등 국제교류활동으로 글로벌 역량 함양, 국제청소년성
취포상제 활동참여지원)
- 정책사업 지원(방과후아카데미 지원단 운영, 사전신거제 교육 및 홍보,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지원)
-
71.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청소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72. 청소년들과 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청소년들을 위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가?
73. 리셋증후군이란?
- 컴퓨터 시스템을 초기화로 되돌리는 리셋과 증후군을 뜻하는 신드롬의 합성어. 현실세계에서도
잘못되거나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얼마든지 리셋이 가능할 것으로 착각하는 현상. 현실과 가상
을 구별하지 못한다.
-
74. 청소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청소년은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청소년은 꿈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법에서는 24세까지로 정
- 11 -
생각합니다. 대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꿈을 정하고, 꿈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이 주어지
고 대학을 졸업하면 꿈을 이루어 사회생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대학을 졸업해야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기의 최고 연령을 24세로 측정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렇기에 우리 청소년 지도사는 청소년의 꿈을 발견하도록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주
고, 체험할 수 있게 해주고, 대인관계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하여
야 합니다.
75. 관련 과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과목과 그 이유는?
76. 청소년프로그램을 접한 적이 있는가? 있었다면 느낀 것을 말하고, 없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만
들고 싶은지?
77.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
78. 레크리에이션을 하기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79. 직무란?
-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 맡은 일로 순화.
-
80. 유스호스텔, 청소년수련원의 차이점은?
-수련원은 자연권에 있으면서 숙박기능을 갖추고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종합수련시설
이다. 유스호스텔은 숙박과 숙식을 제공하면서 수련거리에 맞는 편의시설을 제공해주는 시설이다.
81. 내가 기관장이라 생각하고 어필해보시오.
82. 청소년지도사 2급과 3급의 차이점은?
- 2급은 4년제 대학교 3급은 전문대학
83. 아동청소년발달과업중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84. 팬덤문화란?
-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85. 청소년 이반 문화란 무엇인가?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동성애 문화
86. 청소년지도자의 능력과 직무에 대하여 말하시오.
88. 청소년 육성정책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하시오.
-
8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와 학교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 12 -
- 4~중2 대상. 여가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프로그램,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
- 전문체험활동, 학습지원활동, 자기개발활동, 생활지원, 특별지원
- 학교활동은 학교의 교과목 공부 및 행사활동, 클럽활동, 학급활동 등으로 나뉜다.
-
90. ?
- 청소년들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청
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 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
91. 청소년 문화활동의 종류는?
- 청소년 문화활동은 청소년이 예술, 스포츠, 동아리, 봉사 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을 말합니다.
92. 청소년 욕 문화에 대한 개인적 생각과 해결방안은?
9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사이트 및 관리사이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사이트에는 대표적으로 두볼(여성가족부), 1365 나눔포털(안전행정부) 에서
봉사 활동 정보를 공유하여 나이스라는 사이트에 전송하면 등록이 됩니다.
94.
청소년 문화존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 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청소년 문화존이란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활용 육성을 위해 놀이마당식 체험 공간에 지역적 특
성을 살린 각종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
- 놀이처럼 즐기면서 보고, 느끼고 ,배우는 청소년문화네트워크
- 주말 상시적 문화, 예술볼거리, 즐길거리 제공과 자발적인 동아리활동 기회지원을 육성해 문화적
감성증진 및 또래 간 커뮤니티 형성과 활성화에 기여.
- 소비지향적, 물질적 가치에 우선한 놀이문화를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문화로 바꾸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함.
-
95. 사회복지사와 청소년지도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단점이 있다면?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회복지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청소년 지도사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역량
을 증진시키고 학교와 지역사회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
육성 전문가입니다.
96. 청소년 보호 시설과 복지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청소년 보호시설: 청소년 보호 종합지원센터, 청소년 보호센터, 청소년 재활센터
- 청소년 복지시설: 청소년 쉼터, 청소년 자립지원관, 청소년 치료 재활 센터
97. 청소년희망센터란?
- 여성가족부 위탁사업의 일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내에 설치된 청소년권리 전담기구.
- 청소년들이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해주며 희망 속에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 13 -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청소년 권리과제 발굴 및 모니터링. 교육홍보. 프로그램개발보급. 유관기관 연계강화
-
98. 체험활동이란?
-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여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활동. 타
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
99. 교류 활동이란?
- 청소년 국제교류는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이 글로벌리더십과 국제 감각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의 청소년 및 청소년 지도자에게 인적 교류 및 정보 교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
-
100. 청소년 보호정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 보호정책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을 개선, 약물오남용, 인터넷중독, 청소년학대.폭력, 성
범죄로부터 보호,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10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법적 근거를 말하시오.
- 청소년기본법 : 제48조의 2 청소년방과 후 활동의 지원. 학교정규교육이 보호할 수 없는 시간동
안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지원방안 마
련. 제1항의 종합적인 지원 방안 마련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102. 쉼터란 무엇이며, 쉼터의 종류 3가지와 그 기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일시쉼터 : 24시간 이내 일시보호. 긴급 구조 및 거리상담.
- 단기쉼터 : 3개월 내외의 단기보호를 원칙. 필요한 경우 3월의 범위에서 1차에 한해 연장가능.
사례관리를 통한 연계.
- 중장기쉼터 : 2년 내외의 중장기보호를 원칙으로 하되, 1차에 한하여 연장가능. 사회복귀를 위한
자립.
-
103. 청소년 수련시설의 문제점은?
청소년 수련시설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충분한 예산지원이 필요하고, 청소년들의 생활영
역에서 수련시설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104. 청소년기의 특징을 말하시오.
- 신체적 특징 : 신장과 체중이 급속히 증가. 성적으로 성숙하여 2차 성징이 발현. 신체 장
기가 커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짐.
- 심리적 특징 : 정서적 발달이 풍부하게 일어난다.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할 만큼 부정적 정
서가 휘몰아치기도 한다. 지절발달로 인해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한다.
- 사회적 특징 :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면서 가정으로부터 독립하고자 한다. 또래집단과의 상
호작용은 사회화 과정의 기초가 된다.
-
105. wee센터
- CYS-NET(여성가족부 주관)과 같이 원스톱 지원 서비스로서 WEE센터는 교육과학기술부에
- 14 -
서 주관하는 학생상담지원센터로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위기
학생 상담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단위 학생상담지원센터이다.
106. 스쿨존
- 초등학교 및 유치원 정문에서 반경 300m 이내의 주통학로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교통
안전시설물 및 도로 부속물 설치로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공간을 확보하여 교통사고를 예방
하기 위한 제도로서 운행속도도 30km 이내로 제한하는 제도 이다.
107. 오리엔티어링(OL)
- 나침반 지도를 가지고 정해진 목표지점을 거쳐 정해진 시간 내에 팀워크를 통해 달성하여
협동성, 분석력 등을 기르는 청소년 수련거리 중 하나이다.
108. 청소년 전화
- 헬프콜 1388 학교폭력신고 117
109. 프리타족
- 프리랜스와 아르바이트를 합성한 단어로 일정한 직업 없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버는
청소년
110. 제 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2013~2017) 정책 목표
비전: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
목표: 청소년의 역량 함양 및 미래핵심인재 양성/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참여와 권리증진/
청소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