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 요약

종자기사 기능사 산업기사 필기 시험용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2과목 작물육종

728x90
반응형

< 제 2 과목 작물육종 >



1. 육종과 농업
(1) 농업에서 육종의 역할
○ 작물의 품종개량은 과학적 육종방법의 도입으로 작물의 생산성이 높아지고 품질이 향상되어 농업생산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품종의 육성으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농작업에 알맞은 품종은 생력화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생태적 특성에 따른 조 ㆍ 중 ㆍ 만생종의 품종육성은 작부체계를 유리하게 조절하고 농업경영을 합리화시킨다.
(2) 농업환경과 육종(육종의 중요성과 성과)
○ 육종의 중요성
ㆍ 육종 : 농작물이나 가축을 개량하여 종전보다 실용가치가 높은 신형을 육성, 증식, 보급하는 농업기술이다.
ㆍ 육종학 : 육종기술에 관한 이론이나 실제적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체계를 세운 것이다. 식물육종학, 동물육종학.
ㆍ 육종학의 목표 : 육종기술의 개선과 그의 체계화
작물개량의 목표 : 수량을 증대하고 병충, 재해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며 수확의 안정성을 도모한다.
육종기술의 체계화 : 변이의 탐구와 창성, 변이의 선택과 고정, 신품종의 증식, 보급
ㆍ 세대단축 :
자연상태에서는 1년에 1세대를 경과하는 작물이라도 각종 시설을 갖춘 온실 등을 이용하면 1년에 2세대 이상을 경과시킬 수 있어서 육종연한을 단축시켜 육종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세대단축이라 부른다.
세대단축은 세대촉진이라고도 하며 세대단축법 또는 세대촉진법은 작물의 화성 및 개화생리를 이용하여 작물의 종류에 따라 적절히 개발되어야 한다.
○ 육종의 성과 : 수많은 작물에서 새로운 우량품종이 육성되어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는데 품종개량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ㆍ 신품종의 출현 : 우리나라에서는 채소, 화훼류를 제외한 모든 작물의 품종은 정부가 직접 육종하여 농가에 분배, 보급하고 있다. 벼의 경우 신품종의 육성, 보급은 벼농사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ㆍ 경제적 효과 : 다수성 품종의 보급에 의한 단위면적당 수량증대 및 저항성 품종의 보급에 의한 생산비절감 등 신품종의 보급으로 얻어지는 경제적 이익은 매우 크다.
ㆍ 재배한계의 확대 : 육종에 의해서 농작물 재배의 지리적 한계나 계절적 한계를 확대시킬 수 있다.
ㆍ 품질의 개선 : 과수류, 채소류, 화훼류 및 공예작물 등에서 현저한 품질개선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ㆍ 재배안정성의 증대 : 냉해, 병해, 충해 등에 대한 저항을 향상시킨 신품종의 보급은 작황의 안정성을 높인다.
ㆍ 경영의 합리화 : 신우량 품종의 육성, 보급을 통해서 윤작체계를 합리화시킬 수 있으며 수확, 탈곡에 기계를 도입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비를 절감하여 경영의 합리화를 도모한다.

2. 유전
(1) 질적형질과 양적형질
○ 질적형질
ㆍ 형질의 특성이 몇가지 종류로 뚜렷하게 나뉘어질 때(색깔)
ㆍ 형질의 변이가 불연속적일 때
ㆍ 형질의 변이에 대한 유전자작용 분석시 단인자 효과를 측정할 수 있을 때
ㆍ 형질의 특성이 분리하는 집단에서 각 표현형에 속하는 것들은 개수나 비율로 나타낼 수 있을 때
○ 양적형질
ㆍ 형질의 특성이 여러 가지 정도의 등급의 정도로 표현될 때(키)
ㆍ 형질의 변이가 연속적일 때
ㆍ 형질의 변이를 복수유전자나 폴리지인계로 설명해야 할 때
ㆍ 분리집단의 평균과 분산으로 집단의 특성을 설명해야 할 때
(2) 멘델의 유전법칙
○ 멘델의 유전법칙은 멘델리즘이라고도 하며 우성의 법칙, 분리의 법칙 및 독립의 법칙 등 3가지로 나뉜다.
○ 우성의 법칙
ㆍ 잡종 제1대에서는 우성형질만 나타나고 열성형질은 나타나지 않는 유전현상이다.
ㆍ 멘델은 양친을 바꾸어서 교배하는 정역교배를 통해 결과를 입증하였다.
○ 분리의 법칙
ㆍ F2에서 우성과 열성의 두 형질이 일정한 비율로 분리되는 현상으로서 한 쌍의 대립유전자가 관여하는 경우 우성과 열성은 3:1의 비율로 분리된다.
ㆍ 멘델은 검정교배를 실시하여 이를 입증하였는데 검정교배란 F1을 그 형질에 대하여 열성인 개체와 교배하는 것으로서 어떤 개체의 유전자형과 배우자의 분리비를 알 수 있다.
○ 독립의 법칙
ㆍ 서로 다른 염색체상에 있는 두쌍 또는 그 이상의 대립유전자가 서로 간섭받지도 않고 간섭하지도 않으면서 후대로 전해지는 유전현상이다.
ㆍ 두쌍의 대립유전자에 의해서 지배되는 형질은 F2에서 9:3:3:1로 분리되는데 F2에서 9:3:3:1의 분리비를 보이는 형질은 두 쌍의 대입유전자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ㆍ 배우자의 분리비가 1:1:1:1은 이들이 각기 독립적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ㆍ 멘델이 상정한 유전을 지배하는 인자는 후에 Johannsen 에 의해서 유전자라고 불려지게 되었다.
(3) 연관유전
○ 생물은 종(種)에 따라 한 세포 안에 일정한 종류·개수의 염색체를 품고 있는데, 그 개수는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비해 유전자의 종류· 개수는 매우 많아, 1개의 염색체에 수많은 유전자들이 자리잡게 된다. 따라서 유전자 전체는 염색체의 전체 개수만큼의 유전자군으로 갈라져 행동하게 된다. 즉, 1개의 염색체가 지니고 있는 유전자들은, 한 배에 타고 있는 사람들처럼 모두 함께 집단적으로 분리·전달되어 간다. 이와 같이, 한 염색체에 자리잡고 있는 유전자들이 함께 행동하는 현상 또는 이러한 행동을 <연관>이라 하며, 또 연관되는 유전자군을 통틀어 <연관군>이라 한다. 연관되는 2쌍 이상의 대립유전자들은 독립의 법칙에 따르지 않는다. 2쌍 이상의 대립유전자가 서로 다른 염색체에 있어서 연관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독립·분리가 가능하므로 독립의 법칙에 따르지만, 2쌍 이상의 대립유전자가 같은 상동염색체에 있어서 연관되는 경우에는 대립유전자의 독립적 분리가 불가능하므로 독립의 법칙에 따르지 않는다.
○ 감수분열에 의한 생식세포 형성과정 등을 통해 양친에서 유래하는 연관군의 조합에 변화가 일어나, 양친에서 볼 수 없었던 조합의 연관군이 형성되는 과정·현상을 <유전적 재조합(genetic recombination)>이라 한다.
○ 일반적으로 유전적 재조합이라면, 주로 <교차>라는 현상에 의해 연관군의 조합이 바뀌는 유전 현상을 말한다. 교차는 1쌍의 상동염색체에 있는 대립유전자의 일부가 서로 바뀌는 현상이다. 교차는 보통 감수분열의 제 1 분열인 이형분열(異型分裂) 전기(前期)로부터 후기에 걸친 과정에서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두 상동염색체가 접착하여 2가염색체를 이룰 때 꼬였다가 분리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염색분체(染色分體)의 일부가 서로 교환되기 때문에 상동염색체의 연관군의 조합이 일부 교차되며, 이러한 교차 현상은 드물게 체세포분열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또, 1쌍의 상동염색체에 있는 즉, 연관되는 2쌍의 대립유전자에서 교차가 일어나는 빈도를 <교차율(%)>이라 한다. 그리고 교차율은 연관되는 2쌍의 대립유전자 사이의 염색체상에서의 거리에 비례하므로, 연관되는 2쌍의 대립유전자에 관한 교차율이 판명되면, 그 2쌍의 대립유전자 사이의 염색체상에서의 상대적 거리를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연관되는 3쌍의 대립유전자 사이의 교차율을 각각 검정교배의 결과를 이용해서 계산하면, 이 3쌍의 대립 유전자 사이의 상대적 거리가 판명되며, 이 결과 상동염색체에서의 이 3쌍의 대립유전자의 배열 순서도 판명된다. 이상과 같이 검정교배의 결과를 이용해서 연관되는 3쌍의 대립유전자 사이의 상대적 거리, 더 나아가 3쌍의 유전자의 배열순을 추정하는 실험을 <3점실험 (three-point test)>이라 한다. ○ 3점실험을 한 쌍의 상동염색체에서 연관하는 모든 대립유전자에 대해 실시해 가면, 그 대립유전자들 사이의 거리, 즉 유전자좌가 점차 정확하게 정해진다. 3점실험을 기본적 방법으로 이용하여 염색체에서의 유전자의 상대적 위치를 추정해서 수직선(數直線)과 비슷한 모양으로 나타낸 것을 <유전적지도>라 한다. 또 침샘염색체지도와 같이 기본적으로 세포의 현미경 관찰 결과를 이용하여 염색체의 특정 부위, 유전자좌 등을 나타낸 그림을 <세포학적지도>라 한다. 또한 유전자 사이의 거리를 DNA 분자의 길이나 염기쌍의 수 등 물리량(物理量)에 따라 염색체에서의 유전자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낸 것을 <물리적유전자지도>라 한다. 그리고 유전적지도·세포학적지도 및 물리적유전자지도 등 염색체에서의 유전자의 배열·위치, 염색체의 특정 부위의 구조 등을 나타낸 그림을 <염색체지도(chromosome map)>라 한다.

3. 품종
(1) 품종의 개념
○ 품종이란 작물의 재배 또는 이용상 동일한 특성을 나타내며 동일한 단위로 취급되는 것이 편의상 좋은 개체군에 대하여 주어진 명칭이다.
○ 재배적 견지에서 볼 때 우전형질이 균일하면서도 영속적인 개체들의 집단을 가려내어 품종이라고 한다.
(2) 품종의 변천
○ 어떤 병에 가했던 품종이라도 병원균에 새로운 계통이 나타나면 그 병에 약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게 되면 병원균의 새로운 계통에 강한 새로운 우량품종이 필요하게 된다.
○ 수량이 많은 품종이 육성되었다 하더라도 더 수량이 많은 품종에 대한 욕구는 그대로 지속된다. 즉, 더욱 우수한 품종에 대한 인류의 욕구와 노력에는 한도가 없다.
○ 근래에 고구마가 사료용으로 주목되게 되자 품질보다는 덩이뿌리나 덩굴의 수량이 많은 품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품종에 대한 요구조건은 시대와 더불어 달라져 우량품종도 달라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3) 품종의 구비조건
○ 우량품종 : 품종 중에서 재배적 특성이 우수한 것을 우량품종이라 하며 그 중에서도 재배가 권장되고 있는 품종을 장려품종이라고 한다. 우량품종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다음 4가지 요건을 구비하여야 한다.
ㆍ 균등성 : 품종안의 모든 개체들이 특성이 균일해야만 재배, 이용상 편리하다. 특성이 균일하려면 모든 개체들이 유전질이 균일해야 한다.
ㆍ 우수성 : 재배적 특성이 다른 품종들보다 우수해야 한다. 모든 재배적 특성이 모두 우수하기는 힘들지만 종합적 견지에서 다른 품종들보다 우수해야 한다.
ㆍ 영속성 : 균일하고 우수한 특성이 대대로 변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한다.
ㆍ 지역성 : 균일하고 우수한 특성의 발현, 적응되는 정도가 가급적 넓은 지역에 걸쳐서 나타나야만 한다.
○ 우량종자 : 우량한 품종 중에서도 우량한 종자를 고르는 일은 재배상 중요한데 우량종자의 구비요건은 다음과 같다.
ㆍ 우량품종에 속하는 종자
ㆍ 유전적으로 순수하고 이형종자가 섞이지 않은 종자
ㆍ 충실하게 발달하여 생리적으로 좋은 종자
ㆍ 병충해에 감염되지 않은 종자
ㆍ 발아력이 건전한 종자 및 잡초종자 등의 협잡물이 섞이지 않은 종자

4. 생식세포의 형성
(1) 생식세포의 분열

세포분열 핵분열 체세포분열 무사분열 - 직접분열
유사분열 - 간접분열(2n→2n)
생식세포 분열 - 감수분열(2n→n)
세포질 분열 구심성분열 - 동물세포 - 원형질막 만입
원심성분열 - 식물세포 - 세포판형성


○ 유사분열 : 모든 세포는 한 개의 접합자로부터 유사분열의 과정을 거쳐 태어나며 세포주기란 G1→S→G2→M 의 주기이다.
ㆍ G1 phase : DNA합성, 전세포의 성장
ㆍ S phase : DNA합성
ㆍ G2 phase : DNA합성 후 성장 / 여기까지가 간기(interphase)
ㆍ M phase : 세포분열시기(mitosis)
○ 유사분열 각 기의 특징
ㆍ 전기 : 염색사의 나선화로 염색체가 굵어지고 짧아지며 각 염색체는 2개씩의 염색분체를 구성하고 인과 핵막이 소실된다.
ㆍ 중기 : 세포의 양극에서 방추사가 형성되며 방추사가 동원체에 부착하여 각 염색체가 적도판에 배열된다.
ㆍ 후기 : 각 염색체가 종단되고 염색분체의 각각이 종단된 동원체를 따라 분리되며 분리된 동원체는 방추사에 의해 각각 다른 극으로 이동한다.
ㆍ 종기 : 염색분체들이 각 한 벌씩이 양극에 각각 접합하고 나선화가 풀리면서 핵막이 형성된다. 인이 다시 생성되며 방추사가 소실되고 세포판의 형성(식물에서만)으로 세포질이 분열된다.
○ 감수분열 : 배우자를 형성하기 위하여 생식기관의 특수한 세포의 염색체 수가 반감되는 세포의 분열로서 감수분열은 2회의 연속적인 핵분열로 진행되는데 낭세포에서는 반량의 유전물질만을 가지게 된다.
ㆍ 제1감수분열 : 한개의 2배체세포로부터 2개의 반수 체세포를 형성하는 감수분열이다.
- 전기 : 세사기, 대합기, 비후기, 이중기 및 태사기의 5단계
세사기에는 염색체의 응축이 시작되어 유사분열의 전기같이 핵내에 가는 실모양의 구조가 나타난다.
대합기에는 상동염색체가 서로 짝을 짓게 되며 이러한 짝을 지은 상동염색체의 한 쌍을 2가염색체라 한다.
비후기에서는 짝지은 2개의 상동염색체가 이중구조를 나타내어 서로 떨어지는 것을 자매염색분체라 하는데 4개의 염색분체 중 2개의 비자매염색분체가 서로 꼬여 chiasmata를 형성한다.
- 중기 : 2가 염색체들의 각 동원체가 방추사에 연결되어 중기판으로 이동하며 상동염색체의 각 동원체는 서로 반대극을 향해 무작위로 배열하게 된다.
- 후기 : 상동염색체의 각 동원체는 2개씩의 염색분체를 가진 채 양극을 향해 이동한다.
- 말기 : 상동염색체가 2개의 낭핵으로 분리되며 낭세포의 핵은 반수체 상태로 된다. 또한 제1분열과 제2분열사이의 간기에는 DNA 합성이 일어나지 않는다.
ㆍ 제2감수분열 : 각 염색체에서 동원체를 종단하여 염색분체를 분리시키는 동형분열로서 유사분열과정과 같다.
○ 감수분열의 유전학적 의의
ㆍ 유성생식을 하는 생물의 각 종은 세대를 거듭해서 그들 종 고유의 염색체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으며 차대로 이어지는 배우자는 염색체의 조성이 다양한 여러 가지 종류의 배유자가 만들어질 수 있다.
ㆍ 유전물질의 부분교환으로 유전자의 재조환이 일어나므로 유전적 다양성이 가능하다.
(2) 화기의 구조
○ 꽃은 식물의 생식기관으로서 여러 특징을 나타내며 대개 꽃받침, 꽃잎, 수술 및 암술로 구성된다.
○ 수술 : 약과 화사로 구성된다.
○ 암술 : 주두, 화주, 자방의 순으로 주두와 자방은 화주로 연결되어 있다.
○ 화분 : 수술의 약 안에 있는 화분낭에서 형성된다.
○ 배낭 : 암서의 자방속에 있는 배주에서 형성된다.
○ 한개의 화분낭에서 4개의 화분립이 형성되고 한개의 배주에서는 한개의 배낭만이 형성된다.
○ 완전화 : 같은 꽃속에 암술과 수술을 함께 가지고 있다. - 벼, 보리 등
○ 불완전화 : 암술과 수술이 같은 꽃속에 있지 않다.
ㆍ 자웅동주 식물 : 암꽃과 수꽃이 한 그루에서 따로 열리는 것이다. - 옥수수 등
ㆍ 자웅이주 식물 : 암꽃과 수꽃이 서로 다른 개체에 있는 것이다. - 시금치
○ 완전화를 가진 식물은 자가수정에, 불완전화를 가진 식물은 타가수정에 유리하다.
(3) 식물의 배우자 형성
○ 소포자 형성과정 : 꽃의 웅성기관인 약에서 진행되며 2배체인 화분모세포가 제1감수분열을 진행하여 2개의 반수체인 낭세포를 만들고 이들은 다시 제2감수분열을 거쳐 반수체인 4개의 낭세포 즉, 소포자를 만든다. 각 소포자는 유사분열을 하여 2개의 반수체인 핵 즉, 생식핵과 화분관핵을 만들고 생식핵은 두 개의 정핵을 형성한다.
○ 대포자 형성과정 : 꽃의 암술내 자방에서 일어나며 2배체인 배낭모세포가 자방내에서 제1감수분열을 진행하여 2개의 반수체인 낭세포를 형성하고 다시 제2감수분열을 거쳐 4개의 반수체인 세포가 직렬로 벼열된 대형포자를 형성한다. 이들 중 3개는 세포질을 많이 가진 극체로 퇴화되고 나머지 1개는 세포질을 많이 가진 대형포자로 되는데 이것은 3번의 유사분열을 통해 8개의 반수체핵을 가지는 미숙배낭이 된다. 배낭이 가지는 8개의 핵들은 주공쪽의 8개의 핵 중 한 개는 난핵으로 분화되고 2개는 퇴화하는 조세포가 되고 주공의 반대쪽으로 위치한 3개의 핵들은 반족세포, 중앙부에 위치한 2개의 융합된 핵을 극핵이라 한다.
(4) 웅성불임 및 자가불화합성
○ 웅성불임 : 꽃가루·수술·꽃밥 등 웅성기관의 불임현상. 유전자에 의한 것, 세포질에 의한 것, 이 양자가 관여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꽃가루의 불임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자식성식물(自殖性植物)에서 헤테로시스육종(雄種强勢育種)을 하는 경우에 웅성불임계통을 모본(母本)으로 하면 잡종종자(雜種種子)의 생산이 쉬워지므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ㆍ 어떤 작물의 품종이나 계통이 웅성불임성을 보일 때 이 유전성을 조합능력이 높은 품종이나 계통에 도입하여 이것을 교배모본(어미계통)으로 하여 F1을 채종하면 모본의 제웅조작을 거치지 않고 용이하게 우량한 F1을 채종할 수 있다.
ㆍ 웅성불임성을 F1채종에 처음 이용한 것은 미국에서 양파의 웅성불임계통을 이용한 F1채종이며 이밖에도 옥수수, 수수, 토마토, 담배, 파, 당근, 양배추 등에서도 웅성불임계통이 발견되고 있어 이용범위는 확대되었다.
○ 자가불화합성 : 자가수정을 억제하고 타가수정을 조장하기 위하여 적응된 특성으로 주두를 가진 인자형과 동일한 인자형의 화분은 화분과 신장의 속도가 느려지고 화주와 상이한 인자형을 가진 화분의 화분관이 먼저 배낭에 도달하여 수정될 수 있도록 하는 기작이다.
ㆍ 작물중에는 자웅 두 생식기관이 기능적 형태적으로 완전한 양전화, 자웅동주의 단성화에서 같은 꽃, 같은 개체에 있는 꽃, 또는 같은 계통간의 수분에 의해서 수정결실하지 못하는 자가불화합성을 보인다. 농작물중에서는 개량정도가 높은 종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ㆍ 자가불화합성의 정도는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조건에 따라 변화되기도 하고 십자화과식물 등에서는 뇌수분, 말기수분 혹은 지연수분에 의해서 자가화합되어 결실한다.
ㆍ 자가불화합성의 유전적 원인 : 치사유전자, 염색체의 수적, 구조적 이상, 자가불화합성을 유기하는 이반유전자나 복대립유전자, 자가불화합성을 유기하는 세포질 등
ㆍ 자가불화합성의 생리적 원인 : 화분의 발아, 신장을 억제하는 억제물질의 존재, 화분관의 신장에 필요한 물질의 결여, 화분관의 호흡에 필요한 호흡기질의 결여, 화분과 암술머리사이의 삼투압의 차이, 화분과 암술머리조직의 단백질간의 불친화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ㆍ 자가불화합성의 기구 : 꽃가루(화분)가 암술머리에서 발아하지 못하거나, 발아를 한다하여도 화분관이 암술머리 조직에 침입하지 못하거나 꽃가루관이 암술머리조직에 침입한다하여도 그 신장이 불안전한 경우 등이다.

5. 품종의 선발
(1) 선발에 이용되는 유전
○ 표지형질이 유전 : 유전양식이 단순하고 감별이 용이한 형질들은 유전분식과 유용형질의 선발 및 특정형질의 식별을 위한 표지유전자로서 이용된다.
○ 형태적 형질의 유전
ㆍ 농작물의 생산성 증대의 요인들은 그 대부분이 초형과 관련된 형태적 특성들이며 초형이란 식물체의 공간적 존재양식을 말한다.
ㆍ 초형은 식물체를 구성하는 제기관의 형태적 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는 복합형질이다.
○ 개화, 성숙관련 형질의 유전
ㆍ 식물은 일정기간 영양생장이 이루어진 다음 생식생장으로 넘어가는 개화, 결실을 이루게 된다.
ㆍ 식물의 개화기와 성숙기는 기본영양생장성과 감광성 및 감온서에 의해 지배된다.
ㆍ 식물의 조, 만성은 유전적인 형질로서 여기에는 주동유전자와 미동유전자가 함께 작용하고 있고 여러개의 유전자좌에 있는 유전자에 의해서 지배되는데 이들 유전자는 대개 동의유전자이다.
ㆍ 조, 만성의 유전해석에 있어서는 유전적 배경과 염색체상의 위치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또한 유전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 품질, 성분관련 형질의 유전 : 품질관련 형질로는 외관을 비롯해서 식미, 성분, 목초의 소화율, 가공특성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포함되는데 개개형질별로는 유전양식이 단순한 것도 많지만 품질자체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므로 그 유전양식이 매우 복잡하다.
ㆍ 외관형질의 유전 : 작물의 입형이나 과실색 같은 외관형질에는 주동유전자와 미동유전자가 함께 관여하며 벼, 맥류, 두류 등의 종자입형의 품질간 차이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미동유전자의 효과가 크다.
ㆍ 쌀의 식미는 당도, 경성, 아밀로스의 함량, 호화온도, 향기, 느낌 등의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종합형질이다.
(2) 품종선발의 지표
○ 상관
ㆍ 두 형질간의 관련성 여부를 알고자할 때 이용되는 것으로서 상관계수를 구한다.
ㆍ 상관계수는 -1.0에서 +1.0까지의 값을 가지며 상관계수 r이 +1에 가까우면 정상관, -1에 가까우면 부상관, 0인 경우는 두 형질이 전혀 관계없음을 뜻한다.
ㆍ 한 형질의 변이가 다른 한 형질의 변이에 기인하는 정도는 결정계수(r2)로 나타낸다.
○ 회귀
ㆍ 회귀계수는 상관관계에 있는 두 형질 중 한 형질이 1단위 변화함에 따른 다른 한 형질이 변화하는 평균량을 나타낸다.
ㆍ 회귀계수의 값은 -무한대에서 +무한대까지로 나타내며 b로 표시한다.
○ 경로계수
ㆍ 한 형질이 발현에 여러가지 요인이 관련되는 경우에 각 요인들이 기여하는 정도를 알기 위해서 이용된다.
ㆍ 경로계수는 독립변수들의 상관계수 및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간의 상관계수를 가지고 계산한다.
○ 선발지수
ㆍ 형질의 중요도에 따라 선발할 필요가 있을 때에 종합판단을 하기 위하여 산출하며 해당 형질의 측정치를 대입하여 선발 초첨이 큰 계통을 선발한다.
ㆍ 선발지수는 목표로하는 전체 형질을 선발함에 있어서 형질의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주어 총득점수가 많은 것부터 선발하는 득점법이다.

6. 육종방법
(1) 육종방법의 종류
○ 도입육종법
○ 분리육종법
ㆍ 순계선발법
ㆍ 계통분리법
ㆍ 영양계분리법
○ 교잡육종법
ㆍ 자식성 작물의 경우
ㆍ 타식성 작물의 경우
ㆍ 영양번식 작물의 경우
○ 잡종강세육종법
ㆍ 품종에 의한 잡종육종법
ㆍ 근교계에 의한 잡종육종법
ㆍ 영양번식 작물의 잡종육종법
○ 배수성 육종법
ㆍ 동질배수체의 이용
ㆍ 이질배수체의 이용
ㆍ 특수배수체의 이용
○ 돌연변이 육종법
ㆍ 자연돌연변이의 이용
ㆍ 인위돌연변이의 이용
(2) 육종과정

7. 품종의 유지 및 증식
(1) 품종의 검정
(2) 품종의 유지 및 증식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