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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11장. 실내 안전관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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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실내 안전관리 2

 

1. 교무실과 보건실에서의 안전관리 내용
- 교무실은 교사들이 아동의 안전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아동의 출입을 지켜볼 수 있게 현관 입
구 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전면에 큰 창문을 만들어 실외 활동도 쉽게 돌볼 수 있도록 해야 함.
- 종종 영유아가 출입을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손이 닿을 만한 곳에 뜨거운 커피포트나 코팅 기계 등과
같은 위험한 물건을 놓아서는 안 됨.
- 보건실의 공간은 30명당 4.6㎡(1.4평)이면 적당하며, 아픈 영유아가 휴식을 취하는 장소이어서 안락하
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음.
- 몸이 아픈 아동을 보호자가 올 때까지 돌보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격리된 방이n있어야 함.
- 보건실에는 상비약이나 구급약품 그리고 응급처치용을 넣어둘 수 있는 가구가 있어야 함.
- 필요에 따라 작은 놀이 공간(간단한 놀잇감을 구비하면 영유아가 지루하거나 따분하지않게 휴식을 취
할 수 있음)을 둘 수 있고 화장실이 옆에 있으면 좋으며, 보건실을 별도로 마련해 줄 수 없을 때에는 교
무실이나 원장실에 침대를 마련함.


2. 보육실의 안전관리 내용
- 낮에는 가능한 한 자연 채광만으로 교실을 밝히는 것이 좋으며 벽면의 색채를 밝게 하면 자연 채광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음.
- 교사는 활동 공간의 크기에 따라 영유아의 수가 적절한가를 살펴야 함.
- 영유아의 수를 고려하지 않고 놀이 활동을 진행하는 경우에, 활동 공간의 부족으로 영유아가 마음껏
움직이기 어려워 영유아들 간에 다툼이 일어날 확률도 높아지므로, 활동의목적에 따라 공간의 크기를
미리 짐작해 보고 활동을 진행하게 해야 함.


(1) 창문
- 창문에 추락 방지용 안전 창 설치하기
- 블라인드의 끈은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도록 짧게 묶기
- 문을 여닫을 때 끼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장치 설치하기
- 영유아가 딛고 올라설 수 있는 의자, 책상 등은 창문 가까이 두지 않기
- 교실 출입문은 영유아가 보일 수 있도록 부분적으로 투시가 되는 창 설치하기


(2) 교실문
- 출입문에 안전장치 설치하기
- 영유아 스스로 조작하여 문을 잠그지 못하도록 하기
- 문의 가장자리에는 손끼임방지 고무패킹이나 완충장치 설치하기
- 여닫이문보다 미닫이문을 설치하여 공간 활용성과 안전성 유지하기
- 여닫이문을 설치했을 경우, 영유아가 조작하기 쉬운 위치에 문의 손잡이 설치하기
- 영유아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작은 안전 유리를 끼워 양쪽에서 서로 볼 수 있도록 하기


(3) 벽
- 게시판에 핀이나 압정 사용하지 않기
- 떨어질 위험이 있는 무거운 물건 걸지 않기
- 영유아의 사진이나 작품을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게 게시하기
- 목재를 사용하여 영유아가 벽에 충돌 시 충격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4) 바닥
- 문턱이나 돌출 부위가 없도록 하기
- 압핀이나 못 등이 떨어져 있는지 살펴보기
- 카펫 밑에는 테이프 등을 부착하여 움직이지 않게 하기
- 카펫이나 매트는 발이 걸려서 넘어지지 않게 구멍이 나면 즉시 보수하기
- 카펫이나 매트는 움직이지 않도록 처리하고 끝이 말려서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하기
- 카펫을 깔 경우, 진공 청소기로 매일 먼지 제거하기(미끄럼 방지가 되고 방음 효과도 있지만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 유발되기도 함)


(5) 천장
- 보통 바닥에서 3~4m가 되도록 설비하기(천장이 너무 낮으면 교사의 키가 너무 크게 보여 영유아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으며, 너무 높으면 허전하고 서늘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자동 화재 경보장치나 스프링클러 설치하기


(6) 선택 활동 영역
- 영유아가 활동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 확보하기
- 책상, 교구장 등의 뾰족한 부분은 모서리 보호대 부착하기
- 히터나 선풍기를 사용하는 경우,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기
-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두기(잠금장치로 보관한다)
- 쉽게 넘어지는 가벼운 의자, 바퀴달린 사무용 의자는 영유아가 활동하는 공간에 두지않기
- 높은 교구장은 벽 쪽으로 배치하고, 낮은 교구장으로 영역 구분하기(모든 영유아를 관찰할 수 있도록
잘 보이지 않는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함)
- 무거운 교구는 교구장(수납장) 아래 부분에 보관하기(교구는 영유아가 쉽게 꺼내고 수납할 수 있도록
알맞은 높이에 둠)


(7) 놀잇감
- 영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놀잇감은 즉시 제거하기
- 베이거나 긁힐 수 있는 위험한 놀잇감은 제공하지 않기
- 교재
교구를 보관하는 비닐 포장은 사용 전에 반드시 제거하기
- 영유아가 삼킬 만한 작은 놀잇감(지름 3.5㎝ 이하)은 제공하지 않기
- 움직이는 놀잇감 사용 시 바닥에 충격을 흡수하는 고무매트 깔기
- 영유아의 수에 적절하게 놀잇감 준비하기(영아의 경우, 동일한 놀잇감을 여러 개 준비)


3. 주방, 유희실, 전기시설에서의 안전관리 내용
1) 주방
- 주방은 영유아의 먹을거리를 준비하는 곳이기 때문에 급식과 영양관리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곳
이며, 부엌은 간식 및 점심식사를 준비하는 곳으로 환기와 통풍이 잘 되는 곳 위치해야 함.
- 주방 바닥은 미끄럼 방지용 자재를 사용하여 청소하기에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되어 주방은 아동
의 항상 청결하고 쥐나 위생해충이 없어야 함.
① 부엌의 출입구는 아동들이 함부로 드나들 수 없도록 차단문을 설치해야 함.
② 바닥은 방수용 소재로 청소가 용이하고 위생적이어야 함.
③ 칼 등의 위험한 도구들은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전자제품의 전선 등을 안전하게
처리해야 함.
④ 가스레인지가 설치되어 있을 때에는 중간 밸브와 가스누설 자동 차단장치를 반드시 설치하고 항상
점검해야 함.
⑤ 비상용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고, 식기 소독과 위생적으로 취사 및 조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야 함.

⑥ 설거지용 세제, 청소용 세제 및 락스 등은 아동의 손이 닿을 수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함.
⑦ 그릇은 항상 깨끗이 씻어 건조시키고 수시로 소독하며 깨지기 쉬운 그릇은 별도로 보관토록 해야 함.
⑧ 적절한 냉장고를 사용하여 식재료나 남은 음식을 보관해야 함.
⑨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을 사용하며 쓰레기는 적절하게 분리수거 해야 함.
⑩ 정기적으로 소독을 실시하여 쥐와 해충의 발생이나 서식을 방지해야 함.


2) 유희실
- 유희실은 즐겁게 놀며 장난하는 곳으로 영유아의 신체 활동이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곳.
- 영유아 간 신체 접촉이 많아 안전사고도 많이 발생하는 곳이기 때문에 유희실에서는 우선적으로 안전
이 고려되어야 함.


■ 유희실 관련 교사 안전수칙
① 탈것 놀잇감은 바닥에 정리 표시를 하고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하기
② 넓은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소그룹으로 나누어 활동하기
③ 놀이 종료 시간을 사전에 알려주어 안전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하기
④ 유희실에서 신체 활동 후 마실 수 있는 물 준비하기
⑤ 안전 매트나 보호대가 떨어진 곳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기
⑥ 바닥에 있는 놀잇감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수시로 정리하기
⑦ 놀이기구 등의 볼트, 너트, 못 등이 빠져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기
⑧ 고장난 놀이기구는 즉시 보수하기
⑨ 나무 놀이기구의 경우 수시로 점검하여 가시 등에 찔리지 않도록 보수하기


3) 전기시설
- 전기시설은 화재나 감전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수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꼭 필요한 전기
시설이라면
위험표시를 하여 접근하지 못하도록 지도관리 중요.
- 전기 콘센트의 경우, 호기심에서 영유아들이 젓가락이나 쇠붙이 등을 구멍 속으로 넣으면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


*전기시설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고려사항*
① 조명시설을 설치할 때는 조명등에 보호 덮개 씌우기
②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고 월 1회 작동 여부 점검하기
③ 콘센트는 가구 뒤로 숨기거나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설치하기
④ 콘센트에 안전 덮개나 박스형 콘센트 덮개 씌우기(영유아가 콘센트에 젓가락이나 포크등의 쇠붙이를
꽂지 못하게 한다)
⑤ 전기제품은 콘센트 근처에서 사용하여 가급적 전선이 짧게 지나가도록 하기
⑥ 오래 써서 피복이 얇거나 벗겨진 전선, 또는 끊어진 전선은 즉시 교체하기(누전 및 합선에 의한 화재
가능성이 있다)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 뽑아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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