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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8장. 국가수준의 보육과정과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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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국가수준의 보육과정과 안전관리

 

1.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및 전개
1) 보육의 법적 토대 구축
•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제정
– 보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 책임을 반영하면서 탁아라는 명칭을 보육(
保育)으로 변경
- 영유아보호와 교육을 동시적으로 중시
- 보육의 양적성장과 질적발전을 위한 보육정책수립, 사업의 활발한 시기


2) 보육의 질적 강화
• 2007년 표준보육과정 고시
– 여성가족부는 2007년에 국가수준의 보육지침을 마련하고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최초의 입법화된
표준보육과정령(안)과 고시(안)을 마련하고, 이를 2008년부터 적용하도록 함


3) 보육의 공공성 확보
• 2012년 3월, 5세 누리과정 도입(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공통의 ‘5세 누리과정’ 배우게 됨)
• 2013년 3월, 3~4세까지 누리과정 확대
적용,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 중인 3~5세 유아들은 공통과
정 경험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됨
– 그러나 누리과정은 현장 적용되면서 교육과정의 구성체계보완의 필요성 그리고 과다한 연령별 교
육내용과 현장적용의 획일성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됨
• 2019년 개정 누리과정 고시-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유아
놀이중심
• 2020년 제4차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 고시- 아동의 경험 간 연결, 연령 간 발달 연계, 보육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0~2세 포
함) 고시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
- 2020년 4월 9일 보건복지부장관은 「영유아보육법」제29조제2항,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30조
및 별표8의4에 의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8호,2013.1.21.,
일부개정)」에 대해 개정
발령하였음(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


2.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이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
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
•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이하 누리과정)으로 구성
•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고 경험해야할 내용으로 구성해야 하며, 특히 3~5세의 보육과정은 초
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해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둠
• 이렇듯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
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함


2) 표준보육과정 구성
•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 3~5세의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3. 연령별 보육과정에서의 안전관리(제3차 표준보육과정 vs 제4차 표준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과 안전관리
[제3차 표준보육과정] 
Ⅰ. 기본생활 영역

[제4차 표준보육과정]

2) 2세 보육과정과 안전관리
[제3차 표준보육과정]
Ⅰ. 기본생활 영역

 

 [제4차 표준보육과정]

3) 3~5세 보육과정과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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