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학대가족복지1
제 1 절 가정폭력의 이해
1. 가정폭력의 개념
- Straus(1979) 가정폭력 학자인 는 ① 물건을 던지는 것 ②밀치는 것 ③뺨을 때리는 것 ④발로 차거나 주
먹으로 치는 것 ⑤몽둥이 같은 것으로 때리거나 때리려고 위협하는 것 ⑥마구 두들겨 패는 것 ⑦칼 같
은 흉기로 위협하는 것⑧ 칼 같은 흉기를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등급의 폭력을 제시 .
- [ 현재 우리나라의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 2조 1항에 의하면 가정폭력은 가정구성원사이
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음 , .
: 여기에서 가정구성원은 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 또는 배우자 관계에 있었던 자 사실상 양친관계 ,
를 포함하는 자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계부모와 자의 관계 또는 적모와 ,
서자의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동거하는 친족관계에 있는 자 등이라고 규정하고 있음 제 2조 2항
: 즉 혼인관계를 전제로 현재 혹은 과거에 그러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들과의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가정
폭력으로 정의하고 있음.
- 이와 같이 가정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일 ,
반적 폭력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음
폭력을 어떻게 볼 것인가 : ? |
신체적 고통은 찰싹 때리는 것과 같은 가벼운 고통에서 살인까지 광범위하다 볼기짝을 때리는 것은 아내나 자녀에 . 게 흉기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봐야 한다는 상식적인 가정을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통상적인 폭력(normal violence) (abusive violence) 과 학대성 폭력 이라는 두 가지 범주를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다 1) 통상적인 폭력 (normal violence) 통상적인 폭력이란 자녀를 키우거나 배우자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일어 날 수 있는 통상적이고 용인될만한 것으로 간주되는 행위 즉 손바닥으로 찰싹 때리기 밀기 힘을 주어 밀치기 볼기짝을 때리기 등을 말한다 매를 아끼면 애를 망친다 나는 볼기짝을 맞았고 내겐 그것이 필요했다 만일 내가 그 녀석 볼기짝을 때려서 마시지 말아야 할 것과 먹 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치지 않았다면 그 녀석은 벌써 죽었을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그와 같은 행위를 한 사람들이 . 개진한 것인데 그것은 모두 우리가 통상적인 폭력이라고 간주하는 신체적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 2) 학대성 폭력(abusive violence) 보다 위험한 폭력행위를 학대성 폭력이라고 부른다 그러한 행위는 당한 사람이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큰 행위로 규 . 정된다 그러한 정의에는 주먹질 발차기 물어뜯기 목조르기 후려치기 총으로 쏘기 뾰족한 것으로 찌르기 쏘거나 찌르려고 시도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3) 왜 단지 신체적 폭력만을 다루는가? 아동학대 연구자들은 유기 정서적 학대 성적인 학대 교육적 유기 의료적 유기 양육의 태만 등을 아동학대의 유형 , , , , , 들로 간주하였다 페미니스트들은 음란물과 일부 광고도 여성에 대한 폭력행위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임상학자들 . . 은 정서적 심리적 폭력의 영향이 신체적 피해의 영향보다 더 크고 깊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성적인 학대는 더욱 . 더 해로운 결과를 낳는다. < : Richard J.Gelles,1997. pp.21-23> 출처 |
2. 가족폭력 이론
1)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은 폭력이 사회적으로 학습되며 모방을 통해서 강화된다고 설명.
- 폭력에 노출된 이들이 폭력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 개념
들을 근거로 유추할 수 있음.
: 첫째 폭력을 직접적으로 관찰한다
: 둘째 폭력행동의 모델이 관찰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대상이다.
: 셋째 폭력행동의 긍정적인 결과를 목격한다.
- 사람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단순히 그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행동의 결과에 따라 모
방행위를 결정한다고 함.(Baundra, 1977).
- 특히 가정에서 일어나는 폭력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외부의 개입과 통제가 어
렵기 때문임.
- 폭력을 사용하는 이가 상대방을 통제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관찰자는 폭력이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
각함.
- 이와 같이 폭력은 직접적인 관찰 모델의 효과 긍정적인 결과들로 인해서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게 됨.
- 즉 개인은 타인의 폭력행위를 관찰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공격행위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공격행위에 대
해 양심의 가책이나 죄의식 없이 폭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임.
- 폭력적인 사람일수록 자주 피해를 당해왔거나 원가족의 다른 가족 피해를 관찰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역기능적으로 학습된 폭력적인 사고나 행동은 자신의 의지로 학습하거나 적극적이고 건 ,
설적인 방법으로 재학습할 수 있음.
2) 정신병리이론
- 손상된 자아기능과 이를 겉으로 포장하고 있는 과장된 남성다움과 같은 행위자의 병리적 성격이 폭력행
동의 근본 원인이며 이는 부모로부터의 거부 혹은 아동기 발달상의 외상에서 기인한다고 함
* 자아기능의 손상은 어린 시절의 발달상 문제 즉 부모로부터의 거부 어머니에 대한 지나친 의존 아버
지에 대한 두려움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한 경험 등에서 비롯됨 , .
- 행위자는 어린 시절의 폭력 경험으로 인해 공격적 강박적 편집증적 가학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충동
조절 능력이 약하고 좌절감을 견디어 내는 능력이 부족함.
- 또한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 또는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하며 질투심이 많고 남성우월의식이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남.
- 이들은 자존감이 낮고 정서적으로 의존적이며 사소한 일에도 감정적 폭발이 빈번함.
- 따라서 남성들은 아내가 심한 잔소리와 비여성적인 태도로 자극할 때 혹은 자신들의 가학적인 충동 때
문에 폭력을 행사하게 됨.
- 그러나 모든 행위자들이 정신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며 가정폭력이 보편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고
려할 때 가정폭력을 특정 개인의 정신병리만으로 설명하는데 비판받고 있음 , .
- 즉 폭력의 원인을 정신질환에 맞출 경우 폭력에 대한 책임성이 간과되고 정신질환과 무관한 상당수 가
정폭력 행위자들에 대한 타당한 설명을 할 수 없게 됨.
3) 여권주의 이론
- 기존의 이론이나 관점들과 달리 여권주의 이론에서는 가정폭력이 성차별적 사회구조에서 기인되는 것으
로 봄.
- 즉 가정폭력은 단순히 개인적 성향이나 학습행위에서 야기될 뿐 아니라 폭력을 허용하는 사회문화적 규
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근거를 둔 남성의 권위적 태도 및 우월성으로 가득 찬 구조화된 사회적 틀 ,
속에서 발생하는 행위로 봄.
- 남성중심적 사회문화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여성의 억압행태를 나타내는 가정폭력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없다는 입장임.
3. 가정폭력의 특성
1) 은폐성
- 가족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사회에서 발생하는 폭력에 비해 외부로 노출되지 않음.
- 가정폭력의 은폐성은 가정은 사적인 영역으로서 가족 외 다른 타인이 개입하거나 관여할 수 있는 상황
이 아니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폭력문제들이 장기화되고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
2) 연속성
- 모든 폭력은 가장 경미한 수준에서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연속선상에 배열되면서 확대
되어 감.
- 신체적 정서적성적 폭력의 연속성은 각각의 폭력행위가 초기에는 가벼운 구타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 ‧
흐를수록 심각한 수준으로 변화하게 됨.
* 학대의 연속성 경미한 행동부터 심각한 행동까지
3) 상습성
학대의 연속성 |
학대의 연속성이라 일컫는 모형들은 가장 경미한 것에서부터 가장 심각한 것까지 하나의 연속선상에 배열되는 학대적 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세가지 공통적 연속성은 신체적 학대 연속성 성적 학대 연속성 및 심리적 학대 연속성이다 . , . |
가정폭력의 학대 연속성 |
- 폭력이 반복될수록 부부간 혹은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화해의 단계가 줄어들거나 없어지고 폭력의 주
기가 빨라지는 특성이 있음.
- 가정폭력의 상습성은 폭력의 지속성과 반복성을 설명할 수 있음.
4) 세대 전수성
- 한국 여성의 전화 연구결과 에 따르면 배우자와 자녀를 구타하는 남성이 부모로부터 폭력경험 비율
이 50.6% .로 보고 되었음
- 가정폭력은 학습성이 강하기에 폭력이 되풀이 되는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 폭력은 반복될 확률이 높음.
- 폭력의 영향을 받고 자란 자녀들이 사회에 나아가서도 폭력과 가깝게 되거나 폭력 행사에 무감각해지면
결국 가정폭력의 사회화현상을 빚게 됨.
<요점 정리>
1) 가정폭력의 개념
혼인관계를 전제로 현재 혹은 과거에 그러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들과의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가정폭력
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정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측
면에서 일반적 폭력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2) 가족폭력 이론
폭력이 사회적으로 학습되며 모방을 통해서 강화된다고 설명하는 사회학습이론과 손상된 자아기능과 이를
겉으로 포장하고 있는 과장된 남성다움과 같은 행위자의 병리적 성격이 폭력행동의 근본 원인이며 이는 부
모로부터의 거부 혹은 아동기 발달상의 외상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정신병리이론 또한 기존의 이론이나 관
점들과 달리 가정폭력이 성차별적 사회구조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여권주의 이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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