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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전공 등 가족복지론 이론 요점 정리 22. 학대가족복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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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학대가족복지1

제 1 절 가정폭력의 이해  
1. 가정폭력의 개념
- Straus(1979) 가정폭력 학자인 는  물건을 던지는 것 ②밀치는 것 ③뺨을 때리는 것 ④발로 차거나 주   
먹으로 치는 것 ⑤몽둥이 같은 것으로 때리거나 때리려고 위협하는 것 ⑥마구 두들겨 패는 것 ⑦칼 같   
은 흉기로 위협하는 것⑧ 칼 같은 흉기를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등급의 폭력을 제시 
.
- [
현재 우리나라의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 2조 1항에 의하면 가정폭력은 가정구성원사이 
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음 , .
:
여기에서 가정구성원은 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 또는 배우자 관계에 있었던 자 사실상 양친관계 ,
를 포함하는 자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계부모와 자의 관계 또는 적모와 ,
서자의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동거하는 친족관계에 있는 자 등이라고 규정하고 있음 제 2조 2항  
:
즉 혼인관계를 전제로 현재 혹은 과거에 그러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들과의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가정
폭력으로 정의하고 있음
.
-
이와 같이 가정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일 ,
반적 폭력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음

 폭력을 어떻게 볼 것인가 : ?
신체적 고통은 찰싹 때리는 것과 같은 가벼운 고통에서 살인까지 광범위하다 볼기짝을 때리는 것은 아내나 자녀에 .
게 흉기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봐야 한다는 상식적인 가정을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통상적인 폭력(normal
violence) (abusive violence) 과 학대성 폭력 이라는 두 가지 범주를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다
1) 통상적인 폭력 (normal violence) 
통상적인 폭력이란 자녀를 키우거나 배우자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일어 날 수 있는 통상적이고 용인될만한 것으로
간주되는 행위 즉 손바닥으로 찰싹 때리기 밀기 힘을 주어 밀치기 볼기짝을 때리기 등을 말한다 매를 아끼면 애를  
망친다 나는 볼기짝을 맞았고 내겐 그것이 필요했다 만일 내가 그 녀석 볼기짝을 때려서 마시지 말아야 할 것과 먹 
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치지 않았다면 그 녀석은 벌써 죽었을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그와 같은 행위를 한 사람들이 .
개진한 것인데 그것은 모두 우리가 통상적인 폭력이라고 간주하는 신체적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
2) 학대성 폭력(abusive violence)
보다 위험한 폭력행위를 학대성 폭력이라고 부른다 그러한 행위는 당한 사람이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큰 행위로 규 .
정된다 그러한 정의에는 주먹질 발차기 물어뜯기 목조르기 후려치기 총으로 쏘기 뾰족한 것으로 찌르기 쏘거나 
찌르려고 시도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3) 왜 단지 신체적 폭력만을 다루는가?
아동학대 연구자들은 유기 정서적 학대 성적인 학대 교육적 유기 의료적 유기 양육의 태만 등을 아동학대의 유형 , , , , ,
들로 간주하였다 페미니스트들은 음란물과 일부 광고도 여성에 대한 폭력행위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임상학자들 . .
은 정서적 심리적 폭력의 영향이 신체적 피해의 영향보다 더 크고 깊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성적인 학대는 더욱 .
더 해로운 결과를 낳는다.
< : Richard J.Gelles,1997. pp.21-23> 출처

2. 가족폭력 이론
1)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은 폭력이 사회적으로 학습되며 모방을 통해서 강화된다고 설명.
-
폭력에 노출된 이들이 폭력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 개념
들을 근거로 유추할 수 있음
.
:
첫째 폭력을 직접적으로 관찰한다
: 둘째 폭력행동의 모델이 관찰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대상이다.
:
셋째 폭력행동의 긍정적인 결과를 목격한다.
-
사람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단순히 그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행동의 결과에 따라 모
방행위를 결정한다고 함
.(Baundra, 1977).
-
특히 가정에서 일어나는 폭력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외부의 개입과 통제가 어
렵기 때문임
.
-
폭력을 사용하는 이가 상대방을 통제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관찰자는 폭력이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
각함
.
-
이와 같이 폭력은 직접적인 관찰 모델의 효과 긍정적인 결과들로 인해서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게 됨.
-
즉 개인은 타인의 폭력행위를 관찰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공격행위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공격행위에 대
해 양심의 가책이나 죄의식 없이 폭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임
.
-
폭력적인 사람일수록 자주 피해를 당해왔거나 원가족의 다른 가족 피해를 관찰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역기능적으로 학습된 폭력적인 사고나 행동은 자신의 의지로 학습하거나 적극적이고 건
,
설적인 방법으로 재학습할 수 있음.

 

2) 정신병리이론
- 손상된 자아기능과 이를 겉으로 포장하고 있는 과장된 남성다움과 같은 행위자의 병리적 성격이 폭력행
동의 근본 원인이며 이는 부모로부터의 거부 혹은 아동기 발달상의 외상에서 기인한다고 함 

*
자아기능의 손상은 어린 시절의 발달상 문제 즉 부모로부터의 거부 어머니에 대한 지나친 의존 아버
지에 대한 두려움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한 경험 등에서 비롯됨 , .
-
행위자는 어린 시절의 폭력 경험으로 인해 공격적 강박적 편집증적 가학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충동
조절 능력이 약하고 좌절감을 견디어 내는 능력이 부족함.
-
또한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 또는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하며 질투심이 많고 남성우월의식이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남.
-
이들은 자존감이 낮고 정서적으로 의존적이며 사소한 일에도 감정적 폭발이 빈번함.
-
따라서 남성들은 아내가 심한 잔소리와 비여성적인 태도로 자극할 때 혹은 자신들의 가학적인 충동 때 
문에 폭력을 행사하게 됨.
-
그러나 모든 행위자들이 정신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며 가정폭력이 보편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고
려할 때 가정폭력을 특정 개인의 정신병리만으로 설명하는데 비판받고 있음
, .
-
즉 폭력의 원인을 정신질환에 맞출 경우 폭력에 대한 책임성이 간과되고 정신질환과 무관한 상당수 가
정폭력 행위자들에 대한 타당한 설명을 할 수 없게 됨
.


3)
여권주의 이론
- 기존의 이론이나 관점들과 달리 여권주의 이론에서는 가정폭력이 성차별적 사회구조에서 기인되는 것으
로 봄
.
-
즉 가정폭력은 단순히 개인적 성향이나 학습행위에서 야기될 뿐 아니라 폭력을 허용하는 사회문화적 규
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근거를 둔 남성의 권위적 태도 및 우월성으로 가득 찬 구조화된 사회적 틀
,
속에서 발생하는 행위로 봄.
-
남성중심적 사회문화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여성의 억압행태를 나타내는 가정폭력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없다는 입장임
.

 

3. 가정폭력의 특성
1) 은폐성
- 가족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사회에서 발생하는 폭력에 비해 외부로 노출되지 않음.
-
가정폭력의 은폐성은 가정은 사적인 영역으로서 가족 외 다른 타인이 개입하거나 관여할 수 있는 상황
이 아니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폭력문제들이 장기화되고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
.

 

2) 연속성
- 모든 폭력은 가장 경미한 수준에서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연속선상에 배열되면서 확대
되어 감
.
-
신체적 정서적성적 폭력의 연속성은 각각의 폭력행위가 초기에는 가벼운 구타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 ‧
흐를수록 심각한 수준으로 변화하게 됨.


* 학대의 연속성 경미한 행동부터 심각한 행동까지


3) 상습성

학대의 연속성
학대의 연속성이라 일컫는 모형들은 가장 경미한 것에서부터 가장 심각한 것까지 하나의 연속선상에 배열되는 학대적
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세가지 공통적 연속성은 신체적 학대 연속성 성적 학대 연속성 및 심리적 학대 연속성이다 . , .
가정폭력의 학대 연속성

- 폭력이 반복될수록 부부간 혹은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화해의 단계가 줄어들거나 없어지고 폭력의 주
기가 빨라지는 특성이 있음
.
-
가정폭력의 상습성은 폭력의 지속성과 반복성을 설명할 수 있음.

 

4) 세대 전수성
- 한국 여성의 전화 연구결과 에 따르면 배우자와 자녀를 구타하는 남성이 부모로부터 폭력경험 비율
 50.6% .로 보고 되었음

-
가정폭력은 학습성이 강하기에 폭력이 되풀이 되는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 폭력은 반복될 확률이 높음.
-
폭력의 영향을 받고 자란 자녀들이 사회에 나아가서도 폭력과 가깝게 되거나 폭력 행사에 무감각해지면
결국 가정폭력의 사회화현상을 빚게 됨
.

 

<요점 정리>
1) 가정폭력의 개념
혼인관계를 전제로 현재 혹은 과거에 그러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들과의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가정폭력
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정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측 

면에서 일반적 폭력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2)
가족폭력 이론
폭력이 사회적으로 학습되며 모방을 통해서 강화된다고 설명하는 사회학습이론과 손상된 자아기능과 이를
겉으로 포장하고 있는 과장된 남성다움과 같은 행위자의 병리적 성격이 폭력행동의 근본 원인이며 이는 부 

모로부터의 거부 혹은 아동기 발달상의 외상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정신병리이론 또한 기존의 이론이나 관 
점들과 달리 가정폭력이 성차별적 사회구조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여권주의 이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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