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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44. 성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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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성교육의 이해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성교육의 개념
- 성교육은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으로 정의된다.(Darling & Hollon, 2003: 정현숙, 2019)
- 사전적 의미의 성교육은 성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과 함께 관련된 사회규범을 지도하는 것이다.
성교육이란 훌륭한 남녀관계를 목표로 하여 남녀가 제각기 지니고 있는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상호
평등과 존경, 신뢰 및 자기 통제력을 바탕으로 서로 협력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된다.
- 미국 가족관계학회(NCFR)에서는 성의 발달, 출산의 건강, 대인관계, 애정, 친밀감, 신체상 및 성역할
등도 성교육의 영역에 포함한다.
- 성의 의미는 생물학적 성(sex), 사회문화적인 성 젠더(gender), 그리고 총체적이고 전인격적인 성을
나타내는 섹슈얼리티(sexuality)로 설명할 수 있다.
2) Powell과 Cassidy(2001)의 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 모든 연령 사람들의 성과 관련한 건강과 성적 지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 십대 임신과 성병을 줄이기 위하여
- 아동의 성학대 예방을 위하여
- 부모와 그들의 자녀(아동, 청소년)간의 성적 대화를 돕기 위하여
- 교사가 성교육 강의를 위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 성교육은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이지만 성교육에 대한 의무와 책임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교육은 단순히 가정이나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까지 확대된다는 점을 강조한다.(정현숙, 2019)

 

3) 성에 관한 모델
- 성에 관한 모델은 D. Dally가 개발한 생태학적 모델이다. 그는 인간의 성의 영역을 아래 그림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정리하고 가족환경과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적 특성으로 성을 설명하였다. 즉, 성에
대한 가치, 믿음이나 행동들은 본능적인 것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경험한 환경이나
부모의 양육방식, 그리고 사회적 태도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한다.


[그림] 인간의 성에 대한 이해

* 출처 : 정현숙(2019), 가족생활교육, p.265.

 

2. 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Mayden(1996)과 Powell과 Cassidy(2001)가 제공하는 가이드라인
-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다른 개념과는 달리 성은 매우 가치지향적이며, 사회의
변화에 따라 매우 다양한 관점을 가지므로 성에 대한 교육자들 간의 관점의 공유가 필요하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표1] 다중사회에서의 성의 관점

- 성애는 인간 삶의 자연스럽고 건강한 부분이다.
- 성애는 신체적, 윤리적, 성적, 정신적,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 모든 사람들은 존귀하고 가치가 있다.
- 젊은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유산의 맥락 하에서 개인으로서 자신이 독특하고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 인간은 자신의 성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부모가 이들의 일차적인 성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 가족은 성에 대해서 아동에게 첫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 다원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성에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야한다.


- 성적관계는 절대 착취적이고 강압적이어서는 안 된다.
- 모든 아동은 사랑 받고 보호되어야 한다.
- 모든 성적 결정은 영향과 결과가 있다.
- 모든 사람은 책임 있는 성적인 선택을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 개인, 가족, 그리고 사회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와 성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른 신뢰할 만한 성인과
토론 할 수 있을 때 그 혜택이 있다.
-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 젊은이들은 성적인 성숙을 이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서 자신의 성욕을 탐색하여야 한다.
- 미숙한 성적행위에의 참여는 위험이 있다.
- 임신과 성병이나 에이즈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교를 절제하는 것이다.
- 성관계를 한 젊은이들은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출처 : 정현숙(2019), 가족생활교육, p.267.

 

2) 체계론적 관점
- 성에 대한 세대 간의 의사소통과 성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경계 및 부모자녀관계와 부부간 성에 대한
피드백은 개인과 가족의 복잡한 관계를 해석할 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특히 어떠한 경계를
설정하고, 하위체계가 거리조절을 하는가 하는 것은 체계론적 관점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성과 관련된
가족의 이야기, 의식, 규칙들에 대한 논의도 성에 대한 이해와 의미를 제공한다.(Darling & Hollon,
2003: 정현숙, 2019)

 

3. 성교육의 이론
1) 성교육의 내용과 교육과정
- 성교육은 성과 관련된 청소년들의 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그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고 성교육
영역도 발전되는 계기가 되었다.
- 특히 미국에서는 1982년 이후 수양부모가족 및 그룹홈을 포함한 가족 외에서 양육되는 아동 및
청소년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이 성적 학대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이유로 미국은 성교육을 ‘미성숙한 성적 접촉으로 야기되는 치명적 건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으로 정의하며 ‘예상치 못한 십대 임신을 예방하고 성병과 특히 AIDS 예방과 제거’를 목적으로
한다.
* 초기 성교육 내용은 성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행동 즉 미성숙, 보호되지 않는 성교, 성병, 성적학대,
데이트 강간 등 행동적인 것 강조, 그러나 점차 건강한 가치, 태도, 행동, 기술 및 건강하지 않은
행동이나 성행동에 대한 결정을 피하는 것도 중요한 성교육의 내용으로 확대되었다.

 

[표2]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의 ‘인간발달과 성’영역 교육내용 안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 정서ㆍ사회적 발달
- 건강유지를 위한
책임감 : 영양,
개인위생
- 개인의 독특성
- 나이든 사람들에
관한 수용 : 청소년,
성인, 노인
-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ㆍ환경적 상황들
- 발달에서 개인차
받아들이기
- 개인 건강에 대한
책임 : 영양,
개인위생, 운동
- 가족의 라이프스타일
선택 위한 기초 이해 :
가치, 전통, 종교적
신념
- 신체건강 발달에
미치는 약물의 영향
- 발달유형 : 신체,
인지, 정서, 도덕,
성격, 사회, 성적 발달
- 발달유형간의
상호작용
-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 패턴 : 죽음에
대한 개념
- 성인기와 노년기에
대한 고정관념과 현실
- 발달장애
- 성장ㆍ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ㆍ환경적
상황
- 발달의 개인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 발달유형 : 신체,
인지, 정서, 도덕,
성격, 사회, 성적
발달
- 발달유형들 간
상호작용
- 개인, 가족건강에
대한 책임
- 자기와 타인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 생애주기와 발달
패턴들 : 죽음의 개념
- 성인기와 노년기에
대환 신화와 현실
- 능력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적응하는

-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ㆍ환경적 상황
- 발달에서 개인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발달유형 : 신체,
인지, 정서, 도덕,
성격, 사회, 성적
발달
- 발달유형 간
상호작용
- 생애주기와 발달
패턴 : 죽음의 개념
- 노인에 대한 신화와
현실
- 무능력에 적응하기
-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ㆍ환경적 상황
- 노년기 신체적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 개인건강, 안전에
대한 책임
- 상실에 대해
슬퍼하고 적응하기

* 출처 : 정현숙(2019), 가족생활교육, p.269.
- 성은 생애 과정 동안 이루어지는 인간행동의 과정이다. 최근에 들어와 더욱 강조되는 주제는 성폭력
예방 분야이다. 성폭력은 강간, 강간시도, 근친상간, 부적절한 노출 등이 포함되는 개념으로 중요한
교육내용 중 하나이다.

 

2) 효과적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건들
[표3]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내용들

단계 중요 고려사항
프로
그램
개발
단계
- 이론에 기반 : 행동변화에 대한 이론적 모델과, 다른 건강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관심이 있는 성적 행동의 중요한 선제 조건 등에 이론적인 접근에 기초하여 개발
- 프로그램의 목표 : 특별한 행동을 목표(예를 들면, 의도하지 않은 임신이나 HIV를 포함한
성병 등의 원인이 되는 하나 이상의 성적행동을 줄이는 것 등)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성적행동과 부모역할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함
- 실습강조 :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습이 중시된 프로그램과 학습자가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 실습을 통해(praxis) 반영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
프로
그램
내용
구성
단계
- 보호되지 않은 성적행동의 위험과 이러한 위험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이고
정확한 정보(구체적으로는 십대의 성적행동의 위험과 성적관계를 피하는 법, 임신과
성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 의사결정을 위한 도덕적 윤리적 준거를 강화하고, 긍정적인 자아상과 책임감을 강조하는 내용
- 가정, 학교, 지역사회, 종교조직 등 가족과 사회가 함께 책임감 공유를 강조하는 내용
- 미디어, 동료, 문화 등 십대 성적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들
- 성적 절제나 스스로 보호하려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가치와 신념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내용
- 성적행동을 절제하거나 콘돔 등 다양한 피임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내용
프로
그램
운영
단계
- 교육대상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
- 의사소통과 협상기술에 대한 실습과 현실적 상황에 대한 토론기회 제공
- 건강한 자아개념 발달 촉진과 다양한 가치와 경험을 인식하도록 기회 제공
- 성적인 질문과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개방적으로 대화하도록 유도함
- 훈련된 교사가 운영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삶의 환경적인 가족과 학교가 아동의 발달에
적절하고 안전한지 관심을 가지고 상황을 점검할 때 효과적임
- 청소년들이 책임감 있는 가치를 형성하도록 가족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데
부모들의 개입이 임신 예방에 특히 중요(Miller, 1998)함[Mayden(1996)은 의사,
사회사업가, 변호사, 동료 청소년 등 다양한 집단의 참여(mayden, 1996)도 효과적이라고
함]

* 출처 : 정현숙(2019), 가족생활교육, p.271.
-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은 첫째, 성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압력에 대해 설명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둘째, 의사소통, 협상, 거절기술과 같은 실습과 예를 제공하며 셋째, 참여자가 포함되도록
교육방법을 설계하고 그들이 정보를 개별화하도록 하며 넷째, 학생들의 연령과 성적경험과 문화에
적절한 행동목표, 교수방법과 자료를 활용하며 다섯째,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여섯째, 적절한 훈련을
통해 프로그램을 잘 진행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가치를 믿는 동료 지도자와 교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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