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33. ERP 시스템의 구성과 구축

728x90
반응형

33. ERP 시스템의 구성과 구축

 

1) ERP의 구성

2) ERP의 기능


(1)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  재무 및 회계, 인적 자본관리 제조 및 생산 판매 및 마케팅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들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모듈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
●  각 프로세스가 모듈구조로 설계 필요시 , 일부 모듈 설치 후 추후 설치 가능

※ 비즈니스 프로세스 :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를 구성하고 조정하는 방식


(2) 통합 데이터베이스
●  전사적 차원으로 정보가 통합되어 사내 여러 분야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에 의해 공유
●  전사적인 경영분석으로 인해 효율적인 의사결정 가능


(3) 업무 처리 매뉴얼과 표준 제공
●  첨단 경영 기법의 도입을 통해 구현된 표준 업무 프로세스
●  기업의 업무 재설계의 역할


3) ERP의 구축 방법


(1) ERP 패키지 도입요령과 절차
●  최적의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체계적 접근
-
기업 현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ERP 도입 동기 및 목적을 명확히 설정
-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업무의 흐름 파악
- 업무흐름을 재설계하여 개선되어야 할 프로세스 정의
- ERP 패키지 선정
- ERP 선정 및 계약


●  ERP 시스템 선정절차
-
평가 방법 및 기준 정의
- 공급회사의 공급 실적 및 사례에 대한 평가
- 기술적 기능적 / 요구사항에 대한 평가
- 비용 및 구축 기간에 대한 평가
- 평가 결과의 종합화
- 도입 효과에 대한 예측


(2) ERP의 구축 과정
① 분석(Analysis)
• 현황파악
-  현 시스템의 문제점 파악, 요구사항 분석, 비전 도출, 성공요인 도출 등
② 설계(Design)
• 분석한 결과를 시스템 구축으로 이전하기 위한 준비과정
• ERP 프로젝트의 핵심인 개선된 프로세스  : TO-BE  프로세스 도출
③ 구축(Construction)
• 분석 설계과정을 , 통해 이루어진 현황파악 및 설정된 목표를 체계적으로 구축
• 타당성 검증설계
④ 구현(Implementation)
• 실제 시스템 가동, 운용 (prototyping) TO BE  프로세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