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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2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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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1) 사물인터넷의 개념


(1) 사물인터넷의 등장 배경
사회 경제적 , 측면의 사물인터넷 활성화 요인
-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비용 증가
- WiFi 경기침체 및 보급 확대로 인한 이동통신사의 수익률 악화 개선
●  기술적인 측면의 사물인터넷 활성화 요인
- 제품의 소형화
- 저전력화
- 저가격화
- 표준화


(2) 사물인터넷 정의
●  1999년 캐빈 애시톤이 최초로 제안
- RFID 향후 와 기타 센서를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사물에 탑재한 사물인터넷이 구축될 것
●  ICT , 기반으로 주위의 모든 사물에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소통하는 지능적 환경을 의미
●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 사물 : , ,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용
되는 초연결 인터넷

 

2) 사물인터넷 기술 발전 단계

 

 

1단계
(  연결형 )
▶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주변 환경을 센싱하고 그 결과를 전송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한 정보를 통해 원격에서 사물이 제어되는 단계
• 센싱 수집 관리 분석 를 - - ( ) 목적으로 구축된 실세계에서 가상세계로의 연결 및 관리
기술
2단계
( 지능형 ) 
▶ 사물이 센싱 및 전송한 센싱 된 데이터를 분석 및 예측하는 지능적 행위를 취할
수 있는 단계
• 1 , - - - - 단계 기술에 지능이 추가되어 센싱 수집 분석 진단 예측의 실세계에서 가상
세계로의 지능적 감지 및 유연 대응에 대한 기술
3단계
(자율형  ) 
▶ 사물 간 분산 협업 지능을 기반으로 상호 소통하며 공간 상황 사물 , , 데이터의
복합 처리를 통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물리 세계를 자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단계
• 2 - - - 단계 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예측 계획 전달 실행의

 

3) 사물인터넷 구조 및 기술


(1) 사물인터넷의 구조
●  디바이스 (D)  센싱을 : 통해 데이터 생성
●  네트워크(N) :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연결
●  플랫폼 (P) 수집된  : , 데이터를 분석 처리
●  서비스 (S), 사용자 (C) 용도에   : 따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

 

 

 

(2)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
●  센싱 기술
- / / / / 전통적인 온도 습도 열 가스 초음파 센서 등에서부터 유형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
보를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 포함.
●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 IoT , 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 IoT 의 주요 3대 구성요소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서비스와 연동


(3) (3A) 사물인터넷의 요건
●  인지능력(Aware)
-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자동적(Autonomous) . 이어야 한다
- 사물인터넷 기기에서 처리된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중앙 저장소나 처리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내야 함.
●  활용 가능(Actionable) . 해야 한다
- .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함

 

4) 사물인터넷의 활용과 시사점


(1) 사물인터넷의 활용
●  헬스케어와 웰니스
●  스마트 홈
-
가정에 있는 사물이나 환경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원격에서 제어를 하거나
스스로 제어되는 시스템이 적용된 가정
●  스마트 시티
-
기존 도시에 ICT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의 구축 및 적용을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스마트 물류, , 유통 마케팅
-
마케팅이나 배송 제품의 , , 판매 분석 고객관리 등의 목적으로 활용
●  스마트 금융
●  스마트 공장
-
공장의 생산공정과 공급체인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 물리적 , 경계를 초월한 통합적인
관리를 통해 효율성 증가
●  커넥티드 카 : 자동차 내부의 각종 기기와 외부의 네트워크가 무선통신을 통해 연결됨으로써
정보의 연결성과 접근성이 제공되어 차량 자체를 정보 기기처럼 활용 할 수 있는 자동차

(2) IoT ( ) 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고객 서비스 측면
●  더욱 맞춤화된 서비스
●  더욱 빠르고 향상된 서비스
●  모두가 접근 가능한 서비스
●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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