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1) 사물인터넷의 개념
(1) 사물인터넷의 등장 배경
● 사회 경제적 , 측면의 사물인터넷 활성화 요인
-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비용 증가
- WiFi 경기침체 및 보급 확대로 인한 이동통신사의 수익률 악화 개선
● 기술적인 측면의 사물인터넷 활성화 요인
- 제품의 소형화
- 저전력화
- 저가격화
- 표준화
(2) 사물인터넷 정의
● 1999년 캐빈 애시톤이 최초로 제안
- RFID 향후 와 기타 센서를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사물에 탑재한 사물인터넷이 구축될 것
● ICT , 기반으로 주위의 모든 사물에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소통하는 지능적 환경을 의미
●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 사물 : , ,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용
되는 초연결 인터넷
2) 사물인터넷 기술 발전 단계
1단계 ( 연결형 ) |
▶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주변 환경을 센싱하고 그 결과를 전송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한 정보를 통해 원격에서 사물이 제어되는 단계 • 센싱 수집 관리 분석 를 - - ( ) 목적으로 구축된 실세계에서 가상세계로의 연결 및 관리 기술 |
2단계 ( 지능형 ) |
▶ 사물이 센싱 및 전송한 센싱 된 데이터를 분석 및 예측하는 지능적 행위를 취할 수 있는 단계 • 1 , - - - - 단계 기술에 지능이 추가되어 센싱 수집 분석 진단 예측의 실세계에서 가상 세계로의 지능적 감지 및 유연 대응에 대한 기술 |
3단계 (자율형 ) |
▶ 사물 간 분산 협업 지능을 기반으로 상호 소통하며 공간 상황 사물 , , 데이터의 복합 처리를 통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물리 세계를 자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단계 • 2 - - - 단계 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예측 계획 전달 실행의 |
3) 사물인터넷 구조 및 기술
(1) 사물인터넷의 구조
● 디바이스 (D) 센싱을 : 통해 데이터 생성
● 네트워크(N) :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연결
● 플랫폼 (P) 수집된 : , 데이터를 분석 처리
● 서비스 (S), 사용자 (C) 용도에 : 따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
(2)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
● 센싱 기술
- / / / / 전통적인 온도 습도 열 가스 초음파 센서 등에서부터 유형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
보를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 포함.
●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 IoT , 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 IoT 의 주요 3대 구성요소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서비스와 연동
(3) (3A) 사물인터넷의 요건
● 인지능력(Aware)
-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자동적(Autonomous) . 이어야 한다
- 사물인터넷 기기에서 처리된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중앙 저장소나 처리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내야 함.
● 활용 가능(Actionable) . 해야 한다
- .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함
4) 사물인터넷의 활용과 시사점
(1) 사물인터넷의 활용
● 헬스케어와 웰니스
● 스마트 홈
- 가정에 있는 사물이나 환경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원격에서 제어를 하거나
스스로 제어되는 시스템이 적용된 가정
● 스마트 시티
- 기존 도시에 ICT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의 구축 및 적용을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스마트 물류, , 유통 마케팅
- 마케팅이나 배송 제품의 , , 판매 분석 고객관리 등의 목적으로 활용
● 스마트 금융
● 스마트 공장
- 공장의 생산공정과 공급체인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 물리적 , 경계를 초월한 통합적인
관리를 통해 효율성 증가
● 커넥티드 카 : 자동차 내부의 각종 기기와 외부의 네트워크가 무선통신을 통해 연결됨으로써
정보의 연결성과 접근성이 제공되어 차량 자체를 정보 기기처럼 활용 할 수 있는 자동차
(2) IoT ( ) 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고객 서비스 측면
● 더욱 맞춤화된 서비스
● 더욱 빠르고 향상된 서비스
● 모두가 접근 가능한 서비스
●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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