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학개론

언어에 세계의 모든 지식을 알기쉽게 정리한 언어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4. 언어와 언어학

728x90
반응형


4. 언어와 언어학

<학습목표>
1. 인간에서 있어 언어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안다.
2. 자연언어가 갖는 여러 가지 속성을 안다.
3. 언어의 두 가지 모습을 안다.
4. 언어학의 유형과 연구내용을 안다.

1. 언어와 인간

1) 인간과 사물 (Fromkin et al. 2013: 284)
 아프리카의 종족 언어
: ‘muntu’(사람) vs. ‘kuntu’(사물)
 이 언어에서의 갓난아이에 대한 명칭:
kuntu
 언어 사용이 가능할 때: muntu


2) 언어가 인간에게 갖는 의미는?
 인간의 언어 vs. 동물의 언어
i) 의사소통수단으로의 인간의 언어와 동
물의 언어의 특징적 차이점은 무엇인가?

동물의 언어:
자극에 대한 반응 VS.
인간의 언어:
창의성(창조성)


① 동물의 언어는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
(stimulus-bound)으로 나타나는 반면,
인간의 내적인 욕구에 의해서도 이루어
진다.



 인간의 언어 vs. 동물의 언어

② 동물의 언어는 동일한 자극에 대해 대
체로 예측할 수 있는 행태(의사소통)
를 보이는 직시적 기호(indexical
sign)의 성격이지만, 인간의 언어는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상징적 기
호(symbolic sign)
의 성격을 갖는다.
예) 손가락을 이용한 표시

③ 동물의 언어도 어느 정도 전치성
(displacement)이 있긴 하지만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나 인간의 언어는 현
재는 물론 과거나 먼 미래에 대한 의
사소통도 가능하다. 그리고 동물의 언
어와 인간의 언어는 정보 축적 면에서
도 차이가 난다.

 ‘나’와 ‘세상’
ⅰ) 헬렌 켈러가 그토록 열심히 말을 배운
것은 무엇 때문일까? 우리가 만약 그
림으로만 대화를 한다면 가능할까?

ⅱ) 경우에 따라서는 언어보다 그림이나
동영상으로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언
어가 더 효과적인 표현 수단이 될 수
있는 건 언제일까?
■ 답 : 추상적 표현, 부정적 표현 등
 예 :
그는 스포츠를 다양하게 즐기지는 않는다.
느린 듯 빠른 세월 앞에 나는 무기력하게 서 있을 뿐
이다.

언어는 ‘나’와 ‘세상’을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이고
유일한 통로이다.
헬렌 켈러가 열심히 말을 배우고자 했던 것도 아
프리카의 어느 나라에서 언어를 사용할 때 비로
소 ‘muntu’(인간)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언 어 는 마 음 의 거 울 (Mirror of
Mind)”(Chomsky, 1968)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는 것이다

‘Homo Loquens’(언어적 인간)
2) 언어가 인간에게 갖는 의미는?
언어는 의사소통체계이다. 그러나 인간에게
있어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 그 이상의 성격
을 갖는다.
언어의 성격
① 철학적 성격(언어와 마음, 언어와 문
화, 언어와 사고, 언어와 민족성 등)
② 과학적 성격(언어 체계)

2. 언어의 기능
1) 기본 기능

정보적 기능(informative function) 또는
지시적 기능(referential function)
- 사물이나 현상 또는 개념을 전달하는 기능
- 인간의 언어는 동물의 언어와 달리 제3자
에게도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 인간의 문명은 바로 이 정보 전달 기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2) 기타 기능

① (정서적) 표현 기능
(emotive function, expressive function)
- 화자가 느끼는 감정의 표현으로 정보적 기능과 달리 주로 화자
중심이다.
- 감탄사, 정도 부사, 억양, 어조 등과 관련이 있다.
② 지령적 기능(directive function)
- 언어를 통하여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
을 미치고자 하는 것.
- 주로 명령(“집에 가라.”), 청유(“집에 가자”), 의문(“집에 안 갈
거야?”)의 형태
- 평서문(“서울 시민은 질서를 잘 지킨다.”) 또는 축약 형태(“우
측통행”)

③ 친교적 기능(phatic function)
- 언어를 통해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하고자 하는 것.
- 예: “식사하셨습니까?”, “오늘 날씨가 좋죠?”, “어디 가세요?” 등
- 한국어교육에서 중요: 언어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④ 심미적 기능(aesthetic function)
- 언어를 이용하여 시, 소설 등과 같이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
⑤ 메타언어적 기능(meta-lingual function)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언어로 설명하는 것.
- 예) “고래는 포유류이고, ......”


3. 언어와 인지
 언어를 통한 사물의 범주화
예) 대체로 사람들은 무지개는 7가지 색으로 구별한다.
무지개 색깔은 정말 7개인가?

1) 언어에 따른 사물 범주화(인지)의 차이

예) a. 한국어: ① 오색 무지개 ② 파란색
b. 인디언 후피(Hopi)어: 비행기 = 잠자리
pahe(흐르는 물) vs. keyi(고인 물)
c. 에스키모어의 눈(雪)

2) 인간 언어에서의 인지의 공통점
① 단수 vs. 복수
예) 책 - 책들 book - books
나무 – 나무들 tree - trees
② 기수(cardinal number) vs.
서수(ordinal number)
예) 다섯 - 다섯째 five - fifth
열 - 열째 ten - tenth

③ 긍정 vs. 부정
예) 편하다 - 불편하다 happy - unhappy
합법적 - 비합법적 possible - impossible
나는 학생이다. - 나는 학생이 아니다.
I am a student. - I am not a student.
④ 상태 vs. 상태 변화
예) 크다 - 키우다 large - enlarge
녹다 - 녹이다 sharp - sharpen
밝다 - 밝히다 long - lengthen
높다 - 높이다 legal - legalize

사회적 범주에 따른 언어 변이
- 사람은 모두 ‘지역, 성별, 세대, 계층, 종교,
직업’ 등에 의해 다른 집단을 형성한다.
- 이러한 사회적 범주에 따라 언어가 다르게
나타난다.

1) 지역에 따른 언어변이: 방언
- 모든 언어에는 방언이 있다.
- 표준어도 방언의 하나로 편의상 정한 것이다.
- 따라서 표준어로 선택된 방언이 그렇지 않은 방
언보다 우수한 것은 절대 아니다.

2) 성별에 따른 언어변이
① 한국어: 화자의 성별에 따라~ 형 vs. 오빠
② Chiquito(볼리비아 원주민어): 화자의 성별
에 따른 부모에 대한 호칭
부(父) 모(母)
아들 ijai ipaki
딸 iṧupu ipapa

③ 북미 인디언의 Yana어
사람 사슴
남성 yaana bana
여성 yaa ba
- 한국어의 ‘-습니다’와 ‘-어요’체의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
④ 아프리카의 Zulu어
- 시아버지와 시삼촌의 이름은 절대 불러서는 안 된다.
- 더 나아가 사물의 명칭 속에 이들과 비슷한 발음이 있으면 그 사물
의 명칭을 바꾸어 부른다.

3) 계층에 따른 언어변이
: 경어법(하십시오, 하오, 해요, 하게, 해, 해라)
높임말(댁 vs. 집)


- 특정한 의사소통 상황에 따라 언어선택이
이루어지는 것.
- 일상적인 표현 vs. 격식적인 표현, 구어 vs.
문어(오줌 vs. 소변, buy vs. purchase 등)
- 계급 방언으로 발전 (“수라”: 임금님의 진지,
lavatory(상층어) vs. toilet(하층어))

5. 언어와 문화
1)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예) 영어의 ‘rice’ vs. 한국어의 ‘벼, 쌀, 밥, 죽’
(농경생활, 쌀문화)
에스키모어의 ‘눈(雪)’
어촌: ‘새우’(큰 새우) vs. '새뱅이'(작은 새우)

2) 이웃 문화의 영향에 의한 어휘
① ‘양’을 붙여 사용한 말: 양철(혹은 생철), 양은,
양말, 양복, 양옥, 양동이, 양배추
② 한자어로 새로 만든 말: 석탄, 전기, 설탕, 활
동사진, 망원경, 축음기, 권총
③ 원어의 영향을 받은 말: 담배, 고무, 넥타이,
빵, 알코올, 버터, 렌즈, 아나운서, 원피스
④ 한자어와 원어가 경쟁한 경우: 커피 ↔ 흑다
(墨茶), 가스 ↔ 자래화(自來火), 사이다 ↔ 기
수(氣水), 펜 ↔ 철필(鐵筆)
⑤ 중국이나 일본에서 들여온 말: 망원경, 전화,
사진, 권총, 기선


6. 언어와 사고구조

한국어: 상황중심 영어: 인간 중심
 무엇인가 타는 냄새가 난다.
 감기가 들었어.
 문제가 생겼어.
 어제 비가 많이 왔어.
 I smell something
burning.
 I've caught a cold.
 I've got a problem.
 We had a lot of rain
yesterday.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