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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전공 등 가족복지론 이론 요점 정리 3. 현대가족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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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절 현대가족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가족변화의 가장 중요한 논점으로는 가족의 형태와 가족가치관의 변화라 할 수 있겠다.
1. 현대가족의 변화
1) : 가족형태의 변화 가족크기와 세대구성의 축소
- 1975 5.0 2000 3.1 , 2005 2.83 우리나라의 평균 가구원수는 년 명에서 계속 감소하여 오다가 년 이후 명 년 명이
며 년 명 년에는 명으로 소가족화 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
, 2020 2.48 , 2030 2.35 ‘ ’ .
-
이와 같이 가구원수의 감소는 출산율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년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 여성 명 . 2005 ( 1
이 가임기간 세 세에 낳는 평균 자녀수 은 명을 기록 대체 출산율 명 인구가 줄어들지 않기 15 -49 ) 1.08 , (2.1 ,
위해 여성이 낳아야 하는 최소한의 자녀수 을 크게 밑돌고 있음 ) .
- , 2 1975 68.9% 2000 61.4% , 1
가족의 형태를 세대별로 보면 세대 가족이 년 에서 년 로 감소하였으며 반면 세
대 가족은 년 에서 년 로 여년 사이에 배가 증가하였다 반면 세대 이상 가족은
1975 10.9% 2000 30.1% 20 3 . 3
1975 20.2% 2005 7.0% 13% ( ).
년의 에서 년에는 로 줄어들어 약 정도 감소 표 참고
- , 가족의 형태를 유형별로 보면 어느 시기에나 핵가족 유형이 가장 많은 가족으로서 전체적으로 를 70-80%
차지하고 있으며 년 정도에서 년에는 로 증가한 반면 전통적 가족유형으로 볼 수 있 , 1975 70% 2000 82.0% ,
는 직계가족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 표 참고 ( ).

< : > 표 가족의 세대구성 및 가족 유형 변화

2) 가족가치관의 변화
-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족주의가 매우 강하며 가부장적 가족주의가 삶을 지배하는 중심원리.
-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양성평등사상과 인간해방사상 개인주의 편의주의 경쟁적 업적주의가 사회에 , , ,
확산되면서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에 변화가 나타나면서 세대 간 연대의 약화 개인주의 등장 여성의 , , ,
의식화와 조직화 정치화 그리고 여성의 남성에 대한 의존성 약화 등의 변화가 나타남 , .
- , ,
가족가치관을 결혼관 자녀관 이혼과 재혼에 대한 태도 및 노부모 부양관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함.


(1)
결혼에 대한 태도

- ( , 2007), ‘ ’ 결혼에 대한 태도를 보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반드시 해야 한다 로 응답한 남성의 비율은
1998 36.9% 2006 30.0% , 1998 30.5% 2006 21.6% 년 에서 년 로 줄어들었으며 여성의 경우는 년 에서 년 로
그 감소폭이 현저하여 여성들이 결혼에 대하여 더 소극적인 경향이다
, .
- (2006) 20 15.7%, 11.1%, 30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의 조사연구 에서도 보면 대 후반의 남성 여성 대 초반의
남성 여성 만이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 고 응답하였다
17.7%, 10.9% ‘ ’ .
- (2005 ) 25~39 412 ( 212 , 200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년 가 세 서울 시민 명 남성 명 여성 명 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혼자의 경우 결혼할 생각이 없거나 일에 열중한다는 이유 등으로 미혼을 선언한
,
“ ”(56.8%) “ ”(43.2%) .
자발적 미혼 응답자가 비자발적 미혼 응답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 이의 결과들에 비추어 볼 때 점차 결혼의 거부가 자발성을 띄고 있으며 젊은 연령층일수록 남성보 , ,
다는 여성이 결혼을 수용하는 비율이 낮다.
(2)
자녀에 대한 가치관
-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한 자녀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에서도 통계청 부부가 결혼하면 반드시 자 ( , 2008), ‘
녀를 가져야 한다 가 년 에서 년에는 로 급감하였다 ’ 1991 90.3% 2005 23.4% .
- (2006) ‘ · ’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의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 복지실태조사 에서도 향후 자녀를 낳을 계획이
없다 는 기혼 여성들 중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다면 자녀를 낳을 의향이 있다 라고 응답한 여성은
’ ‘ ’
겨우 에 불과했다 7.6% .
-
이와 같이 출산의 당사자인 여성이 출산과 자녀에 대해 더 적극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도 ,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
이를 앞선 결혼관과 함께 놓고 볼 때 젊은 여성들의 결혼과 자녀에 대한 태도와 의식수준을 볼 때,
우리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의 해결은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 .
(3)
이혼 및 재혼에 대한 태도
- ( , 2008) , (19.5%), (40.4%) 60% ‘ 최근 자료 통계청 를 보면 어떤 이유라도 가급적 으로 약 가 이혼을 해서는 안
된다 이며 경우에 따라 할 수도 안 할수도 있다 가 이유가 있으면 해야 한다 가 정도로 총
’ , ‘ ’ 29%, ‘ ’ 7%
36%
가 이혼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여성들이 남성보다 대가 대보다 적극적인 태 . , 20 50
도를 보이고 있다 표 참고 ( ).

 

< : > 표 이혼에 대한 태도

- , 1.9%, 21.4% 23% 재혼에 대한 태도를 보면 반드시 해야한다는 하는 것이 좋다가 로 총 정도가 재혼을
강조하고 있으며 정도는 해도 좋고 안해도 좋다 이며 정도는 재혼을 하지 않는 것이 좋거
, 50% ‘ , ’ , 25% ‘
나 하지 말아야 한다 로 재혼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 ’ .
-
재혼이 하나의 개인의 선택 대상으로 바라보는 중립적 시각이 대다수 라는 해석이 가능하다표 참고 (50%) ( ).

 

=> ,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전반적으로 결혼과 자녀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은 희박해지고 이혼에 대한 태도
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재혼에 대한 태도는 개인의 선택사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
=>
그러나 이러한 변화 양상이 성별에 따라 그리고 연령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어 여러 문제를 발
생시킬 가능성도 있으므로 사회의 변화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 ,
지원책 및 전략들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2. 가족변화에 대한 쟁점
- 1960 , , , 년대 이후 이혼 혼외출산 한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하여 가족의 변화는 급격해 지기 시작했다.
-
또한 이러한 변화에 관한 논쟁도 차츰 심화되기 시작하였는데 년대 중반까지는 부부간 평등 향상이나 1980
다양한 가족형태의 인정이 필요하다는 낙관론과 진보론이 지배적이었다.
- 1980
년대 후반에 들어서며 일부학자들이 가족변화에 따른 부정적인 결과들을 강조하기 시작하였으며, 1990
년에 초반에 이르러서는 미국 가족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고 말하는 가족위기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
-
이러한 가족변화와 관련된 변화의 논쟁에 있어 구체적인 쟁점으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조흥식 외 임인숙 함인희
( ,2002, , 1999, 2002).

 

1) 가족위기론
- 가족위기론자들은 가족이 가지고 있는 위기는 단순한 표면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구
조 및 기능상의 쇠퇴와 그에 따른 삶의 방식에 있어서의 혼란과 갈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
-
이들은 전형적 가족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정상가족에 대한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최근 다 ,
양하게 나타나는 가족형태를 부정적인 측면으로서 일탈 혹은 병리적 현상으로 인식한다.
- ,
즉 가족위기론자들은 자녀의 사회화와 정서적 안정으로 대표되는 가정의 기능이 붕괴되고 있다고 이해
하며 가족과 그에 따른 역할 자체가 해체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이혼문제 등은 아동빈곤과 자녀문제를
,
일으키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
이러한 가족의 가치 실종 문제는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반응하면서 더욱 강력한 가족으로의 변화를
주도하려는 신가족주의의 강조로서 해결방향을 찾아나가야 하며 이와 아울러 개인의 자율성 및 성별 문
,
제를 해결하려는 모두의 노력과 함께 핵가족 형태를 중시하려는 시도로서 해결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
-
따라서 가족위기론자들은 전형적 가족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정상가족에 대한 신화를 바탕으로
하면서 남성 생계부양 여성 가족보호라는 성별역할분업을 여전히 주장한다
, = , = .
-
그리고 중심적인 가족가치를 전통적 가족구조에 기반한 정서적 유대와 상호의존성에 의한 가족안정성에
두고 있는 것이다
.

 

2) 가족진보론
- 가족변화를 위기보다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변화로 수용하면서 다양한 가족유형을 인정하는 가족진보
론의 입장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은 민주적이고 평등한 가치를 중시하는 전체 사회의 변화 속에서 점차
전통적 가족의 위계를 거부하고 민주적인 가족관계를 형성시키고자 하는 의지들을 성숙시켜 나가고 있
으며 이에 따라 가족구조는 변화하고 다양화 되어간다고 주장한다
.
-
이와 같은 가족의 변화를 초래한 요인으로 가부장제 가족구조와 경제구조의 불안정성을 강조하고 이의
불합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가족형태가 출현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
-
이들은 이혼을 가족 제도 자체의 거부로 이해하기 보다는 창조적 이혼으로 이해해야 하며 아동 빈곤의 ,
원인을 가족에게 떠넘기기보다 사회 구조적 전반적인 모순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
-
따라서 이들은 이상적 가족형태로서 갖는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신화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반박하며 실 ,
제 역사적으로도 볼 때 정상적이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집착은 단지 신념으로만 존재했을 뿐 가족은 ,
늘 다양한 방식의 문제와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선상에 높여 왔다고 주장한다.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별 비교>

요점 정리
1) 현대가족의 변화
가족크기와 세대구성이 축소되고 있고 결혼과 자녀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은 희박해지고 이혼에 대한 태도
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재혼에 대한 태도는 개인의 선택사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러한 변
,
화 양상이 성별에 따라 그리고 연령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어 여러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도 있으
므로 사회의 변화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지원책 및 전략들이 마련
, ,
되어져야 할 것이다.

 

2) 가족변화에 대한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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