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12. 전략정보시스템

728x90
반응형

12. 전략정보시스템

1) 전략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전통적 정보시스템
업무의 효율성에 초점
●  예 거래 : 처리 시스템


(2) 전략정보시스템
●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향상시켜 주는 조직정보시스템
●  단순한 효율성 차원을 넘어 정보기술을 경쟁무기로 활용
●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대나 시장점유 확대를 목적으로 함
●  기술보다는 활용목적에서 의미를 찾아야 함

2) 전략정보시스템의 특징과 활용


(1) 전략정보시스템의 특징
●  진입장벽 구축
- 시장에서의 경쟁에 필요한 정보기술의 투자규모나 복잡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진입장벽 구축
●  업무 의존도 증대
- 구매자와 새로운 관계 형성
- 차별화 전략의 구현을 통해 업무 의존도를 높이는 전략정보시스템 구축

●  전환비용 생성
- 정보기술로 인한 전환비용 발생은 구매자의 교섭력을 약화시킴
-> 경쟁우위
●  공급자의 교섭력 약화
- 공급자와의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전략정보시스템을 구축
-> 공급자의 교섭력 약화
●  업무 효율성 제고
- 내부시스템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 경쟁사에 대한 공략을 강화


(2) 전략정보시스템의 활용
●  기업 내부 활동의 효율성 증진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를 목적으로 내부지향적 활용
●  경쟁시장에서의 경쟁세력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하
는 외부 지향적 활용


3) 조직간 정보시스템


(1)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개념
●  구매자 공급자 , 또는 동맹사를 한 네트워크 안으로 끌어들여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재
설계함으로써 생산성, , , 품질 속도 유연성 등을 향상
●  새로운 유통경로가 생성되고 새로운 정보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제공 가능
●  고객 - 공급자 사이에 힘의 균형을 변화시키고 진입장벽을 조성 전환비용을 생성시키고 또한
산업 내 경쟁구도를 변화시킴


(2)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유형

●  자원결집 IOS
- 기업들이 소유한 자원들을 한데 결집함으로써 큰 위험이나 큰 비용을 분담할 목적으로 공
통적 가치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을 상호연동
●  상호보완적 IOS
- 산업 가치사슬상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들 간의 협력을 목적으로 구축
- 단일 기업의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이점들을 결합함으로
써 가상자원 확대
●  운영 협력 IOS
- 동일 가치사슬상에 있는 기업들을 결집해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거나 공통관심사와 관련
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운영 조정관리 IOS
- 산업 가치사슬을 따라 활동하는 기업들이 담당하는 서로 다른 역할을 상호 연결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 목적이 있음.
- 단일 기업의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호보완적 관계


4) 전략정보시스템 전략수립을 위한 개념적 틀

●  전략 포인트
-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또는 전략 대상 중 한 곳의 경쟁우위를 약
화시키기 위해 취하는 조치들
●  전략대상
-  공급사, 고객, 경쟁사
전략 포인트를 구현할 목적으로 정보기술 이용

 

5) 전략정보시스템의 성공요소


●  경영자의 이해와 결단이 필요
●  전략입안 및 수행능력이 있어야 함.
●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 구축능력이 요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