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11. 가치사슬 분석과 정보기술 활용

728x90
반응형

11. 가치사슬 분석과 정보기술 활용

 

1) 가치사슬 분석


(1) 가치사슬의 개념
가치창출 활동의 네트워크
●  가치사슬의 각 단계는 비용을 축적하고 제품에 가치를 부가함
●  최후 결과는 사슬의 전체 이윤
●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는 지
점을 찾는 데 사용

(2) 가치사슬 모형의 구성
●  주 활동
- : , 유입물류 자재의 접수 창고보관 및 제조지점까지의 이동
- : 조업 유입된 자재를 완제품으로 변형
- : 유출 물류 완성된 제품의 창고보관 및 분배
- : , 마케팅과 판매 광고 판촉 및 영업
- : 서비스 제품가치의 유지나 개선을 위한 서비스

 

●  지원활동
- , , 가치사슬의 기본활동을 촉진 간접적으로 제품의 생산 판매 및 서비스에만 기여
- 간접적이지만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비용도 발생함


- 기업 하부구조: 가치사슬 (전체 5개의 주 활동) 에 대한 관리지원
- 인적자원 관리: 인적자원의 선발 고용 교육연수 개발
- 기술 개발: 제품 및 제조 프로세스의 개선
-  자재 구매: 생산에 필요한 자재의 구매


(3) 가치사슬분석
●  경쟁우위의 잠재적 원천을 파악하는 방법론
●  목적
- 비용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회
- 제품서비스
차별화 속성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회 파악
●  기업의 자원 배분을 최적화하기 위해 기업의 내부 핵심역량이 외부 경쟁 환경과 어떻게 통
합될 수 있는지 제시
●  총체적 산업의 맥락에서 기업을 전략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가지 가치 창조 활동으로 분
해 가능


2) 가치사슬 상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