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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보육교사, 유아교육, 유치원 등 영유아 교수방법 요약 정리 11. 장기교육계획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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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기교육계획 등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일정 기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1년을 단위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다시 한 달이나 한 주를
기간으로 단기적인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계획은 교육기관의 철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유아의 연령과 교육환경, 주제의 계획, 계절, 행사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1.장기교육계획
일반적으로 장기계획은 1년을 단위로 세워진다. 교사들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이 1~2월에 새로운
학기를 준비하며 1년 동안에 이루어질 교육계획을 대략적으로 구상한다. 이러한 계획은 교사들의
구상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학기가 시작되면서 유아들의 요구와 흥미, 교육적인 상황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조정된다. 장기계획에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계획은 과거와 미래의 흐름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1년을 단위로 계획을
세우지만 작년의 계획에 대한 반성과 평가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계속적인 연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3·4·5세의 반으로 이루어진 교육기관에서는 궁극적으로 3년의 장기계획의 흐름 속에서 모든
것이 계획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들의 연령을 중심으로 예상되는 주제를 계획하고 그에 따른 행사와 견학을 배치한다.
이러한 계획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융통성 있게 변화시킬 수 있다.

 

영아와 유아를 위한 연간 교육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를 위한 연간교육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첫째, 전년도에 실시되었던 보육실행의 결과를 참고하여 주제가 실시되었던 시기와 기간이
적합한지, 주제가 영아이 흥미와 경험에 적합한지 등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둘째, 학습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기보다는 1년간 영아의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하고
필요한 개념들을 순서대로 계획한다. 즉, 학기 초에는 영아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주제를 시작함으로 점차 교사와 관계형성하기, 계절이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주제
가족과 친구 등에 대한 주제 등이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는 독립된
주제로 분리하기보다 1년동안 진행되는 모든 생활주제에 걸쳐 통합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보육시설의 특성상 방학을 실시하기 어려우므로 여름과 겨울의 계절적 특성에 맞도록
계획하여 교사와 영아가 지치지 않도록 고려한다.
영아들은 유아와는 달리 월령에 따른 발달상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연간보육계호기을
구체적이고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힘들다. 따라서 선정된 연간보육계획의 주제는 순서는 고려하되
실시 시기나 소주제 내용은 각 학급 영아의 흥미와 경험, 발달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시킬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연간교육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유아를 위한 연간교육은 영유아의 연령, 계절,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뿐 아니라 행사계획이
주제와 연계성 있게 계획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연간교육계획은 일년동안 경험할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하고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하며, 필요한 교재교구를 미리 준비하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이점도 있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른 연령대와 연계성을 보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연간교육계획은 반별로 따로 수립하기보다는 신학기 초에 교사회의를 통해 함께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간교육계획에서 핵심은 연령 및 발달에 적합한 생활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며,
이를 기초로 여러 가지 행사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들을 계획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전년도
보육평가 및 아동관찰 결과를 토대로 하여 새로운 주제를 첨가할 수도 있고 이미 제시된 주제들을
삭제, 변경할 수도 있다.
생활주제를 선정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계절,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 및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때 제시된 생활주제는 영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고 경험 가능한 것이여야 하며, 국가수준의 인간상, 교육목적, 교육목표 및 내용 등을
통합시켜 전개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문성숙, 보육과정, 2013, )
첫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전 영역이 모두 포함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둘째, 유아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에서부터 점차 떨어진 환경에
대한 주제가 포함되도록 한다.
셋째, 다른 연령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계절의 변화나 유아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다른 연령과
동일하게 선정하되 생활주제에 포함되는 개념과 목표 및 활동의 선정에 있어 수준의 차이를 둔다.
넷째,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련된 주제, 양성평등과 관ㄹ녀된 주제 등은
독립된 주제로 분리하기보다 1년동안 진행되는 모든 생활주제에 걸쳐 통합적으로 진행될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올림픽이나 월드컵, 자연재해 등과 같이 세계적인 행사나 사건이 있는 경우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면 생활주제를 변겨하거나 추가시킬 수 있다.
여섯째, 유아들의 관심사가 지속되는 정도에 따라 생활주제의 진행기간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일곱째, 유아들의 관심사가 지속되는 주제를 생활주제로 선정하여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2.단기교육계획
교사에 의해 모든 것이 계획되고 실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월간, 주간, 일일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반면 유아들과의 교류를 통해 교육계획을 설계하는 교육기관에서는
주제를 중심으로 대략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으므로 일정한 기간을 정하기 어렵다. 주제에 따라
2주의 계획이 될 수도 있고 5주에서 6주의 계획이 될 수도 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하나의 주제로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을 이끌어 가기도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장기나 단기와
같은 교육계획은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한다. 필요세 따라서 언제나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이미 세워진 계획도 교육과정의 흐름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구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을
월간계획이나 주간계획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월간계획은 소풍이나 견학과 같은
행사를 계획하는 데 유용하며 주간계획은 세부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를 가능하게
해 준다.

 

1) 영아를 위한 월간보육계획
첫째, 월간보육계획안의 주제를 기초로 하여 다루어질 내용을 선정하되,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둘째, 만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계획에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일상생활지도와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도록 한다. 참고로, 일상생활지도와 관련해서는 유아반 계획에 비하여 좀 더
단계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영아의 월령과 학기의 시기를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0세의 경우는 많은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월단위로 몇 개의 활동을 준비하여 반복적인
경험을 통하여 발달적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넷째,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실내일지라도 대근육활동을 위한 계획을 반드시 포함하고
감각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하도록 한다. 또한 만2세의 경우에는 자기 표현과 정서적 표현을 할 수
있는 활동들이 포함되도록 구성한다.
다섯째, 만2세가 되면 다른 영아가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친구의 놀이를 모방하기도
하므로 또래와 함께 할 수 있는 소집단활동을 부분적으로 포함시켜 계획한다.
여섯째, 영아들을 위한 활동내용은 발달특성과 요구에 따라 연령대별로 다르게 계획하도록 한다.
일곱째,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져야 할 기본생활을 계획하여 부모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가정과의
연계된 기본생활습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영아를 위한 주간보육계획
첫째, 만 2세 미만 영아의 경우는 발달리듬과 속도를 고려하여 하루 단위 보육계획보다는 일주일
단위 보육계획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둘째, 만2세 미만 영아의 경우는 만 2세 영아보다 제시되는 활동의 수가 적도록 하고 한 가지
활동은 연속성을 가지고 며칠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
셋째, 단순한 기술이라도 꾸준히 매일 반복하여 영아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넷째, 이번 주에 학습하였던 기술과 연계된 내용을 그 다음 주에 바로 연겨랗여 다룬다.

다섯째, 다양한 측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한다.
-개인, 소집단 활동의 균형을 고려하나, 영아의 특성상 개별활동에 초점을 둔다.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의 균형을 고려한다.
-하루에 실시되는 활동 중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정도를 고려한다.
-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도구나 재료가 많은 활동과 적은 활동의 균형을 고려한다.
여섯째, 하루 일과에 실외활동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계획한다.
이때 지유롭게 뛰어노는 활동 이외에 실외에서 전개할 수 있는 실체활동을 사전에 준비하여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일곱째, 주간보육계획안을 가정에 보내어 일주일 동안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어떤 활동을 하면서
지내는지 그 내용과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보육의 효과를 높인다.

 

3) 유아를 위한 월간보육계획
월간보육계획은 연간교육계획에서 제시된 주제 중 당월에 해당되는 생활주제 전반적 계획이다.
우러간보육계획에는 해당 우러에 진행될 주제에 대한 선정 이유, 월간보육목표 및 소주제별 주요
개념, 주제 관련 환경 구성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 월간활동의 주별 편성표 등을 포함함으로써
교사들이 활동의 방향성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일관성 있는 보육을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준다.
월간 보육계획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계획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 선정이유를 기술한다(주제 선정이유는 연령별 흥미, 계절, 행사 발달 및 학습관련
이유 등이 포함).
둘째, 연간보육계획에 제시된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선정하고 주요개념을 파악한다.
셋째, 각 주제는 다시 3-4개의 하위 소주제로 구성하며 주제가 어느 범위까지 전개될지를
예상하여 주제망을 작성하거나 범위를 진술한다.
넷째, 소주제를 어떤 순서와 어떤 활동들로 구성하여 다룰 것인지를 계획한다.
다섯째, 기관의 행사일정 및 견학, 공휴일, 계절적인 특별활동, 지역사회 연계활동 등도 고려한다.
여섯째, 주제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킬 환경구성 및 화보구성,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 등을
계획한다.
일곱째, 유아라 할지라도 기본생활습관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한다. 일상생활을 통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기본생활습관지도를 특정시기에 놓치지 않고 교육해야 한다.

 

4) 유아를 위한 주간교육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주간보육계획안은 월간보육계획을 토대로 하여 한 주 동안 진행될 일상생활과 놀이활동 계획을
요일별로 분배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다 주간보육계획은 영유아의 흥미와 교사의 판단 여하에
따라 동일 여하에 따라 동일 연령 집단일지라도 각 반에 따라 달리 수립할 수도 있다. 주간
보육계획과 일일보육계획 등 보육과정이 아동에게 가까워짐에 따라 교사의 신념과 반별 실행
가능성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첫째, 활동을 통하여 도달하고자 하는 주간보육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주어진 교육목표에 맞게 활동을 선정하고 주가노육계획안에 단계적, 연속적으로 배치한 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셋째, 각 유형별 활동이 골고루 경험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각 활동은 연속성을 가지고 며칠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

다섯째, 주말을 지내고 온 월요일에는 새로운 활동보다 친숙한 활동이 주가 되도록 한다.
여섯째, 새로운 활동을 모두 같은 날에 시작하도록 계획하기 보다는 각 요일에 걸쳐 골고루
시작될 수 있도록 한다.
일곱째, 다양한 측면에서 균형을 고려한다.
-개인, 소집단, 대집단활동의 균형을 고려
-동적활동과 정적활동의 균형을 고려
-하루에 실시되는 활동 중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정도를 고려.
-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도구나 재료가 많은 활동과 적은 활동의 균형을 고려.
여덟째, 점심 및 낮잠시간에는 가능한 조용한 활동과 음악을 들려주고, 그 시간은
자유선택활동이나 집단활동과 구분하여 계획한다.
아홉째, 하루 일과에 실외놀이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계획한다.
열째, 실외자유선택활동은 일반적으로 실내활동 후로 계획하였으나 계절에 따라 햇볕의 양이나
습도 등을 고려하여 시간을 조절 할 수 있다.
열한번째, 가정통신문에 부모와 함께 조사를 할 필요가 있는 활동을 기록함으로써 가정과 기관의
연계 교육이 구체적으로 계획될 수 있도록 한다.
열두번째, 주간계획도 연간계획과 마찬가지로 유아들의 흥미와 기후 등의 주변 여건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질 수 있다.

 

3.일과교육계획 및 운영
일과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을 반영하고 유아들의 요구와 흥미에 기반하여 유아들과
교사들로 하여금 하루의 진행과정을 예측하여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한다(Essa & Rogers,
1992). 즉, 어떠한 활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으로 계획할 것인가는 프로그램의
철학과 목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행동주의적 입장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은 읽기와 셈하기 학습을 중심으로 일과를 계획한다.
학습의 사이에 짧은 휴식이 계획되고 대부분 교사 주도적인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성숙주의적
입장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개략적으로 일과를 계획하고,
상호작용적 입장의 프로그램은 아동의 개인차와 발달에 맞는 과제를 선택하고 개별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일과를 중시한다.
행동주의 프로그램이나 Montessori 프로그램과 같이 독특한 관점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일과 운영에 기본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 영아를 위한 일일 계획의 원리
일일 보육계획은 주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하루 일과의 등원에서 귀가할 때까지 모든 활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계획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이다 일일보육계획은 주로 미리 수립하기보다는 하루
전날 기록된 영아의 흥미와 반응을 근거로 하여 다음날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의
흥미, 발달수준, 기관 특성을 고려하여 시간, 활동 난이도 활동수를 조절하며, 각 활동은 연속성을
가지고 며칠에 걸쳐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단순한 기술일지라도 꾸준히 매일 반복하여
영아에게 익숙해지도록
단계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0세의 경우는 지나치게 세부적인 계획에
의존하기보다는 개략적인 활동 개요만 계획한 후, 실행은 개인의 신체적 리듬과 흥미를 반영하여
결과 중심의 보육일지로 대체할 수도 있다.

일일보육계획에 공통적으로 포함해야 하는 내용은 날짜, 요일, 날씨, 주제, 소주제, 일일목표,
시간대별 예상활동 내용, 준비물 및 유의점 등이다. 영아반의 경우는 일상적 양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난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2) 유아를 위한 일일 계획의 원리
일일교육 계획에는 주간교육계획에 기초하여 유아가 등원하여 귀가할 때까지 이어나는 모든
활동을 일과 운영시간순서에 따라 계획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이다. 일일 교육계획은 주제, 소주제,
일일목표, 시간대별 활동내용이나 방법,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 및 유의점에 대한 계획을 포함한다.
연령대별로 영유아의 흥미, 발달수준, 기관 특성을 고려하여 시간, 난이도, 활동 수를 조절할 수
있다.
다음은 일일교육계획안 작성원리이다.
첫째, 주간보육계획안에 기초하여 일일목표와 활동을 설정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 날씨 또는
주변상황을 반영하면서 융통성 있게 활동을 추가 또는 삭제하기도 한다.
둘째, 하루 동안 이루어질 활동들의 시간과 순서를 정한다.
셋째, 계획한 활동들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교구, 교재, 자료 등을 제시한다. 단위활동의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등을 계획한다.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안 수립의 실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Ⅰ.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1. 추구하는 인간상
가.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라.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마.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나.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다.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라.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마.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바.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사.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구성 방향 및 체계

 

가. 구성방향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3)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나. 구성 체계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3) 세부내용이라 함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4)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7)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II. 목적과 목표

 

1. 목적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목적으로 한다.

 

2. 목표
가. 0-1세 보육과정
(1)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3)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4)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5)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6)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나. 2세 보육과정
(1)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2)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4)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5)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6)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다. 3-5세 보육과정
(1)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Ⅲ. 편성과 운영
1. 편성
가.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나. 표준 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라. 영·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마.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바.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2. 운영
가.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나. 실내
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라.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바.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3. 교수학습 방법
가.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라.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아. 만 3-5세아는 실내
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 0-2세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안 수립

 

1. 영아대상 연간 보육계획안 수립의 기본적 이해
- 영아 대상 연간 보육계획안 주제는 영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특히 더 고려하여야 한다.
- 영영아의 경우 연간 보육계획안 주제는 특히 발달에 맞고 영아에게 친숙하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학기 초에는 집과는 다른 변화된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응을 돕는 주제가 충분한
기간 동안 운영되어 영아의 정서적 안정과 교사와의 애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 연간 보육계획안 주제는 월별로 새로운 주제를 반드시 선정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1) 영아 보육프로그램 계획 시 고려사항
첫째, 일상생활 속의 경험들이 모두 교육적인 경험으로 제공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둘째, 가정에서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기본생활습관 등을 경험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셋째, 신체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왕성한 영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대소근육 발달을 지지 하고
격려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한다.
넷째, 감각발달이 활발한 영아 특성을 고려하여 듣고, 냄새 맡고, 만지고, 맛볼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다섯째, 영아와 교사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중점을 두는 보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여섯째, 만 2세 영아는 만 1세 영아와 달리 신체적 보호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이 신체, 정서, 언어, 사회, 인지적 발달의 통합프로그램의 개념으로 점
차 전환되도록 계획 되어야 한다.

0세 주제 1세 주제 2세 주제
3 여기가 어딜까? 편안한 1세반 어린이집에 왔어요
4 선생님 품은 따뜻해요 재미있는 놀잇감 놀잇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5 어디 있나? 까꿍! 예쁜 내 얼굴 봄나들이
6 내 몸이 움직여요 활발한 움직임
7 조물조물 첨벙첨벙 첨벙첨벙 물놀이 더워요
8 무슨 소리일까? 알고 싶어요 동물
9 재미있는 놀잇감 즐거운 인형놀이 가족
10 내 주변은 재미있어요 바깥세상 내가 만나는 사람들
11 옹알옹알 말해요 그림책 탈것
12 이게 뭘까? 추워요 추워요
1 요리조리 흉내놀이 궁금한 것이 많아요 재미있는 색깔놀이,
모양놀이
2 내가 해볼래요 친구가 있어요 형, 언니가 되어요


출처 : 여성가족부(2007). 보육프로그램 개발

 

- 만 0, 1세 영아들이 내 몸에 대한 탐색과 움직임에 대한 관심 등이 이루어지고
난 후 만 2세의 ‘나’주제는 ‘나’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이고 통합적인 주제가 선정되어야 한다.
- 만 0세는 ‘내 주변은 재미있어요’ 만 1세는 ‘바깥세상’ 만 2세는 ‘내가 만나는 사람들’로
영아들의 이동능력과 활동 범위가 넓어지면서 내 주변에 대한 관심, 바깥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져 개념이 점차 넓어지며 연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만 0세는 ‘내가 해 볼래요’ ‘ 친구가 있어요’ ‘ 형, 언니가 되어요’ 등 만 0세는
스스로 하고자 하는 영아의 요구를 반영하고, 만 1세는 친구에 대한 관심, 만 2
세는 형, 언니, 동생 간 관계에 대한 인식과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의 표현 등
영아의 발달을 고려한 주제들이 연계될 수 있다.

주제 구성 시 유의점
1. 영아들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학기 초에는 변화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장
우선적으로 적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친숙한 활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새로운 경험이 더해지도록 한다.
2. 가능하면 표준보육과정의 모든 내용을 포함시키되 개념의 위계, 활동의 난이도 등을
고려한다.
3. 계절적인 특성 및 시기 등을 고려한다.
4. 보육시설의 행사 및 타 연령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한다.


2) 영아를 위한 월간 보육계획
첫째, 월간보육계획안의 주제를 기초로 하여 다루어질 내용을 선정하되,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둘째,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계획에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지도와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도록 한다.
셋째, 0세의 경우는 많은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월단위로 몇 개의 활동을 준비하여 반복적인
경험을 통하여 발달적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넷째,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실내일지라도 대근육 활동을 위한 계획을 반드시 포함하고,
감각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하도록 한다.
다섯째, 만 2세가 되면 다른 영아가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친구의 놀이를 모방하기도
하므로 또래와 함께 할 수 있는 소집단활동을 부분적으로 포함시켜 계획한다.
여섯째, 영아들을 위한 활동내용은 발달특성과 욕에 따라 연령대별로 다르게 계획하도록 한다.
일곱째,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져야 할 기본생활을 계획하여 부모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가정과의
연계되어 기본생활습관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만 0세반 보육계획안 예시
① 만 0세반 연간 보육계획안

② 만 0세 월간 보육계획안

③ 만 0세 주간보육계획안

④ 만 0세 일일보육활동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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