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동기부여 과정이론 (2)
1 목표설정이론
1) 목표설정이론의 개요
□ 1968년 Edwin A. Locke에 의해 제시됨
□ 동기이론 중에서 많은 연구로 인해 그 타당성이 입증됨
□ 이론의 요점
- 목표달성 의도가 동기부여의 원천
□ 개인적 목표
- 과거 성과에 대한 기억 · 상황에 대한 판단 · 자신의 능력 등을 고려하여 설정되는 것이 일반
적임
Key Point
목표를 설정하는 사람이 그 목표가 중요하거나 추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게 됨
2) 개념적 모델
□ 기본전제
- 설정된 목표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과정 이해
□ 목표설정이론의 개념적 모델
→ 사람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 가운데서 발생하는 사건을 지각하고 평가하며 발생한 사건을 인
지하며 반응함
3) 목표설정이론의 구성요소
□ 어떠한 목표가 종업원들의 동기유발에 도움이 될 것인가?
(1) 목표 구체성
□ 인간에게 노력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심리적 불확실성을 제거해 준다는 점을 강조함
□ 막연한 목표보다는 구체적 목표를 제시할 때 더욱 높은 성과를 달성하게 됨
□ 구체적 목표가 성과에 긍정적임
□ 목표가 구체적이면서 더불어 적절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함
예) 너무 생산량 증대만 강조한 나머지 불량률이 높아진다거나 직무불만족의 결과가 나타난
다면 성과향상은 아무 의미도 없음
(2) 목표 난이도
□ 어려운 목표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능력이 동일하고 목표를 수용하기만 한다면 어려운 목표일수록 성과가 높다고 예측함
□ 쉬운 목표가 어려운 목표보다 더 잘 수용되지만, 어려운 목표일지라도 일단 수용되면 목표달
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됨
(3) 피드백
□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피드백을 받을 때 일을 더 잘하게 됨
- 피드백을 통해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상 문제점을 확인하고, 행동을 안내하기 때문임
□ 모든 피드백이 다 효과적인 것은 아님
- 종업원 자신이 진척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자기발생적(Self-generated) 피드백이 외부에
서 형성된 피드백보다 훨씬 강력하게 동기부여 됨
(4) 목표 참여도
Ÿ 종업원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참여하면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될까?
→ 결과는 일정하지 않음
□ 목표 몰입이나 성과 면에서 우월하다고 주장함
□ 지시적 목표가 우월하다는 결과를 낸 경우
- Locke의 추가 연구
w 목표 몰입이나 성과에 있어 참여의 효과가 거의 없는 것
□ 어려운 목표라도 목표설정 과정에 종업원을 참여시킨다면 수용 가능성이 높아짐
□ 인간은 자신이 참여한 결정사항에 더욱 애착을 갖는 경향이 있음
Key Point
참여적 목표가 지시적 목표보다 높은 성과는 올리지 못하더라도 참여를 통해 더 어려운 목표를
수용하도록 함
(5) 목표 몰입 및 자기효능감
□ 목표 수용
- 목표에 대한 일시적 합의
□ 목표 몰입
- 지속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려는 결심과 심리적 애착을 포함
- 일단 수용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헌신하는 정도
□ 자기효능감
- 과업을 완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으로 자신감이라 함
(6) 목표 설정 과정
□ 목표 구체성, 목표 난이도, 목표 몰입, 목표 참여도 등의 목표 속성은 목표지향적 노력에 직
접적 영향을 미침
□ 노력이 실제로 성과로 이어지는가의 문제는 상황요인인 조직적 지원과 개인능력임
(7) 조직적 지원
□ 조직은 목표지향적 노력을 성과로 연결 지을 수 있는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계획달성을 위
해 조직원들에게 지원함
예) 조직은 목표지향적 노력을 성과로 연결 지을 수 있는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계획달성을
위해 조직원들에게 지원함
(8) 개인능력
□ 개인능력도 목표 지향적 노력이 실제로 성과를 달성하는가에 영향을 미침
□ 능력이 부족하면 아무리 노력을 하여도 성과를 높이는 것이 어려워짐
□ 조직이 능력 있는 사람을 선발, 능력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 훈련함
(9) 기타 : 보상조건과 경쟁상황
□ 보상조건(내재적 보상, 외재적 보상)
- 기업의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할 때 제공방식이 구성원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침을 유의해야 함
- 쉬운 목표에 대해서는 보너스가 효과적임
- 어려운 목표에 대해서는 능률급이 더욱 효과적임
□ 경쟁상황
- 개인뿐 아니라 조직 전체에 효과적 동기부여를 가능하게 함
심한 경쟁 |
갈등을 일으킴 |
VS
적절한 수준의 경쟁 |
조직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집중도를 높여 조직 전체의 높은 성과로 이어짐 |
□ 연구 초기
- 목표의 구체성 · 난이도 · 참여도 등 목표 자체의 특성연구에 집중함
- 목표 특성이 노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에 집중함
□ 연구 이후
- 이러한 노력이 실제로 성과와 연결되는 조직적 지원 · 보상조건 · 경쟁상황 등의 상황요인
등을 연구함
4) 목표설정이론의 특성
□ 목표달성 의도가 동기부여의 원천임
□ 구체적 목표가 막연한 목표보다 높은 성과를 보임
□ 어려운 목표일수록 성과가 향상됨
□ 피드백이 주어질 때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높은 성과를 보임
□ 쉽고 간단한 개념으로 직무분석, 인사고과, 교육 · 훈련, 리더십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됨
5) 목표설정이론의 한계
□ 복수목표의 경우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조율 문제
□ 목표 설정의 효과 유지 문제
- 목표설정 초기에는 높은 성과를 유지하나 시간이 갈수록 성과가 하락됨
6)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
(1) 개요
□ 목표설정이론과 유사한 현대적 관리기법
□ 1954년 Peter Drucker가 제의함
□ 실체적이고 증명할 수 있으며 측정할 수 있는 목표의 참여적 설정을 강조함
□ 목표를 설정하며 실행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종업원이 참여하는 체계적 방법을 제시함
□ 조직 전체의 목표가 조직의 각 수준별 목표(사업부별 목표, 부서목표, 개인목표)로 전환됨
□ 목표설정 시 하부단위의 관리자가 참여함
- 하향적이면서 동시에 상향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함
□ 낮은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어지는 하나의 목표단계가 탄생함
□ 개개인 종업원에게 구체적 달성 목표를 제공함
□ MBO의 공통요소
- 목표 구체성
- 기간의 명시
- 의사결정에의 참여
- 성과의 피드백
(2) MBO와 목표설정이론
□ 공통점
- MBO에서 목표수행에의 기간을 명시함 = 목표 구체성을 강조한 목표설정이론의 강조
- 목표 진척에 대한 피드백 = 목표설정이론의 요소와 유사함
□ 차이점
- MBO
w 참여를 옹호함
- 목표설정이론
w 경영자가 할당한 목표가 일반적으로 효과적이라 주장함
2 인지평가이론
1) 인지평가이론의 개요
□ E. L. Deci이 제의함
□ Bem의 자기귀인이론에 근거한 이론임
□ 자기귀인 이론(Self-attribution)
- 인간이 행동 원인을 규명하려는 심리적 속성
□ 핵심
- 어떤 직무에 대해 내재적으로 동기유발 된 상태에서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함
예) 자원봉사자가 취업했을 때
3 내재적 동기부여의 중요성
1)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의 효과
□ 내재적 동기
- 내적인 이유(재미, 즐거움, 성취감, 개인 숙달 등)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하는 것
□ 외재적 동기
- 보상의 획득, 처벌, 회피 때문에 행동하는 것
□ Deci의 인지평가이론
- 성취감이나 책임감과 같은 내적 동기에 의해 동기유발되어 있는 것에 외적인 보상(승진, 급여
인상, 성과급 등)을 도입하게 되면 오히려 동기유발 정도가 감소됨
2) 내적 동기 : 유능감과 자기결정감의 느낌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
□ 유능감 :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
□ 자기결정감 : 어떤 행동을 스스로 결정했다는 느낌
내적 동기화 |
과제수행이 목적임 |
VS
외적 동기화 |
과제수행을 보상의 획득이나 처벌의 회피와 같이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임 |
3) 내적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통제적 측면(Controlling Aspect)
- 그 과제를 외적 힘에 의해 통제 받아 행했다고 여기게 만드는 측면
□ 내적 동기를 저하시키고 반항을 높이는 경우
- 마감시간의 설정
- 감시 평가
□ 정보적 측면 (Informational Aspect)
- 그 과제에 대해 유능감을 느끼게 만드는 측면
□ 강한 칭찬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함
예) 어떤 선수가 탁월한 기량을 발휘한 공로로 MVP로 선정되거나, 열심히 공부한 학생이 학기
말에 최우수 성적 장학생으로 선정되는 것
4) Deci의 실험
□ 가장 일반적인 외재적 동기요소인 시험과 평가체계를 이용한 실험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음
□ 강의 후 설문지를 통한 내재적 동기부여 정도 측정 결과
그룹 1 |
낮은 점수를 나타냄 |
VS
그룹 2 |
갑작스러운 시험에도 불구하고 개념적 이해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냄 |
5) 인지평가이론의 특징
□ 내적 동기이론의 촉매제 역할을 함
□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평가됨
□ 소비자 행동, 습관적 행동의 통제 등 다른 영역에서도 연구됨
6) 인지평가이론의 비판
□ 정보적 측면으로서의 유능감이나 자기 결정감의 증감의 영향 파악 불능
□ 내적 동기가 유능감이나 자기 결정감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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