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 12 장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평가의 내용 : 활동과정에 대한 평가, 표현능력에 대한 평가, 감상능력에 대한 평가
- 평가방법 : 미술활동의 관찰, 작품에 대한 유아의 반응 녹음, 토의, 면담, 포트폴리오 등
■ 평가상 유의해야 할 사항!!
① 무엇을 평가할 것이가 하는 목표가 분명한게 좋다.
② 모든 기준은 완전 객관적인 입장이어야 한다.
③ 결과와 함께 과정도 중요시해야 한다.
④ 교사 자신도 미술에 대한 지식이나 실기에 힘써야 한다.
▷ 반즈는 과학적인 조사가 인간의 행동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알려진 모두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주관적인 해석과 설명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평가는 창의력, 상상력, 독특성에 중점을 두어야함
▷ 활동과정, 표현능력, 감상능력에 대한 평가가 학자 들의 공통점이다.
2. 평가시의 유의점
: 평가전에 많은 그림을 감상하는 것이 좋다.
▸ 교사의 잘못된 평가가 어떤 기술적인 학습에 편중된다고 했을 때 그것은 조형교육이 아니라 기술교육이 되어버린다.
728x90
반응형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4. 특수아동과 조형성의 관계 (0) | 2022.12.10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3. 환경 (0) | 2022.12.0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1.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0) | 2022.12.0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0.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0) | 2022.12.0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9. 유아그림과 원시성 (0) | 2022.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