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2.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728x90
반응형

12 장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평가의 내용 : 활동과정에 대한 평가, 표현능력에 대한 평가, 감상능력에 대한 평가

- 평가방법 : 미술활동의 관찰, 작품에 대한 유아의 반응 녹음, 토의, 면담, 포트폴리오 등

평가상 유의해야 할 사항!!

무엇을 평가할 것이가 하는 목표가 분명한게 좋다.

모든 기준은 완전 객관적인 입장이어야 한다.

결과와 함께 과정도 중요시해야 한다.

교사 자신도 미술에 대한 지식이나 실기에 힘써야 한다.

 

반즈는 과학적인 조사가 인간의 행동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알려진 모두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주관적인 해석과 설명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평가는 창의력, 상상력, 독특성에 중점을 두어야함

활동과정, 표현능력, 감상능력에 대한 평가가 학자 들의 공통점이다.

2. 평가시의 유의점

: 평가전에 많은 그림을 감상하는 것이 좋다.

교사의 잘못된 평가가 어떤 기술적인 학습에 편중된다고 했을 때 그것은 조형교육이 아니라 기술교육이 되어버린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