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
o Yalom(1995)은 집단에 존재하는 11가지 치료적 요인을 제안
: 심리치료의 결실은 치유가 아닌 변화와 성장임을 강조
1. 희망고취
-자신의 삶에 대해 희망을 느낌
-집단 과정 중 집단 내 다른 내담자들의 긍정적 변화와 상태호전의 목격은 긍정적 치료결과와 유의미한 관련
2. 보편성
-‘나 혼자가 아니구나’ 하는 느낌
3. 정보공유
-다른 사람들에게서 변화와 성장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
4. 이타주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나누고 도와주는 경험
5. 일차가족 집단의 교정적 체험
-마치 한 가족과 같은 느낌을 갖게 되고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일어남
6. 사회화 기술의 개발
-성숙한 사람들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사회기술을 습득함
7. 모방행동
-다른 집단원들이나 집단상담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필요한 것은 자신의 것으로 취함
8. 대인학습
-다른 집단원들과의 관계를 통해 배움
9. 집단응집력
-다른 집단원들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짐
10. 감정정화
-감정과 정서를 방출시킴
11. 실존적 요인
-삶의 과정에는 기쁜 일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일도 있는 법이라는 식으로 현실을 이해하고 직시하게 됨
-자신들이 타인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와 도움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자신들의 삶을 영위하는데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자신들만의 것이라는 점을 깨닫게 됨
o 집단의 변화촉진 요인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집단원 개개인의 변화를 유발시키는 주요 요인
1. 수용
-집단원 개개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을 말함
-집단 초기에 대부분의 집단원들은 거부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집단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음
-다른 사람에 대한 깊은 수준의 공감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과거 경험을 통해 형성된 방어벽을 허물게 함
-자신이 약점으로 여기거나 노출을 꺼려했던 사실과 감정을 토로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변화의 계기를 마련함
-이런 과정을 통해 집단원은 자신을 더 명확하게 탐색하게 되고, 심리적인 고통이나 어려움의 원인을 발견하고 치유하게 되며 나아가 변화와 성장을 이루게 됨
2. 응집력
-집단원들이 우리라는 의식을 가지고 집단 내에서 적극적으로 함께 하려는 정도를 말함
-얄롬은 응집력을 집단의 성과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으로 봄
-응집력이 높은 집단은 중도이탈자가 적고, 더 많은 자기개방, 모험, 집단갈등을 기거이 표출하여 건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함.
-여기 지금에 초점을 맞추는 집단은 활기차고 응집력이 높음
1)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특성
-응집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는 깊은 수준의 친교
ㆍ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자기 탐색에 집중한다
ㆍ고통을 함께 나누며 해결해 나간다.
ㆍ자유스런 분위기에서 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ㆍ즉각적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ㆍ서로 보살피며 있는 그대로 수용해 준다.
ㆍ정직한 피드백을 교환한다.
ㆍ건강한 유머를 통해 친밀해지고 기쁨을 함께 한다.
ㆍ깊은 인간관계를 맺는다.
-집단원들 간의 수용, 지지, 돌봄, 온정, 매력, 결속력, 상호의존도, 친밀감, 경험의 공유 등과 밀접한 관계
2) 응집력이 낮은 집단의 특성
-상호 신뢰감의 부족으로 피상적인 상호작용만을 교환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의 표현을 억제하게 되면서 집단의 일체성이나 응집력이 생기기보다는 오히려 분열의 원인이 됨
3. 보편성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 자기 혼자가 아니라는 점과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비슷한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다는 사실, 즉 공통점을 깨닫게 되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익하고 치료적인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개인상담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요인
-내담자들은 자기만 비참하다거나 혹은 끔직하고 용납할 수 없는 문제, 생각, 충동, 혹은 공상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며 대인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감으로 인해 이런 생각과 감정은 고조
-집단이 진행되면서 상호교류를 통해 서로에 대해 알고 이해하게 되며 인생 문제의 보편성을 깨닫게 되는데 이것은 큰 위안과 안도감을 줌
-응집력이 높아짐에 따라 집단원들은 서로 차이점보다 공통점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되고, 결국 ‘우리’라는 의식이 싹트게 됨
-고통, 실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사건이나 주변 환경은 개인에 다라 매우 다를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생성되는 감정은 보편적인 성질을 가짐.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구성원들은 일상생활의 세세한 경험보다 보편적인 인간의 주제들에 초점을 맞춤.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보편성을 깨닫게 함은 물론 집단 응집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4. 피드백
-다른 집단원의 행동, 사고, 감정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함
-집단에서 학습을 유발하는 중요한 수단
-솔직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은 집단원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알게 하고, 대인관계에서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를 깨닫게 함
-집단의 초기에는 집단원들이 더 생산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자가 직접 시의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집단원들이 이를 모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함
-집단상담에서 피드백은 개인상담에 비해 더 강력한 힘을 발휘
: 한 사람이 제공하는 피드백에 비해 여러 사람들의 공통견해는 무시하기 어려움
-자기자신을 비현실적으로 인식하는 집단원은 다른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자기 이해의 폭을 넓히면서 동시에 자신을 다른 각도에서 조망하게 됨
-솔직한 피드백을 통해 집단원들은 자신과 타인을 진정으로 수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됨
-솔직해야 한다는 말이 다른 집단원들에게 속에 있는 아무 말이나 거침없이 모두 하라는 의미는 아님.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없는 피드백은 단지 불손한 처사로 간주됨
5. 희망감
-변화가능성에 대한 믿음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의 희생자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그러나 인생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집단에서 만나고 상호교류함으로써 지금까지 불가능하게만 여겨졌던 인생이 새롭게 변화될 수 있다는 희망을 얻게 됨
6. 책임감
-집단원 자신의 선택에 대한 결과를 스스로 맡는 것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을 외적 요인의 희생자로 보지 않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수용함. 따라서 집단원에게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지도록 하는 것은 치료적인 효과가 있음
-외부요인, 즉 주위 사람들이나 상황이 변하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은 실현 불가능한 일을 기대하기보다는 집단원 자신이 먼저 변화함으로써 외부 요인들이 변할 수 있다는 원리를 터득하게 하는 것이 바로 집단상담자의 임무
-자신의 문제 원인을 외부 요인에 돌리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감정정화의 효과를 줄 수는 있어도 근본적인 문제해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음
-문제해결의 열쇠는 집단원 자신이 쥐고 있고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함.
-집단원은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계획과 실천전략을 세우게 되는데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은 계획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함.
-실천은 책임감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첫걸음
7. 모험심
-자신의 약점을 기꺼이 공개하고 인정하며 변화를 시도하는 것
-이러한 모험은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느냐에 달려 있음
-신뢰감을 그 자체가 치료적이어서 자신을 기꺼이 개방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독아 주는 역할
-모험심은 과거에 말로만 다짐하고 실천하지 못하던 행동들을 기꺼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에서 집단의 주요한 변화촉진요인
8. 감정 정화
-내면에 누적되어 있는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이 해소되는 상태
-감정 표현은 개인상담뿐만 아니라 집단상담에서도 기본적인 치료적 요인이고 집단원 간의 신뢰감과 응집력을 높임
-직접적인 표현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는 작업 자체는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아님. -집단 경험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집단원들이 그들의 지금 여기의 경험을 조망하도록 하는 인지적 구조가 필요
9. 새로운 행동과 기술의 실험
-집단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연습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함
-집단원은 안전하고 수용적이며 지지적인 분위기에서 새로운 행동과 기술을 실천해 볼 수 있음. 여기서 습득한 것을 실생활에 적용해 봄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되고 다른 상황에도 일반화하여 삶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됨
-집단에서 실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행동과 기술의 예
자기 주장을 위한 역할 연습
배우자, 부모, 자녀, 교사 등과 같은 중요한 타인들과의 의사소통
감정과 인정표현
애정표현
적극적 경청
성에 관한 이야기
평소에 잘 이야기하지 않는 사적인 부분의 개방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 제시해 보기
시선 접촉을 유지하며 이야기 나누기
미소짓기, 주의 기울이기와 같은 비 언어적 행동연습
10. 유머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대해 박장대소함으로써 자신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망해 본다는 사실만으로도 치료적인 효과가 있음
-집단의 초기에 경직되고 어색한 분위기를 부드럽고 안전하게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힘
-집단 회기가 진행되면서 유며는 뛰어난 치료효과를 갖게 됨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보살핌을 전제로 이루어져야 하며, 인격모독, 비하, 약점 공격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말아야 함
11. 자기개방
-자기노출, 자기공개
-개인적인 문제와 관심, 욕구와 목표, 기대와 두려움, 희망과 좌절, 즐거움과 고통, 강함과 약함. 개인적 경험 등에 대해 털어놓는 것
-개인적인 관심을 털어놓는 것에 한정되지 않고 다른 집단원과 집단상담자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포함
-자기 개방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은 개인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고 자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1) 자기 개방의 오해
가. 거기 그때의 사건들, 즉 과거의 일들을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방법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이를 피하기 위해 공개하려는 정보가 현재의 관심사나 문제 또는 갈등과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게 하는 것이 좋음
나. 자기 개방을 다른 집단원들의 자기개방을 염두에 두고 솔선수범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것
-시의적절하고 올바른 자기개방은 집단 역동을 촉진하나, 자기개방이 다른 사람들에게 큰 부담을 주거나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서는 안 됨
-압박이 있으면, 집단원들은 자신들을 이해시키거나 방어하기 위하여 필요이상의 말을 하거나 집단 참여를 주저할 수 있음
다. 자기개방을 마치 사적인 정보를 남김없이 드러내는 것으로 여기는 것
-이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도 있음
라. 자기개방을 타인에 대해 느끼는 모든 감정을 여과없이 토로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일반적으로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잘 공유되는 경향이 있음
2) 자기 개방의 촉진 방안
-집단상담자는 시범을 통해 집단원의 자기개방을 촉진시킬 수 있으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즉, 집단원들이 부담을 느낄 정도로 집단상담자의 자기 개방이 지나치게 길거나 장황해서 서로의 역할이 뒤바뀌지 않아야 함
12) 모방학습
-집단원들은 서로에 대한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게 됨
-다른 사람들의 문제해결 과정을 지켜봄으로써 대리학습효과를 얻게 됨
-다른 집단원들의 문제나 관심사가 자신의 것과 흡사하거나 자기개방을 통해 간접적인 학습이 일어남
-집단상담자는 집단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방학습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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